(박영규 기자) 대구시는 올 한해 대구시를 가장 빛낸 ‘베스트 오브 베스트 시정’ 선정을 위해 시민편익 증진과 시정발전에 기여한 10개의 우수시책을 대상으로 길거리투표와 온라인 투표를 실시한 결과, 시민들은 ‘교통사고 줄이기 성공, 교통안전도시로 거듭나다!’ 시책에 가장 높은 지지를 보낸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대구시정 베스트 10’의 최종 순위는 성과평가위원 및 대구경북연구원 등 전문가들로 구성된 심사위원회와 시민들이 평가한 점수를 합산해 확정했다. 특히 시민평가 결과를 최종점수에 70%를 반영하여 시민들이 체감하고 공감하는 우수시책 10개의 순위를 결정했다.

시민평가는 지난 11월 20일부터 11월 29일까지 10일간 시 홈페이지 스마트보팅과 시민들이 많이 붐비는 도시철도 반월당역, 동대구역, 서문시장 및 경북대학교 등에서 진행한 길거리투표로 실시하였으며 시민 6,021명이 참여했다.

그 결과, ‘교통사고 줄이기 성공, 교통안전도시로 거듭나다.!’가 베스트 오브 베스트로 선정됐다. 사고다발 교차로에 대한 특별교통 안전 진단 및 개선으로 전국 교통사고 다발 교차로 상위 20위내 6개소에서 완전 탈피하고, 2014년 대비 교통사고 사망자 27.4% 감소, 교통사고 건수 10% 감소 등 획기적인 교통사고 줄이기에 성공하였다.

어린이·노인 등 교통약자 보호구역 지정 및 시설개선, 도심 자동차 통행속도 하향 조정, 야간집중조명 및 고휘도 차선도색으로 야간 교통사고 안전대책, 선진화된 교통 문화․질서 확립 등의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해 추진한 사업들은 교통사고 없는 안전사회에 대한 시민들의 염원이 잘 반영된 것으로 보여진다.

2위는 시민 삶의 질과 도시서비스의 향상을 위한 ‘수성알파시티! 전국 최고의 스마트시티 선도모델로 구축’으로, 스마트시티 국가 R&D 공모에서 실증도시로 선정되어 교통, 안전, 행정허브, 지방자치단체 제안 등 4대 분야에 2022년까지 14억 원 예산을 투입해 각종 도시문제를 해결할 방안을 마련한다.

3위는 어떤 것으로도 대체할 수 없고, 인류의 생명과 미래가 달린 ‘물산업 기업유치 및 물기업 성장엔진 장착!’으로, 롯데케미컬 등 24개 물산업 관련 기업유치로 2,174억 투자 유치 및 879명의 고용창출 효과를 나타내었으며, 올 연말까지 달성군 구지면 대구국가산업단지에 물산업클러스터 건물 공사를 완공하고 내년 6월까지 50개 물기업 유치를 목표로 하고 있다.

4위는 우리나라 민주운동의 효시로서 대구시민의 자긍심을 높이는 ‘대구의 위대한 시민정신, 2․28민주운동 국가기념일 지정’으로, 대한민국 민주화에 앞장 선 애국·보국의 도시 대구 이미지를 한층 더 높였다.

그 다음 시정은 ▲경증치매노인 대상 주간보호서비스, 인지재활프로그램 운영으로 보호자 부양부담을 감소한 ‘전국 최초! 경증치매 ’기억학교‘, 기억을 되살리다 ’(5위), ▲대구시가 신기술․신공법 창구역할 및 테스트 베드를 지원하는 ‘사람과 기술이 모이는 신기술 플랫폼 구축’(6위), ▲100일 동안 시민제안 접수 및 세대공감 원탁회의, 시민의견을 수렴한 시정슬로건 만들기 등 ‘대구의 미래를 그리고, 민선7기 시민과의 약속을 수립하다’(7위), ▲월드클래스 300에 대구기업 30社 선정의 기반 ‘대구시 스타기업 육성사업 전국 롤모델되다’(8위), ▲민·관 협업 전국최고 ‘대구시, 사회적 경제 내일을 여는데 앞장서다’(9위) ▲‘해묵은 시민 과제해결, 안심뉴타운 도시개발사업’(10위) 순이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