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남, 청렴도 ‘2등급’…전년보다 1단계 상승

(김완규 기자) 해남군이 국민권익위원회 주관으로 실시된 2018년도 공공기관 청렴도 평가에서 전년도 3등급에서 1단계 상승한 2등급 평가를 받았다.

해남군은 외부청렴도와 내부청렴도 모두 2등급을 받아 종합청렴도 2등급을 기록했으며, 이는 지난해 내부 3등급, 외부 3등급, 종합 3등급에서 모두 한단계씩 상승한 결과이다.

전라남도 내 17개 군 지역 중 종합청렴도 2등급은 해남을 비롯해 강진, 영광 3곳이다.

해남군의 청렴도 상승은 민선 7기 명현관 군수 취임 이후 끊임없이 강조한 청렴과 혁신이 공직사회의 변화를 이끌어내고 있는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명현관 군수는 공정·공개·공평의 원칙에 따른 군정 운영을 공약으로 내세워 공직자의 인사청탁, 금품 수수 등 부패행위에 대해서는 강력하게 엄벌할 것임을 대내에 공표한바 있다. 또한 군민이 공감하는 청렴한 공직자상에 부응하도록 공무원의 청렴의식 개선을 강조해 오고 있다.

국민권익위 청렴도 평가는 공공기관의 청렴 수준을 객관적으로 진단하고 부패취약분야를 개선하기 위해 매년 시행되고 있으며, 대민업무의 청렴도를 조사하는 외부청렴도와 조직문화 및 부패의식을 조사하는 내부청렴도로 분류해 설문조사를 실시한다.

평가결과는 5등급으로 나누어지며, 1등급으로 갈수록 부정청탁 또는 부패행위에 대한 개선의지가 강하고 부패위험지수가 낮다는 것을 의미한다.

해남군은 부조리 신고창구를 개설해 부정청탁이나 부패행위를 예방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익명 신고가 가능한‘공무원 갑질신고센터’를 군 홈페이지에 설치했고, 직원 내부 전산망에는‘열린톡’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간부공무원이 솔선해 회의 전 청렴실천 다짐, 청렴서약과 함께 1부서 1청렴시책 추진, 매월 첫째 주 수요일을 청렴의 날로 지정해 청렴실천 캠페인을 추진하고 있으며, 청렴 독후감 및 수기를 공모하는 등 청렴문화 확산과 정착에 노력하고 있다.


신안 암태면, ‘사랑의 김장나누기’ 행사

▲신안군 암태면 여성단체협의회는 불우이웃을 위한 사랑의 김장나누기 행사를 가졌다.

(김재도 기자) 신안군(군수 박우량) 암태면 여성단체협의회(회장 서문득)는 2일부터 5일까지 4일간 관내 불우이웃을 위한 사랑의 김장나누기 행사를 가졌다.

암태면 여성단체협의회는 회원들의 적극적인 봉사와 아낌없는 성원으로 직접 담은 700포기의 김장김치를 관내 독거노인과 장애인 등 어려운 이웃 130여 세대에 전달하여 훈훈한 공동체 의식을 조성하였다.

암태면 여성단체협의회장은 "매년 불우이웃 및 소외된 이웃들에게 사랑의 김장나누기 행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여성단체회원들의 자발적 참여로 이루어진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동절기를 맞아 김장김치를 전달함으로써 우리 이웃이 따뜻한 겨울을 보낼 수 있을 것"이라면서 "앞으로도 주위의 어려운 이웃을 위한 봉사활동을 지속적으로 펼치겠다"고 말했다.


강진 한국효도회, 저소득가구 연탄 나눔 봉사

▲사단법인 한국효도회 강진지역회가 연탄 나눔 봉사를 실시하였다.

(손성은 기자) 사단법인 한국효도회 강진지역회가 5일 연말을 맞아 따뜻한 겨울 준비를 돕기 위해 연탄 나눔 봉사를 실시하였다.

이날 봉사활동에는 한국효도회 강진지역회, 강진신문, 군 관련 부서 등에서 12명이 참여해 군동면에 거주하는 저소득 가구에 연탄 500장을 전달하였다.

이번 봉사는 연탄 바우처 지원대상자는 아니나 정부 지원 중지로 인해 실질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정에 연탄을 지원하여 복지사각지대를 해소하는 수범사례가 되었다.

한국효도회 강진지역회는 2014년 1월 효 정신 계승 및 노인복지증진을 위해 설립되었다. 효도잔치, 홀로 사는 노인 및 장수부부 위문, 복지시설 복달임 음식제공, 명절 위문품 전달, 장한어버이 및 효행자 표창, 군민행복 희망나눔 봉사활동 추억의 포차 운영, 효도공연 등 어려운 이웃돕기 실천 운동을 전개하여 화합하는 강진 지역 만들기에 노력하고 있다.


영암, 농촌지도자회원 역량강화 교육

(이대중 기자) 영암군(군수 전동평)은 5일 농촌지도자회원 3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8년 농촌지도자회원 역량강화교육을 실시하였다.

지속적인 농촌환경 변화에 대응하여 지역내 지도자를 양성하기위해 실시한 역량강화교육은 약 300여명의 농촌지도자 회원들이 참석하였다.

이날 교육은 농촌지도자회원의 역량강화를 위해 '생활습관이 바뀌면 치매! 예방할 수 있다'라는 주제로 특강을 실시하였다.

또한, 신육성 고품질 벼 품종 소개와 체리 재배기술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회원농가의 영농활용에 많은 도움을 주는 계기가 되었다.

농촌지도자영암군연합회 김강식 회장은 “이번 교육을 통해 회원들이 한층 더 발전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고, 회원들의 건강증진 및 고품질 농산물 생산과 풍년농사를 시작하는 단초가 될 것이다”며 “앞으로도 회원들의 역량개발을 위해 다양한 교육의 장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남원, 농촌어르신 복지실천마을 가공사업 시작

(김동주 기자) 남원시농업기술센터(소장 이환중)가 올해 시범사업으로 추진한 농촌 어르신 복지실천 마을 가공시범사업을 완료하고 가공(메주, 된장 등)사업을 시작 했다.

농업기술센터 생활자원에서는 가공사업으로 메주 가공 기계, 솥, 작업장 리모델링, 전기시설을 지원하고 야간에는 농촌 어르신을 위한 건강체조, 콩 가공 실습, 문화탐방, 마을 화합행사를 실시하여 농업인에게 복지 증가 및 만족도를 높이는데 큰 성과를 이루었다.

또 농촌 어르신의 소일거리 창출 및 부가가치 향상을 위해 현장교육 및 체험을 가져 자신감을 불러 일으켰고 농번기에 서로 화합하고 품앗이도 같이 하면서 마을 주민에게 친밀감을 드높였다.

농촌 어르신 복지 가공사업장은 관내에 생산되는 콩을 가지고 2차 가공 3차 체험, SNS를 활용하여 전국적으로 판매를 할 계획이다.

한편 농업기술센터 아영면 농민상담소장 김흥수는 “콩 뿐만 아니라 오미자, 사과, 포도 등 가공 산업을 활성화해 6차 산업으로 소득화 할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