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령, 경남 안전한국훈련 우수기관 선정

의령군은 2018 안전한국훈련 평가 결과 경상남도 군부 우수 기관으로 선정됐다.

(안성기 기자) 의령군(군수 이선두)은 2018 안전한국훈련 평가 결과 경상남도 군부 우수 기관으로 선정되었다고 7일 밝혔다.

이번 수상은 재난대응에 자긍심을 부여하고 사기 진작을 도모하기 위해 실시한 경상남도의 2018년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 포상계획에 따라 시행되었으며 오는 12월 말에 경상남도지사 표창을 받는다.

군은 지난 5월 8일부터 5월 18일까지 2주간 열린 안전한국훈련에서 지진에 의한 의령국민체육센터 대형화재 발생 상황을 가정해 의령군수를 본부장으로 하는 의령군 재난안전 대책본부와 유관기관, 재난예방 관련 단체, 군민들이 공조해 신속히 대응하고 피해 복구능력을 향상하는 훈련을 실전같이 수행하여 높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훈련 기간 중 의령어린이집의 원아 80명을 비롯해 의령초등학교 전교생 350명 등도 화재 및 지진 대피 훈련에 동참하여 군민 개개인의 재난대응능력을 향상시키는 기회로 삼았다.

한편 의령군은 지난 2017년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 평가결과에서도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어 경남도지사 표창을 수상한 바 있다.


영양, 산불조심기간 산불진화용 헬기 운용

영양군은 산불진화 임차헬기 1대를 전면 배치했다.

(김귀열 기자) 영양군(군수 오도창)은 지난달 1일 산불재난 국가위기 경보 “관심” 단계 발령됨에 따라, 지난달 15일부터 산불진화 임차헬기 1대를 전면 배치하여 산불방지와 초동 진화에 만전을 기한다는 방침이다.

이번에 배치된 임차헬기는 900ℓ를 담수할 수 있는 중형 헬기로 산불조심기간 동안 산불발생 즉시 출동하여 산불을 진화하고, 그 외 산불예방 계도비행 및 행정지원을 하게 된다.

또한 산불감시원 76명을 등산로 입구, 산불 취약지역 등에 배치하여 화기소지와 불 놓는 행위를 집중 단속하고, 산불 발생 시 초동진화를 위한 산불전문예방진화대 25명을 운영하여 산불발생 시 초동진화에 대비한다.

김영묵 산림축산과장은 “영양군의 우수한 산림자원을 지키기 위해서는 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하며, 논·밭두렁 및 산림 연접지역 등에서 각종 소각 행위를 하지 말아야 한다”라며, “산불 발견 즉시 영양군청이나 119소방서에 신속히 신고하여 산불 방지 활동에 적극 동참해 줄 것”을 당부했다.


포항문화재단, 대표이사 등 임원 14명 공모

(한종근 기자) 재단법인 포항문화재단이 포항의 문화예술진흥과 발전을 선도해나갈 대표이사, 비상임이사·감사 등 재단 임원을 공개모집한다.

이번에 공개모집하는 인원은 대표이사 1명, 비상임이사 12명, 비상임감사 1명으로 총 14명이며, 임원의 임기는 선임일로부터 2년이다.

대표이사는 포항문화재단을 이끌어갈 핵심리더로서 재단의 다양한 사업에 관한 사항과 문화예술진흥을 위한 정책개발과 더불어 재단의 재정·사무·인사·복무·홍보 등 소속직원의 모든 업무를 총괄하는 막중한 임무를 맡게 된다.

문화재단은 지난 11월 '포항문화재단 설립 및 운영에 관한 조례'를 일부 개정하여 ‘상임이사’의 명칭을 자율성과 독립성이 강화된 ‘대표이사’로 변경한 바 있다.

이번에 선임되는 비상임이사는 제1기 이사회 임기가 만료됨에 따라 새롭게 모집하게 되며, 재단의 사업계획 및 기본방침, 정관 변경에 관한 사항, 법령·조례·정관의 규정에 따라 재단사업 및 제반사항 등을 이사회에서 심의·의결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비상임감사는 재단의 재산상황 및 회계감사, 재단의 운영과 제반업무에 대한 감사의 직무를 부여받는다.

대표이사의 모집공고기간은 12월 6일부터 21일까지이며, 접수기간은 12월 17일 오전 9시부터 21일 오후 6시까지이다. 비상임이사와 비상임감사의 접수기간은 12월 13일 오전 9시부터 14일 오후 6시까지이다.

문화재단의 임원으로 신청하고자 하는 후보자는 포항문화재단 문화기획팀으로 직접 방문제출하거나, 이메일(umjeeoh@phcf.or.kr) 및 등기우편(포항시 남구 희망대로 850 포항문화예술회관 1층 포항문화재단 문화기획팀)으로 응시 가능하다. 공개모집과 관련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문화기획팀(054-289-7811)으로 문의하거나 포항시 및 포항문화재단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