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경북도

(신영길 기자) 경북도는 보건복지부에서 전국 시도 및 시군구 보건소를 대상으로 실시한 2018년 금연환경조성 분야 우수사례 평가에서 전국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돼 6일 서울 AW컨벤션센터서 열린 ‘금연사업 성과대회’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이번 평가는 기반조성, 금연구역 단속, 자율적 참여, 민간자원연계 등의 분야로 지역 특성 및 여건을 활용한 금연환경 조성에 성공한 사례를 발굴, 확산해 금연 문화를 조기에 정착하기 위해 실시했다.

경북도는 경북도 금연사업 협의체 구성·운영, 간담회를 통한 정책적 제언과 의견을 적극 수렴 금연사업에 반영․추진해 왔으며, 민·관 인프라 구축이라는 큰 성과를 거뒀다.

도는 도내 대학생들의 흡연 예방 및 금연에 대한 인식 개선을 위해 대학생 금연 동아리를 운영․지원하고, 학생들의 흡연에 대한 실태조사, 금연지원센터와 보건소를 연계한 이동금연클리닉 운영, 정기적인 금연캠페인 실시하는 한편 학교 축제기간 금연 홍보부스 운영 등 금연 동기부여 및 캠퍼스 내 금연문화 정착에도 크게 기여한 것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와 함께, 지역 특성화 금연사업 모델 개발과 확산전략을 추진했으며, 시군 담당자들의 효율적인 업무추진과 직무역량을 강화하는 한편 유관기관과의 적극적인 협업을 통한 소통과 교류의 장을 마련하기도 했다.

김영길 경북도 보건정책과장은 “도내 많은 흡연자들이 금연을 시도하고 실천할 수 있는 금연환경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는 동시에 대상별 맞춤형 금연사업 제공과 금연 메시지를 전달 건강도시 행복경북을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