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쥐띠= 어두운 길을 혼자보다 둘이 가는 것이 나은 것처럼 5, 7, 9, 11월생은 어려운 문제를 토끼, 닭, 말띠와 함께할 때 쉽게 해결할 수 있음을 알라. ㄱ, ㅁ, ㅂ 성씨는 구상하는 일이 있으면 좀 더 치밀한 계획을 세워 자신의 길을 개척하라.
     
▶소띠= ㄴ, ㅇ, ㅈ 성씨는 '귀에 걸면 귀걸이, 코에 걸면 코걸이' 식으로 매사를 자의적으로 해석하면 누구도 나를 신뢰하지 않는다. 상식선에서 일해야만 무리가 없다. 너무 내 입장만 고수하지 말라. 7, 8, 9월생은 노란색을 피할 것. 

▶범띠= 6, 7, 8, 9월생은 어려울 때 같이 지낸 사람을 형편이 좋아졌다고 해서 외면하면 안 된다. 올챙이 시절을 생각하지 못하는 개구리가 되면 비겁한 자다. 모든 사람에게 잘할 필요는 없다. 나를 알아주는 몇 사람에게만 잘해도 된다. 서쪽이 길.

▶토끼띠= 2, 4, 6, 9월생은 남의 눈을 신경 쓰지 말고 순리대로 행하면 어떤 부정도 물리칠 수 있다. 내가 도울 사람이 생기면 용기 있게 도와주라. 뿌린 만큼 거두는 법이니 상대도 내가 어려울 때 도움 준다. ㄱ, ㅁ, ㅂ 성씨는 목돈이 들어오는 날.

▶용띠= 마음을 비우고 임하면 2, 4, 7, 8월생은 더는 실패하지 않겠다. 매사 일이 난관에 부딪히는 것은 내 허욕 탓임을 인정할 것. 사람을 속이고 일어서려는 것은 나쁜 행위이니 지나친 욕심을 삼가고 사람을 만나라. ㅁ, ㅂ, ㅅ 성씨는 건강을 조심하라.

▶뱀띠= 내가 하는 일은 정당하고 배우자가 하는 일은 무조건 부정하게 봐서는 안 된다. 1, 9, 10, 11월생은 행한 대로 가정에 평안함이 오는 법이다. 배우자를 원망하기에 앞서 화합을 유지하는 데 신경 쓰라. ㄱ, ㅈ, ㅎ 성씨는 먼 곳 이동이나 여행이 길한 하루다.

▶말띠= 하늘이 무너져도 솟아날 구멍이 있다. 2, 3, 6, 7월생은 매사 좌절하지 말고 용기 내라. 현재 상황에서 좀 더 뒤로 물러나 객관적인 태도를 취하면 길이 보일 것이다. ㄴ, ㅈ, ㅎ 성씨는 주변 협조가 절대적임을 알라. 독단은 금물이다.

▶양띠= 내가 하는 일에 사사건건 시비할 사람이 생기니 조심하라. 1, 3, 6, 10월생은 서, 북쪽 친족 탓에 신경 쓸 일이 많겠다. 나에 대한 소문이 엉뚱하게 나 마음고생 할 듯. ㄴ, ㅁ, ㅈ 성씨는 태만할수록 난관에 봉착하니 주의할 것.

▶원숭이띠= 1, 2, 6, 10월생은 믿었던 사람이 변심한 사실만 탓하지 말고 내 성격에 잘못된 점은 없는지 돌아보고 있다면 고치자. ㄱ, ㅈ, ㅊ 성씨는 계획한 일이 순조롭게 진행하고 있으나 형제, 자매로 인해 마음고생 하겠으니 지혜롭게 대처하라.

▶닭띠= 많은 일을 한꺼번에 다 생각하다 보면 신경성 노이로제에 걸릴 우려가 있다. 1, 2, 3월생은 건강을 위해서라도 지나치게 신경 쓰는 것을 삼가고 휴식하는 것이 좋을 듯. 검은색 옷을 입지 말라. ㄴ, ㅇ, ㅈ 성씨는 남이 하지 못하는 일에 도전하라. 큰 성과가 있다.

▶개띠= 2, 7, 9, 10월생은 매사 남에게 의지하려는 마음만 없애면 뜻한 바를 기한 내에 이룰 능력이 있다. 내 잠재능력을 믿어 보라. 인생은 남이 살아주는 것이 아니다. ㄴ, ㅇ, ㅊ 성씨는 사람을 사귀는 데 분명한 선을 긋고 만나는 것이 좋을 듯.

▶돼지띠= 2, 5, 7, 10월생은 주식이나 부동산 투자를 한 번만 하고 끝내는 것이 좋다. 더 큰 욕심을 부리면 불행을 초래한다. ㄱ, ㅊ, ㅎ 성씨는 가정 불화가 어디부터 잘못돼 시작한 것인지 돌아보라. 원인만 알면 반복하는 싸움을 막을 수 있다. 운전 조심.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