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주소방서 남평119안전센터 소방위 서원성

이제 본격적으로 날이 추워지는 겨울철이 다가왔다. 겨울은 1년 동안의 화재발생 건수 40%에 이르며 인명피해와 재산피해 또한 마찬가지이다.

겨울은 소방관들에게도 유난히 혹독하고 바쁜 계절이다. 건조한 기후는 화재의 발생을 높이고 추위는 산악안전사고 발생 위험을 높인다.

그래서 나주소방서에서는 최소한의 피해를 줄이고자 겨울철 소방안전대책을 수립하여 화재예방과 국민생명보호를 위해 철저한 준비를 하고 있다.

전통시장이나 다중이용업소 등 취약장소별 맞춤형 교육 및 간담회를 실시하여 안전대책을 강화하고 소방통로확보훈련과 야간에 예방순찰등으로 신속한 재난 대응대책을 마련하여 철저한 준비를 하고 있다.

또한, 월동기 소방장비에 대한 점검과 정비를 시행하고 있으며, 공공기관 및 터미널 등에 화재예방 프랑카드·포스터를 게첨하여 주민들로 하여금 경각심을 일깨워 안전사고 예방에 만전을 다하고 있다.

이와 같은 모든 노력은 소방관의 당연한 임무이며 본분이다. 그러나 국민 개개인의 도움 없이는 이루어질 수 없는 공염불이 될 수도 있기에 각자의 역할에 충실하여야 할 것이다.

전기, 전열기구의 부주의한 사용의 자제를 부탁드리며, 외출이나 특히 산행시 가벼운 옷차림보다는 보온에 철저히 준비하고 아이젠 등 안전장구와 보온용품, 비상식량을 갖추고 안전수칙을 철저히 준수하여야 하며, 눈이나 빙판이 있는 미끄러운 곳에서는 주머니에 손을 넣고 걸어가면 넘어질 위험이 많으니 장갑을 착용하는 것이 균형을 잡을 수 있고 넘어질 때 부상을 줄일 수 있다.

이번 겨울은 각 가정마다 김장을 하면서 겨울을 대비하듯이 화재예방과 안전사고 방지에도 같이 준비를 하여 주시기를 간절히 당부드린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