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쥐띠= 매사 의욕을 갖는 것은 좋지만, 자기 과시가 되면 곤란하다. ㅂ, ㅅ, ㅇ 성씨는 대인관계가 활발하지만 소외감을 느낄 때도 많다. 때로는 가족과 함께 시간을 보내는 것이 좋다. 3, 7, 10월생은 마음을 비우라. 남쪽 인연은 불길. 구설수 조심.

▶소띠= 동업자와 충돌할 듯. ㄱ, ㅇ, ㅊ 성씨는 감정대로 하는 것보다 자제해야 손실이 적다. 애정은 두 사람을 저울질하지 말고 한쪽을 어서 포기하는 것이 좋겠다. 3, 5, 9월생은 믿지 말고 마음을 정리하라. 파란색이 행운.

▶범띠= 허영심을 버리고 욕심내지 않는 것이 좋겠다. 2, 5, 10월생은 수입보다 지출이 많으면 훗날 후회하는 삶이 될 수밖에 없다. ㅂ, ㅅ, ㅎ 성씨는 사랑하는 사람에게 제아무리 신경 써도 돌아오는 것은 짜증뿐이다. 시작하는 일이 있으면 시기가 빠를수록 좋다.

▶토끼띠= 지나치게 자존심을 부리면 해롭다. ㄴ, ㅅ, ㅇ 성씨는 자신감을 품고 상대를 존중하는 마음으로 대하면 목적을 달성한다. 애정 문제는 윗사람 조언을 따르는 것이 좋을 듯. 1, 7, 9월생은 변동하지 말라 자살 행위다. 없는데 있는 척하다가 뒷덜미를 잡힌다.

▶용띠= 무슨 일이든 하면 된다는 용기가 필요하다. ㅂ, ㄹ, ㅇ, ㅈ 성씨는 항상 배우는 자세로써 노력하면 좋은 성과가 있겠다. 3, 5, 7, 9월생은 어려운 일이 있으면 대화로 푸는 것이 좋겠다. 여자는 시댁 식구와 마찰이 생길 수 있다. 대인 관계는 비교적 원만.
     
▶뱀띠= ㅂ, ㅇ, ㅊ 성씨는 무슨 일이든 침착하게 처리하는 것이 좋을 듯. 2, 5, 7, 11월생은 동료의 모함이 우려되니 매사 조심하며 친분을 쌓으라. 나이만 탓하지 말고 주변을 넓게 돌아보라. 배필이 있겠다. 분홍색으로 여유를 가지라.

▶말띠= 묵은 것은 과감히 처리하고 새롭게 계획을 세워 개척하는 것이 좋을 듯. 3, 7, 10, 12월생은 이득도 없는데 미련을 갖지 말라. 손실만 더 커진다. ㄱ, ㄴ, ㅈ 성씨는 순발력 있게 한 길만 택하라. 붉은색이 행운을 준다.

▶양띠= 답답한 일들이 주위 사람들의 도움으로 해결될 듯. 2, 4, 8월생은 대인관계에서도 즐거움을 얻겠다. 오후에는 가정에 신경 쓰라. 투자는 전반에는 길하지만 후반에는 불길. ㅅ, ㅇ, ㅈ 성씨 여성은 주황색 의상이 행운을 줄 듯.

▶원숭이띠= 갈 길이 아직 멀다. 더욱 분발해야 할 듯. 신념을 굽히지 말고, 맡은 임무를 다할 때 뜻한 바를 성취한다. 3, 5, 6, 10월생은 마음에 미운 정이 있거든 다 버리고 살라. 닭, 양띠와 관계는 좋으나 주변에서 불티가 점화해 결국 멀어진다.

▶닭띠= 매사 긍정적인 태도로 임하면 금상첨화일 것이다. ㄴ, ㅅ, ㅍ 성씨는 당장은 생각대로 이뤄지지 않아도 안목 있는 사람이니 그대로 추진하면 대성한다. 3, 7, 8, 12월생은 상대를 친절히 대하라. 말수를 되도록 줄일 것.

▶개띠=2, 5, 7월생은 대중이 모이는 곳에 가지 말라. 혹 누명을 쓸까 염려된다. 늦은 시간 외출을 삼가고 근신함이 좋겠다. 애정은 서로 의견 대립하고 심하면 별거에 들어간다. 그러나 미래를 위한 후퇴다. 노란색이 힘을 준다.

▶돼지띠= 부부간에도 신의를 지켜야만 가정이 화목할 수 있다. ㄱ, ㅁ, ㅅ, ㅊ 성씨는 내 의견보다 배우자 의견을 반영하라. 1, 4, 7월생은 운전을 조심하고 음식물에 신경 써야 안전하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