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

(박진우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28일 사무금융 노사의 사회연대기금 재단 조성과 관련 "사회 양극화 구조에서 노조가 사회공헌을 시작하는 첫 번째 사례"라며 환영했다.

이해찬 대표는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사무금융 우분투재단' 출범 토론회에 참석해 이같이 말하며 "사무금융노조 하면 파업이나 머리띠 같은 모습만 국민에 전해졌는데 이렇게 우분투라는 사회공헌재단을 출범하게 돼 감동을 주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날 토론회에는 정의당 이정미 대표와 문성현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위원장, 이목희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 이수호 전태일재단 이사장 등이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이 대표는 "'네가 있어 곧 내가 있다'는 뜻의 우분투 정신은 공동체를 만드는 마음이자 그것이 곧 '사람 사는 세상'"이라며 "여러 분야에서 또 다른 우분투재단이 나오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정의당 이정미 대표는 "진짜 강한 노조란 이해관계를 넓히는 노조"라며 "기업의 담을 뛰어넘어 자신보다 어렵고 힘든 사람을 위해 '하방연대'를 할 줄 아는 노조야말로 강성노조"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사무금융 우분투재단이 시대정신인 사회 양극화와 불평등 해소에 이바지했으면 한다"고 당부했다.

일자리위원회 이목희 부위원장도 "노동운동이 사회정치적 발언권을 올리려면 이렇듯 조합원 이익에서 노동계 전체 이익으로, 더 나아가 국민의 뜻을 받들어 국민과 함께 전진하는 게 필요하다"며 축하했다.

사무금융 노사는 올해 초부터 불평등·양극화 해소를 위해 공동으로 기금을 출연, 사회연대기금을 조성하는 이른바 '우분투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노사는 산별교섭을 통한 기금 조성이 완료되면 청년 일자리문제 등 노동현안을 해소할 공익재단(가칭 사무금융 우분투재단)을 출범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