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성, 민원콜센터 서비스 개시

(이종엽 기자) 의성군은 민선7기 ‘열린 군정과 소통 행정’ 방침에 따라 전화를 통한 민원을 원스톱으로 해결하기 위해 ‘의성군 민원콜센터(대표번호 1588-1369)’ 설치를 완료하고, 12월 한 달간 시범운영을 거쳐 2019년 1월부터 군민들의 전화 민원에 대한 상담과 안내 서비스를 개시할 예정이다.

전문 상담 인력(3명)과 상담 시스템을 갖추고 전화 상담서비스를 시작하는 것은 군 단위 기초자치단체에서는 전국 최초이며, 콜센터 운영 전문 업체에 위탁하여 운영해 상담서비스의 품질을 더욱 높이고 군민의 감동을 이끌어내는 서비스를 실시할 계획이다.

콜센터가 개소되기 이전에는 담당직원을 연결하기까지 여러 차례 전화를 돌려받는 이른바 ‘전화 돌림 현상’으로 인한 군민의 불편과 시간 낭비를 해소하고, 직원들이 단순하고 반복적인 안내 전화 업무에서 벗어나 행정력의 낭비를 줄여 행정의 효율성을 극대화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의성군의 민원처리에 대한 군민들의 만족도 조사를 매년 2회 실시하고, 불편하다고 느끼는 부분에 대해 다양한 시책 개발을 통하여 개선해왔으며, 2019년에는 실시간 민원만족도 설문조사 시스템을 도입해, 군민의 불편과 건의 사항에 대하여 바로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예천, 우리마을 건강파트너 우수기관 선정

(김경섭 기자) 예천군은 도내 25개 보건소를 대상으로 실시한 2018 우리마을 건강파트너 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28일 오전 10시 30분 경주힐튼호텔에서 기관표창을 수상했다.

우리마을 건강파트너는 주민 맞춤형 봉사활동을 통한 체감도 높은 보건서비스를 제공하고, 지역주민의 자가관리 능력 향상 및 건강행태 개선을 위해 주민이 자발적으로 봉사활동에 참여하는 사업이다.

군은 2013년 7월, 61명을 대상으로 발대식을 가진 이후 참여자가 꾸준히 증가하여 현재 5개팀 300여 명의 자원봉사자가 심뇌혈관질환 예방활동, 암 검진 홍보와 취약계층 건강도우미 등 지역주민의 건강행태 개선과 건강증진 향상을 위해 노력 중이다.

특히, 이번 평가에서 뇌졸중의 위험을 알리고 심뇌혈관질환에 대한 인지율 개선과 취약계층에 대한 봉사활동을 인정받아 높은 점수를 받게 되었다.


청도, 떫은감 자조금 조성 설명회 개최

사진=청도군

 

(김경곤 기자) 청도군(군수 이승율)은 27일 농업기술센터 대회의실에서 유관기관장, 농‧임업인 단체, 떫은감 생산농가 등 17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떫은감 자조금 조성 추진을 위한 설명회를 개최하였다.

이날 설명회에는 품목조직화연구소에서 떫은감 의무자조금제도 추진배경과 필요성, 향후 추진방향 등을 설명하고 질의응답 및 의무자조금 발전방안 등에 대해 자유롭게 토론하는 시간을 가졌다.

최근 떫은감 생산과잉으로 인한 가격 하락 및 시장개방 등에 대응하여 수급조절, 품질향상, 유통구조개선 등을 위해 의무자조금제도 도입은 시급하며 올 연말까지 의무자조금단체 회원가입 동의서를 확보하여 내년 1월에는 의무자조금 설치계획서를 농식품부에 제출할 계획이다.

이승율 청도군수는 “최근 몇 년간 전국적으로 감 가격이 하락하여 생산농가들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하루빨리 떫은감 자조금이 조성되어 가격 안정과 농가소득 증대에 큰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문경, 지방자치단체 우수 조례 대상 수상

(문덕배 기자) 고윤환 문경시장은 11월 28일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개최된 2018 제8회 국정감사 우수의원 지방자치단체 우수 조례 대상 시상식에서 지난 3월 2018 지방자치행정대상 수상에 이어 지방자치단체 우수 조례 대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지방자치TV(회장 박상규)가 주최하고 지방자치단체 우수조례 조직위원회에서 주관하는 2018 지방자치단체 우수조례 대상은 지방자치 발전을 위해 헌신해 온 지방자치단제장의 조례 발의 실적을 평가 후 우수한 사례를 선정하여 표창한다.

이번 대상은 지방자치단체의 조례 발의 및 통과 실적, 주민 만족도 등을 심층평가 하였으며, 올해 발의된 90여개의 조례 중 ▲문경시 문경돌리네습지 보전 및 생태관광 활성화 지원 조례안 ▲문경시 중앙시장 어울림마당 노점상 점포 임차료 지원 조례안 ▲문경시 인구증가시책 지원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문경시 학교급식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 등 시민 중심의 행정을 펼치며 일자리 창출, 복지, 안전, 환경, 관광, 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 지역주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청송, 군민배심원 위촉식-1차 회의 개최

(신문길 기자) 청송군(군수 윤경희)은 지난 28일(수) 군청 제1회의실에서 민선7기 군수공약 실천계획 검토를 위해 군민배심원 위촉식과 함께 배심원 1차 회의를 개최했다.

군수공약 군민배심원단은 군민과의 약속인 군수공약사항에 대해 공약사업의 주인인 군민들로부터 직접 평가를 받아, 소통하고 공감하는 신뢰행정을 구현하고 군민중심의 내실 있는 공약 이행을 목적으로 민선7기 청송군에서 처음으로 운영한다.

청송군은 민주적이고 공정한 심의를 위해 읍면별·성별·연령별 인구 비례에 따른 무작위 추첨과 전화면접을 통해 최종 36명의 배심원을 선발했다.

위촉된 군수공약 군민배심원단은 이날 회의를 포함 오는 12월 12일과 12월 26일 개최되는 세 차례의 회의에 참석해 주민대표성을 갖고 농업, 문화관광, 지역경제, 정주기반조성, 소통행정의 5개 분임조로 나뉘어 공약 조정안건 및 실천계획에 대한 평가를 하게 된다.

윤경희 청송군수는 “배심원 여러분들의 의견 하나하나가 청송군 발전을 위한 원동력이므로 청송군의 미래를 위해, 또 청송군민의 행복을 위해 적극 참여해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밀양, 기업유치지원 협의회 개최

(정대협 기자) 밀양시(시장 박일호)는 28일, 시청 소회의실에서 ‘2018년 기업유치지원 협의회’를 개최하고 29명의 협의회 위원을 위촉했다.

이날 위촉된 위원들은 전·현직 시의원, 기업대표, 대학교수, 금융인 등 다양한 사회분야 전문가들로 향후 2년간(연임가능) 나노융합 국가산단 기업유치에 다방면의 역할이 기대된다.

위촉장 수여, 나노산단 추진상황 소개, 기업유치방안 자유토론 등으로 진행된 이날 회의에서 협의회 위원들에게 부지조성 진행사항, 교육기관 개설, 교통인프라 구축, 정주여건 마련 등 국가산단 클러스터 조성과 기업 및 연구기관 유치 현황, 투자유치 인센티브 현황 등 사업전반에 대한 설명이 이뤄졌다.

특히 자유토론 시간에는 국가산단 내 우량기업 및 연구소 유치방안, 지난 5월 10일 개정된 투자유치 조례 개선점, 기업유치 시 금융기업 활용방안 등 다양한 관점의 의견들이 개진되었다.


울진, 찾아가는 따뜻한 겨울나기 사업 추진

사진=울진군

 

(김귀열 기자) 울진군(군수 전찬걸)은 26일부터 ‘찾아가는 따뜻한 겨울나기’ 사업을 추진한다.

이번 사업은 울진군 생활민원 기동처리반이 달동네, 임대주택 등 관내 동절기 주거취약 지역을 방문하여 가정마다 문풍지, 창문 에어캡 단열재, 수도 보온재 등을 부착하여 주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

또한, 사업을 진행하는 기동처리반이 취약지역을 상시 방문하여 어려운 이웃을 찾는 동절기 복지사각지대 발굴업무도 함께 수행한다.

한편 올해 9월부터 시작한 울진군 생활민원 기동처리반은 3개월 동안 전등, 수도꼭지 교체 등 169가구에 519건의 생활민원을 해결하여 주민들로부터의 큰 호응을 받고 있다.

전찬걸 군수는 “우리 군이 추진하는 찾아가는 따뜻한 겨울나기 사업이 겨울철에 더욱 추위를 느끼는 어려운 이웃들에게 작으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고 전했다.


영양, 직장내 성희롱-가정폭력 예방 교육

사진=영양군

 

(김귀열 기자) 영양군은 11월 28일(수) 영양군청 대회의실에서 오도창 영양군수를 포함하여 공무원 380여 명을 대상으로 왜곡된 성 인식 및 문화를 개선하고, 안전한 사회를 조성하기 위하여 ‘2018년 직장 내 성희롱, 성매매, 성폭력, 가정폭력 예방교육’을 실시하였다.

이날 교육은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 정용남 폭력 예방 통합교육 전문 강사를 초청해 성 평등 관점에서 성폭력 등에 대한 통합적 이해 및 성폭력 등 예방을 위한 직원의 인식 향상, 폭력 발생 시 적절하게 대처하는 방법 등을 강연하여 직원들의 이해를 도왔다.

영양군에서는 정기적인 예방 교육과 더불어 직장에서 지켜야 할 성희롱 예방·처리 수칙을 마련·보급하는 한편, 직장 내 성희롱‧성폭력 예방 및 방지를 위해 성폭력‧ 성희롱 피해에 관해 상담할 수 있는 성희롱 고충 상담원을 지정하고 고충 상담 창구를 마련하고 있다.

영양군은 이번 교육을 통해 직장 내외에서 발생할 수 있는 폭력을 예방하고, 배려와 존중이 있는 건강한 양성평등사회 분위기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의령, 항노화 산업 국비공모 실무추진단 회의

사진=의령군

 

(안성기 기자) 의령군(군수 이선두)은 지난 27일 군청 회의실에서 항노화 산업 국비공모 사업을 성공적으로 유치하기 위한 실무추진단 2차 회의를 가졌다고 밝혔다.

의령군이 2020년 예산 반영을 목표로 추진하는 항노화 산업 국비 공모사업은 모두 4개 단위사업이며 총 사업비 320억 원 규모로 계획하고 있다.

이번 회의는 농촌 신 활력플러스 사업을 집중 분석하여 사업방향을 더 구체화 하였으며 70억 원을 4년간 지원받을 수 있도록 원예농업의 자립적 성장기반을 다질 수 있도록 했다.

군은 공모사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민간중심 사업추진 체계를 정립하고 부서 간 단계별 추진 과정의 정보를 공유하여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제시한 기준 요건을 완벽하게 갖추어 나가기로 했으며 자립적 사업주체로 토요애 유통회사를 거점으로 농업에 있어 반드시 해결해야 할 국가적 과제라 할 수 있는 농산물 산지유통 혁신 시스템에 역점을 두고 있다.

또한 농업인 참여형 농정체계 확립을 위해서 의령군 농업발전 계획에 신 활력 플러스 사업을 발전적 방향으로 제시하여 통합발전을 유도하게 된다.

지역자원을 활용한 자립적 모델로는 토요애 브랜드 중심의 생산자·유통회사·소비자로 이어지는 농산물유통 혁신을 기본으로 하고 항노화 산업의 연계를 통해 지역특성을 살린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