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의회 본회의장 전경

(서울일보=송승화 기자) 세종시의원 의정비와 관련 ‘인상’이 예상되는 가운데 최근 조치원 뉴딜사업과 무상 교복 사태를 지켜본 시민들의 시선이 곱지 않다.

이와 관련 27일 오후 시의원 의정비 3차 심의위원회가 열리며 4년째 동결된 의정비가 ‘인상’으로 가닥이 잡힐 거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의정비 ‘인상’ 예상 관련 시민 A 씨는 “인상된 의정비를 받아 쓸 수 있는지 자신에게 반문해야 하며 받아 쓸 자격이 된다면 떳떳이 받아야 하지만 최근 일련의 사태를 보면 자격이 없다”고 일축했다.

또한, “18명 시의원 중 13명 의원은 신입사원에 속하는 초선인데 다 같이 똑같은 월급을 받는 건 상식적으로나 형평성에서 맞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시민 B 씨는 “시의원들이 밥값을 하고 있는지 의문이다. 교복 사태를 보면 시민은 안중에도 없고 민주당 의원끼리 벌써 파벌 나눠 싸움하는 형국인데 인상은 그만두고 있는 의정비도 인하해야 한다”고 밝혔다.

윤영상 세종참교육학부모회 지부장은 27일 무상 교복 철회와 관련 전격 수정안을 상정한 세종시 행정복지위원회는 책임을 져야한다는 피켓을 들고 세종시의회 앞에서 1인 시위를 하고 있다.(사진=송승화 기자)

이어 “금배지 달고 꼿꼿하게 행사장 맨 앞에 앉아 있으니 모라도 되는 줄 아는데 선거 때 머슴, 심부름꾼이 되겠다는 약속은 까맣게 잊은 것 같다”고 덧붙였다

최근 세종시의회의 이해 할 수 없는 행보에 조치원 뉴딜 사업엔 조치원발전위원회가 무상 교복과 관련해선 세종참교육학부모회, 전교조세종지부 등에서 졸속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조치원 뉴딜 사업은 지난 21일 산업건설위원회 상임위에서 뚜렷한 이유 없이 약 100억 원의 예산을 삭감해 시민들의 거센 반발이 있었다.

또한, 무상 교복 사태는 23일 교육안전위 상임위에서 ‘현물’ 지급으로 결정된 사안을 행정복지위 의원의 수정 조례안으로 해당 조례가 ‘철회’되는 초유의 사태가 벌어지기도 했다.

한편, 세종시의원 의정비는 지난 2014년 연 4200만 원으로 결정됐으며 이는 월급에 해당하는 월정 수당 2400만 원과 의정 활동비 1800만 원이 포함된 금액이다.

지난 21일 산업건설위원회 상임위에서 조치원 뉴딜 사업 100억 원 삭감 소식에 격분한 시민들이 삭감을 주도한것으로 알려진 김원식 시의원 의회 사무실 문에 항의 피켓과 서한을 붙였다.(사진=송승화 기자)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