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쥐띠=1, 3, 5, 9월생은 이보 전진을 위해 일보 후퇴하라. 참고 견디는 것이 지금 힘든 고비를 넘길 길임을 알라. 남에게 준 것을 돌려받기는 쉽지 않을 듯. 무슨 일이든 쉽게 해결하려고 하다가 내 꾀에 내 넘어갈 수 있다. 운이 좋지 않을 때는 근신할 것.

▶소띠= 2, 4, 5, 11월생은 생각이 깊고 겸손한 면이 있으나 지나치면 완고하고 답답한 인상을 주기 쉽다. 변화를 가져보는 것도 좋을 듯. 오늘은 주위 사람들과 호탕하게 어울려 보라. 기분이 새로워질 것이다. ㄴ, ㅅ, ㅎ 성씨는 맡은 분야에서 인정받는 날.

▶범띠= ㄴ, ㅅ, ㅈ 성씨는 부부 서로 믿음으로 대하고 관용을 베풀 때 서로 의사를 똑바로 전달할 수 있다. 서로 주장이 지나쳐 서로 평행선을 걷는 것임을 알라. 2, 7, 8, 11월생 사업가는 용기만 불황을 이기는 길이다. 업자 간 말다툼 주의.

▶토끼띠= 2, 8, 9, 11월생은 정세에 맞는 대응이 실효를 거둔다. 정의로운 일에 손대면 큰 성과를 얻을 수. 방송, 언론 종사자 ㄴ, ㅈ, ㅊ 성씨는 다른 업종과 대인관계에서 의외의 실적을 거둘 수 있는 날. 단, 원숭이띠와 상극이니 멀리하라.

▶용띠= 2, 4, 6, 9월생은 내 재주만 믿다가 빚더미에 올라설 수 있으니 주의. 재산 증식도 운이 따를 때 적당히 해야지 절제하지 않으면 화를 몰고 온다. ㄴ, ㅇ, ㅈ 성씨는 사업을 무리하게 추진할 때가 아니다. 피로가 쌓이기 쉬운 날.

▶뱀띠= 1, 3, 6, 11월생 직장인은 상사에게 자신 있게 접근하면 의외로 당신 뜻을 전할 수 있다. 특히 ㅅ, ㅈ, ㅊ 성씨 상사가 그대 맘을 알아준다. ㅁ, ㅂ, ㅍ 성씨 중 사람을 많이 대하거나 밖으로 돌아다니는 직업을 가진 이에게 길일.

▶말띠= 2, 4, 6, 10월생은 건망증이나 판단 실수 우려가 크니 컨디션을 잘 살펴 피로가 쌓이지 않도록 유의하라. 직장인은 문서나 공문을 꼼꼼히 살펴 사고를 예방할 것. ㅂ, ㅅ, ㅇ 성씨는 매사 정체하기 쉬운 운기다.

▶양띠= 1, 5, 8, 10월생은 확실성이 있다면 실행해도 좋다. 천리 길도 한 걸음부터이고, 시작을 잘해야 결과가 순조로운 법. 시작부터 운이 좋은 날이다. ㄱ, ㅈ, ㅎ 성씨는 대인 관계에서 솔직한 대응이 오히려 이미지를 좋게 할 수 있으니 있는 그대로를 보라.

▶원숭이띠= ㄱ, ㅁ, ㅂ 성씨는 도시 중심에서 북, 동 방향으로 이동하면 협력자를 만날 수 있다. 2, 5, 8, 9월생 일의 실체를 밟아 행동을 청하라. 요령보다 정도를 택하는 것이 이롭다. 침착하고, 냉정하게 현 상태를 고수하도록.
  
▶닭띠= 1, 3, 9, 10월생은 익숙지 못한 일에 손대면 실패하기 쉽다. 본분을 이탈하지 말 것. 독선, 억지 부림 등을 경계해야 주위 사람에게 고립되지 않을 듯. ㅁ, ㅇ, ㅈ 성씨는 맹목적으로 돌아다니지 말고 이익을 위해 근신하며 목표 달성에 전념하라.
    
▶개띠= 기력을 기르고, 준비할 때다. 4, 5, 6, 8월생은 새로운 일에 도전하기보다 현 상태를 지키면 결과가 좋다. 빨간색이나 파란색 옷을 입으면 힘이 생기니 활용할 것. ㄱ, ㅇ, ㅊ 성씨는 가정의 소중함을 깨닫는 계기가 될 일이 있을 듯.
    
▶돼지띠= 1, 7, 10, 12월생은 경솔하게 행동하지 말고 누울 자리를 보고 다리를 뻗으라. 욕심을 낸다고 다 내 것이 되는 것이 아니다. 어떻게 대처할 것인지 먼저 생각하라. ㄴ, ㅅ, ㅈ 성씨는 도박에 절대로 손대지 말라. 있는 것 몽땅 털릴 수.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