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승화 기자) 세종시 중-고등학생 무상 교복 지원 방식을 두고 세종시의회 교육안전위원회와 행정복지위원회의 의견 충돌로 무상 교복 지원이 ‘일단’ 좌절됐다.

교복 지원 방식을 두고 교육안전위원회(이하 교안위)는 지난 16일 ‘현물’ 지급 방식으로 상임위원회 회의를 통해 결정, 일단락되는 듯했다.

그러나 지난 22일 행정복지위원회(이하 행복위) 6명 전원과 산업건설위원회 소속 2명 등의 의원이 ‘현물+현금’ 병행 수정 조례안을 전격적으로 내 놓으면서 갈등이 시작됐다.

결국, 행복위가 주도한 수정 발의 안은 23일 시의회 본회의 마지막 안건으로 상정됐고 ‘정회’를 거치면서 상병헌 교안위원장이 조례안 원안 ‘철회’를 요청했고 이것이 받아들여지면서 결국 의안 자체가 폐기됐다.

이번 양 위원회의 마찰로 원안이 철회되면서 수정안도 자동 철회됐고 다음 달 14일에 열린 본회의까지 타협안이 나오지 않으면 ‘무상 교복’은 예산을 확보하고도 표류하게 된다.

23일 상병헌 세종시의회 교육안전위원장은 무상 교복 지급 방식과 관련 의회 본회의에서 현물과 현금 병행 수정안이 나오자 관련 원안 '철회'를 요청하고 있다.(사진=송승화 기자)

또한, 본회의 조례안 상정 막판에 같은 안건을 두고 다른 위원회의 수정안이 제기된다면 향후 의회 운영에 혼란을 가지고 올 수 있어 우려가 되는 상황이다.

실제, 교안위의 상임위 결과 ‘현물’로 지급 결정된 사항에 대해 전날인 22일 오후 이를 뒤집는 ‘수정안’이 나온 것과 관련 내부에서도 당황했다고 전해진다.

이를 반영하듯 상병헌 교안위원장은 22일 본회의에서 해당 원안 조례안 ‘철회’를 의원들에게 요청하면서 세 차례에 걸쳐 울먹이기도 했다. 

이와 관련, 수정 발의 안을 낸 행정복지위 채평석 위원장은 “행복위도 교육과 관련된 부분이 있고 현물 지급 한 가지보다는 학생과 학부모 선택의 폭을 넓게 하기 위해 병행 방식의 수정안을 제출했다”고 말했다.

이어 “향후 (교안위와)잘 상의해 이번 일로 관내 중고등학생에 대한 무상 교복 지원이 늦어지지 않게 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무상 교복 지원 방식과 관련 세종시의회는 다음 달 14일 본회의 중 본 안건을 최종 의결하며 여기서도 위원회 간의 갈등으로 결정되지 않는다면 ‘무상 교복’ 지원은 표류하게 된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