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이진화 기자 22일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가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박진우 기자)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는 22일 공공부문 채용비리 국정조사와 관련, "국정조사를 구체적 증거도 없이 무차별적 정치공세로 악용하려는 시도가 있다면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홍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이번 국정조사는 강원랜드와 서울교통공사 등 공기업의 채용 문제들을 다룰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국정조사는 정기국회가 끝난 뒤 본격적으로 준비하겠다"며 "이번 국정조사는 합의문에 적힌 데로 공공부문 채용비리 의혹에 대한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사실 야당이 국정감사에서 문제제기를 했지만 현재까지 구체적으로 고용세습이나 채용비리가 드러난 것은 없다"며 "정부여당은 고용세습과 채용비리를 용납할 어떠한 이유도 없다. 그런 것이 있다면 오히려 정부여당이 강력하게 그런 문제들을 점검하고 조치를 취하겠다"고 강조했다.

홍 원내대표는 "야당에 한 말씀드린다. 제가 원내대표를 맡은 이후 야당과 7번 합의문 작성했다"며 "여야 합의는 신사협정이자 국민과 약속이다. 다신 정쟁을 위해 여야간 합의를 깨는 일이 있어서는 안된다. 이번 합의문에 담은 6가지 약속을 반드시 지켜줄 것을 야당에 당부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아울러 "오늘부터 민생경제와 평화를 위한 470조원 예산 심사가 시작된다"면서 "시급한 민생경제 법안도 여야 합의한 시간 안에 처리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난 15일 처리 못한 90개 민생 법안은 23일 본회의에서, 유치원 3법 등 사립유치원 관련 법과 윤창호법도 논의해서 처리하겠다"며 "아동수당법 등 여야정협의체 합의 법안 처리도 속도를 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