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쥐띠= 어두운 길을 가는 데는 혼자보다 둘이서 걷는 것이 좋다, 5, 7, 9, 11월생은 토끼, 닭, 말띠와 함께할 때 어려운 문제를 쉽게 해결할 수 있음을 알 것. ㄱ, ㅁ, ㅂ 성씨는 구상하는 일을 좀 더 치밀한 계획을 세워 이루라.

▶소띠= ㄴ, ㅇ, ㅈ 성씨는 귀에 걸면 귀걸이, 코에 걸면 코걸이 식으로 매사를 자의적으로 해석하면 누구도 당신을 신뢰하지 않는다. 상식선에서 일을 처리해야 무리가 없으니 너무 자기 입장만 고수하지 말라. 7, 8, 9월생 노란색을 피할 것.

▶범띠= 어려울 때 같이 지낸 사람을 외면하지 말 것. 6, 7, 8, 9월생은 자신의 위치가 나아졌다고 올챙이 시절을 생각하지 못하면 비겁한 자다. 모든 사람에게 진심을 보일 필요는 없다. 당신을 알아주는 몇 사람만 소홀히 하지 않으면 될 듯. 서쪽 길.

▶토끼띠= 세상의 눈을 신경 쓰지 말고 2, 4, 6, 9월생은 순리대로 행하면 어떤 부정도 물리칠 수 있다. 자신이 도울 사람이 생기면 용기 있게 도와주라. 뿌린 만큼 거두는 법이니 상대도 당신이 어려울 때 도움을 준다. ㄱ, ㅁ, ㅂ 성씨는 목돈이 들어오는 날.

▶용띠= 2, 4, 7, 8월생은 마음을 비우고 임하면 더 이상 실패하지 않겠다. 매사 난관에 부딪히는 것은 당신의 허욕 탓임을 인정할 것. 사람을 속이고 일어서려는 것은 나쁜 행위이니 지나친 욕심을 삼가며 사람을 만날 것. ㅁ, ㅂ, ㅅ 성씨는 건강 조심.

▶뱀띠= 자신이 하는 일은 정당하고, 부인이 하는 일은 부정하게 보는 것은 삼갈 것. 1, 9, 10, 11월생은 행한 대로 가정에 평안히 오는 법이니 상대를 원망하기에 앞서 화목을 유지하는 데 신경 쓰라. ㄱ, ㅈ, ㅎ 성씨는 먼 곳 이동이나 여행이 길한 하루다.

▶말띠= 하늘이 무너져도 솟아날 구멍이 있다. 2, 3, 6, 7월생은 매사 좌절하지만 말고 용기를 내라. 현재 상황에서 좀 더 뒤로 물러나 객관적인 태도를 취하면 길이 보일 것이다. ㄴ, ㅈ, ㅎ 성씨는 주변 협조가 필요한 운임을 알라. 독단은 금물.

▶양띠= 하는 일을 사사건건 시비할 사람이 생기니 조심하라. 1, 3, 6, 10월생은 서, 북쪽 친족 탓에 신경 쓰겠다. 당신에 대한 소문이 엉뚱하게 나 마음고생을 할 듯. ㄴ, ㅁ, ㅈ 성씨는 태만하면 할수록 난관에 봉착하니 주의할 것.

▶원숭이띠= 1, 2, 6, 10월생은 믿던 사람이 변심한 사실만 탓하지 말고 내 성격이 잘못된 점이 있는지 확인해 고칠 것. ㄱ, ㅈ, ㅊ 성씨는 계획한 일이 순조롭게 진행하고 있으나 동기간으로 인해 마음고생을 한다. 지혜롭게 대처하라.

▶닭띠= 많은 일을 한꺼번에 다 생각하다 보면 신경성 노이로제에 걸릴 우려가 있다. 1, 2, 3월생 건강을 위해서라도 지나치게 신경 쓰는 것을 삼가고 휴식을 취하라. 검은색 옷을 입지 말 것. ㄴ, ㅇ, ㅊ 성씨는 남이 하지 못하는 일에 도전하면 큰 성과가 있다.

▶개띠= 2, 7, 9, 10월생은 의지하려는 마음만 없앤다면 자신의 뜻한 바를 기한 내에 이룰 수 있는 능력이 있다. 당신의 잠재 능력을 믿어 보라. 인생은 남이 살아주는 것이 아니다. ㄴ, ㅇ, ㅊ 성씨는 사람을 사귈 때 분명히 선을 긋고 만나는 것이 좋을 듯.

▶돼지띠= 2, 5, 7, 10월생은 주식이나 투기를 원하면 한 번에 끝내는 것이 좋겠다. 더 큰 욕심은 불행을 초래하는 격이다. ㄱ, ㅈ, ㅎ 성씨 가정의 불화 원인을 내게서 찾으라. 원인만 알면 반복하는 싸움을 막을 수 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