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 김장철 일반 고무호스 사용 금지 당부

(이원용 기자) 목포시가 취사나 조리시 수도꼭지에 일반 고무호스를 연결해 수돗물을 사용하지 말 것을 당부했다.

김장철이 다가오는 가운데 수도꼭지에 연결한 일반 고무호스에서 나오는 수돗물로 배추를 절이거나 세척할 경우 김장김치에서 역한 소독냄새가 발생하는 낭패를 볼 수 있다.

이는 고무호스가 원인으로 수돗물 소독제인 염소와 고무호스의 페놀 성분 등 화학첨가물은 만나면 악취 유발물질인 클로로페놀을 만들어 낸다. 클로로페놀은 건강에 유해하고, 끓여도 냄새가 사라지지 않는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수도꼭지에서 직접 수돗물을 받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나 부득이 호스를 사용할 경우에는 무독성호스(식품용), 실리콘호스 등을 사용해야 한다.


북구, 동절기 대비 노인복지시설 안전점검

(김성윤 기자) 광주 북구(구청장 문인)가 노인복지시설에 대해 재난예방을 위한 안전관리 실태 점검에 나선다.

광주 북구는 “내달 7일까지 동절기에 대비하여 노인요양시설 31개소, 재가 복지·장기요양시설 41개소 등 총 72개소를 대상으로 각종 안전·재난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안전점검을 실시한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점검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노인복지시설에서의 화재 등 안전사고를 거울삼아 재난대응에 상대적으로 취약한 시설에 대한 안전점검으로 인명피해 등 대형참사로 이어지는 사고를 사전예방하기 위해 추진한다.

주요 점검사항으로는 ▲소방 및 전기·가스시설의 안전관리 ▲유사시 대피시설 및 탈출통로확보 여부 ▲책임보험 가입 여부 ▲건강관리 대책 등 생활시설의 전반적인 위험요인을 집중 점검한다.

또한 시설종사자를 대상으로 재난대응에 대한 자체교육 및 안전교육훈련도 실시할 계획이다.

북구는 이번 안점점검 결과 경미한 사항은 현장에서 시정하고, 보수·보완이 필요한 사항은 위험요인 해소시까지 중점 관리하여, 동절기 폭설?혹한과 같은 자연재해와 화재사고 등으로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이행사항을 수시 점검한다.


담양, ‘제10회 담양군 지역사회복지인대회’ 성료

사진=담양군

 

(김창석 기자) 담양군은 지난 13일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과 복지시설 종사자, 공무원 등 20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제10회 지역사회복지인대회를 개최했다.

담양군지역사회보장협의체(위원장 최형식, 문영수) 주관으로 진행한 이번 행사에서는 창평어린이집 최수미씨, 수북면사무소 이아람씨에게 사회복지유공자 표창패를, ‘36.5℃ 사랑나눔가게’의 활성화에 기여한 수북회관 박순우 대표와, 고향식당 김순임 대표에게 표창패가 전달됐다.

특히, 2018년 한 해 특화사업추진 및 회의운영, 홍보 등 다양한 활동을 전개한 최우수 읍면에는 수북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가, 우수 읍면에는 봉산면, 월산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가 선정됐다.

선정된 수북면과 월산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LED 전등교체사업, 마모된 칼갈아주기 사업, 실내등 리모컨 설치, 무자녀독거노인 생신상 차려드리기, 내고장 나들이 사업 등 다양한 사례를 발표해 참석자들의 큰 호응을 받았다.

담양리조트에서 진행된 이날 행사에서 주제강연을 펼친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 김헌 박사는 ‘나를 위한 민관협력 이야기’을 주제로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역할을 가족의 일처럼 이웃을 살피고, 알리고, 보살피는 우리 마을의 프로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서구여성합창단, 제16회 정기연주회 개최

사진=광주 서구

 

(김보식 기자) 광주 서구(구청장 서대석)의 여성합창단이 제16회 정기연주회를 개최한다.

17일 오후 7시부터 광주학생교육문화회관에서 열리는 이번 연주회는 ‘가을이야기’ 라는 주제로 열리게 된다.

서대석 서구청장을 비롯해 기관?단체 회원과 주민 등이 관람하게 될 이번 공연에는 행복어울림 합창단, 살레시오 마인 어린이중창단, 아시아 아트 심포니 오케스트라가 함께 공연에 나선다.

서구 여성합창단은 ‘저 구름 흘러가는 곳’, ‘바람이 전하는 노래’, ‘걱정말아요 그대’ 등 가곡에서 현대곡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장르의 노래를 선사할 예정이다.

행복어울림 합창단은 ‘못잊어’, 살레시오 마인 어린이 중창단은 ‘우리의 꿈은 하나’, 아시아 아트 심포니 오케스트라는 뮤지컬 OST 등을 선보이게 되며, 화합의 노래 연합합창으로 감미로운 앙상블을 선사할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지난 1999년 창단한 서구 여성합창단은 전국 합창경연대회, 광주합창제 등 160여회의 대회에 참가해 서구를 널리 알려왔다.


화순, 농기계순회수리 교육 인기 최고

사진=화순군

 

(정승호 기자) 화순군(군수 구충곤)이 지난 13일부터 실시하고 있는 농기계 순회수리교육이 연일 교육대상자가 많이 참석한 가운데 호응도가 최고라고 밝혔다.

15일 군에 따르면, 이번 순회수리 교육은 금년 2차 교육으로 오지마을 농업인을 대상으로 농기계 수리에 대한 불편을 덜어주고자 실시하고 있으며, 농기계 순회수리 및 영농상담을 위해 4명의 수리 전담반을 편성하여 13개 마을 260명을 대상으로 12월 7일까지 농기계 안전 사용 교육과 영농 상담도 병행하여 실시하고 있다.

군은 농기계 순회수리교육을 통해 농업인들의 불편 해소와 보유 농기계 이용 효율을 높여 적기 영농을 지원하고 있으며, 농기계 안전사용교육 실시로 농기계로 인한 사고 발생률이 낮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순회수리 대상 농기계는 경운기, 관리기, 예초기 등 소형 농기계이며 수리비는 무료이고 부품비는 실비이나 총액 1만원 이하는 무료로 수리를 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