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충북도의회)

 

충북도의회 충북선 철도 고속화사업 지원 및 KTX오송역 활성화를 위한 특별위원회(위원장 연철흠), 청주시의회 KTX세종역 신설 반대 특별위원회(위원장 김용규), KTX세종역 신설 백지화를 위한 범도민비상대책위원회(상임공동대표 유철웅)는 14일 청주시의회 특별위원회 회의실에서 장선배 충북도의회 의장, 하재성 청주시의회 의장이 참석한 가운데 합동토론회를 가졌다.

이날 토론회에 앞서, 도‧시의회 특위, 범도민비상대책위는 공동성명서를 채택·발표하며 최근 호남지역 일부 국회의원들이 추진하는 세종 경유 호남선 KTX 직선화 및 세종역 신설추진에 대해 강력히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날 합동토론회는 호남지역 일부 국회의원들이 추진하며 논란이 되고 있는 세종 경유 호남선 KTX 직선화 및 KTX 세종역 신설추진 반대, 충북선 철도 고속화 및 KTX 오송역 활성화 등을 실현하기 위한 대응 논리 및 전략을 마련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토론회는 이두영 충북범도민비상대책위원회 운영위원장의 경과 및 상황, 충북의 대응 논리 및 전략안 설명에 이어 참석자들이 자유롭게 질의하고 토론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연철흠 도의회 특위위원장은 “비장한 각오로 충북도민의 역량을 총결집하여 충북선 철도 고속화와 KTX오송역 활성화를 반드시 실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김용규 청주시의회 특위위원장은 “호남선 KTX직선화는 2005년도에 국민합의로 호남고속철도 분기역을 충북 오송으로 결정한 것을 정면으로 부정하는 것으로 모든 역량을 모아 반드시 막아내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유철웅 범도민비상대책위 상임공동대표는 “도의회와 청주시의회가 특위까지 구성해 본격적인 활동에 나서 줘서 큰 힘이 된다”며, 충북도민들이 똘똘 뭉쳐 단결하면 호남선 KTX 직선화 및 세종역 신설을 반드시 막아내고 오송역 활성화 및 충북선 철도 고속화를 기필코 이뤄낼 수 있으니 도민들의 적극적인 동참을 호소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