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쥐띠= 지금 어려움을 한탄하지만 말고 조금 더 인내하라. 희망이 있다. 살림 잘 하는 조강지처가 있으면서 왜 다른 곳으로 눈을 돌리고 있는가. 내 것을 남에게 빼앗기는 수다. 자기 관리를 철저히 하고, 남의 말에 현혹되지 말라.

▶소띠= 처음에는 많이 막히나 조금씩 풀리며 안정을 찾는다. 그러나 헛된 욕망과 꿈은 뜬구름을 잡는 격이니 실속 있는 처신으로 개척해 나가라. 내게 도움을 줄 자는 없고, 손 벌리는 사람뿐이구나. 용기내라.

▶범띠= 동분서주하되 이기적인 행동을 하지 말라. 마음의 문을 활짝 열고, 기분 전환하는 셈 치고 여행을 다녀오는 것이 어떨까. 마음을 새롭게 하고, 사람을 미워하는 것도 삼가라.

▶토끼띠= 긴 세월을 뜬구름 잡듯 살아왔다. 이제 주변을 말끔히 정리하고, 가정에 충실하라. ㅇ, ㅈ 성씨는 여유 있고 자유롭다고 해서 모든 것을 소홀히 하면 영원히 용서받지 못하게 되니 착각에서 벗어나라.
   
▶용띠= 우연히 한 말이 화근이 돼 구설에 오를 수. 항상 언행을 조심하라 상대가 듣기에 언중유골로 오해할 수 있다. ㅅ, ㅇ, ㅁ 성씨 남의 재능에 눈독 들이지 말고, 남을 비방도 하지 말라. 내 것이나 잘 챙기라.

▶뱀띠= 있는 자리에서 다른 곳으로 옮기는 것은 좋은 일이나 맹목적으로 직장에서 그만두면 공백이 많겠다. 내가 해야 할 일이 무엇인지 일찍 깨닫지 못하면 늦게 후회한다. 본연의 자세를 잃지 않는 것이 내게 좋을 듯.

▶말띠= 현재는 몸과 마음이 함께 뛰어야 할 때다. 애정도 불을 붙여 새롭게 시작하라. 쉴 새 없이 분주히 움직이니 수확 또한 크다. 너무 피곤해서 세상 모든 것이 힘겹다고 생각할지도 모르지만, 더욱더 노력하라 나보다 힘든 자가 많다.

▶양띠= 애정은 갈등이 많으니 사랑하는 사람을 잘 지켜보라. 1, 7, 11월생은 남편이 일탈하지 않도록 조심하라. 이제까지 겪은 몸과 마음고생도 충분한데 또다시 마음고생을 해 건강을 해칠 염려가 있다. 자기계발에 힘쓰라.

▶원숭이띠= 허망한 생각을 하게 되면 허탈감에 빠지게 돼 헤어나기 힘들겠구나. 자녀가 나만 바라보고 있음을 알라. 가까운 눈만 생각하지 말고 먼눈이 더 무섭다는 것을 생각해 두 길을 가지 말라. 10, 11, 12월생은 검은색으로 단장해볼 것.

▶닭띠= 부부 사이도 순탄치 못한데 자녀 걱정으로 노심초사하는구나. 잘못하다가 손재수가 생길 운임을 알고 대처하라. 하는 일에 두서가 없어 어려움이 많다. 동쪽 사람의 조언을 들으면 도움이 된다.

▶개띠= 부모 형제 없이 내가 있겠는가. 형제간 우애를 돈독히 해야 추진하는 일도 성사할 듯. 명예와 이권을 함께 얻을 운이다. 주어진 기회를 포착하라. 현재 처한 일에 최선을 다하면 좋은 일이 기다릴 듯.

▶돼지띠= 분수를 지키고, 직분에 충실하면 좋은 일이 많겠다. 혼사는 성급한 마음에 아무렇게나 결정하지 말고 심사숙고하라. '급히 먹는 밥이 체한다'는 이치처럼 결혼은 소꿉장난이 아니라 평생을 좌우하는 일이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