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쥐띠= 내 인생을 남이 대신 살아줄 수 없다. 내 인생은 내 노력에 따라 만들어지는 것이다. 초조하고 비관적인 마음을 버리고,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즐겁게 살 방법을 강구하라. 북쪽을 조심하라. 10, 11, 12월생은 녹색 옷을 피하라.

▶소띠= 한 가지 일에 너무 몰두하다 보면 정신적인 고통이 심해진다. 차근차근 순리대로 매진하라. 희망찬 미래를 위해 성급함보다는 느긋하게 처신하고 긍정적으로 생각하라. ㅅ, ㅈ, ㅂ 성씨는 옛 연인을 조심하라.

▶범띠= 남을 쉽게 믿지 말고, 의지하려고도 하지 말라. 내 것을 남에게 빼앗기는 격이니 상대를 쉽게 생각하지 말자. 홀로서기가 어떨까. ㄱ, ㅇ, ㅊ 성씨는 주위를 의식하지 말고 내 의지대로 할 때 모든 일이 순탄할 듯.
   
▶토끼띠= 잘못된 것을 바로잡아 사용할 때 장래가 빛난다. 나를 훈계하는 자를 은인으로 생각하고 받아들이라. ㄴ, ㅂ, ㅎ 성씨는 남을 의식하지 말고 사랑하는 사람을 붙잡으라. 후회할 일을 만들지 말라.

▶용띠= 최악의 고난이라고 해도 올바른 정신으로 현실에 맞춰 해결하라. 한 번 실수로 모든 것을 잃게 되니 언행을 특히 주의하라. 가정의 중요성을 조금이라도 재인식하라.

▶뱀띠= 천하를 얻고도 목숨을 잃으면 아무 소용 없다. 건강을 지키라. 혼자서 최고일 수는 없다. 속마음을 활짝 열고 남의 충고도 받아들이는 넓은 아량을 가지라. , 8, 9월생 노란색은 피하라. 

▶말띠= 자기 자신은 자신만 움직일 수 있다. 흔들리는 마음을 슬기롭게 다스리고, 떠난 사람을 잡으려고 하지 말라. 좋은 사람이 나타날 수. 1, 2, 3월생은 푸른색 옷으로 단장하라.

▶양띠= 가정에 웃음꽃이 피면 사업이 대성한다. 언쟁을 피하라. 배우자가 하는 일이 마음에 들지 않아 답답해도 하나하나 대화로써 풀어가야 한다. 가정 불만으로 이탈하는 자녀가 생길 수.

▶원숭이띠= 진행하는 일은 서두르지 말고 지금처럼 하면 잘 풀릴 듯. 과욕을 버리고 순리를 따르라. 내 것도 감당하지 못하면서 남의 것을 탐내는 것은 큰 잘못임을 알라. ㅁ, ㅍ, ㅊ 성씨는 지나친 호의를 경계하고 내 위치를 지키라.

▶닭띠= 현실을 중시하고, 앞날을 위해 충실히 사는 것이 좋은 결과를 낳는다. 베풀기에 주위에 사람은 많지만, 실속은 없구나. 사람을 너무 믿지 말고, 선택을 잘해야 할 때. 4, 5, 6월생 남쪽이 길함.

▶개띠= 벅차고 힘들어도 꾸준히 도전하면 수확할 수 있다. 애정에 불만이 있다고 사업에까지 영향을 미치고 소홀히 한다면 돌이킬 수 없는 후회뿐이다. 빨리 본연의 자리를 찾으라.

▶돼지띠= 새로운 구상이나 변동을 하고자 할 때는 가족과 의논해야 만사가 편할 듯. ㄱ, ㅊ, ㅇ 성씨는 이 세상에 독불장군은 없다. 상부상조해야 어려운 상황을 극복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