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수도완성 세종시민대책위원회와 균형발전 지방분권 세종연대는 5일 오전 여의도 국회에서 세종시 국회분원 용역비와 설계비 등이 반영된 '기본 계획' 촉구를 위한 기자 회견을 열었다.

(서울일보=송승화 기자) 행정수도완성 세종시민대책위원회와 균형발전 지방분권 세종연대는 5일 여의도 국회에서 지지부진(遲遲不進)한 ‘세종시 국회분원 설치’ 촉구를 위한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날 기자회견엔 정준이 상임대표, 홍석하 집행위원장, 문지은, 백인영, 이제희, 박경자, 김수현, 장래정 공동대표와 이영선 법률위원장, 김지훈 사무처장, 서영석 대외협력위원장이 참석했다.

이들 단체는 “국회 운영위원회에서 계류 중인 관련 국회법 조속히 의결하고 지지부진한 세종의사당 연구용역비 2억 원을 조속히 집행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한, 2019년 예산안에 국회는 세종의사당 설계비 50억 원 반영과 국회분원 이전 내용이 포함된 기본계획을 수립을 요구했다.

이어 지난 2016년 6월 이해찬 의원이 대표 발의 한 국회 분원 국회법 일부개정안이 발의됐지만 2년이 지난 지금까지 국회운영위원회에선 심사조차 없어 의지가 없는 것 아니냐며 조속한 집행을 촉구했다.

이들은 “이런 행위는 국회운영위원회의 직무유기며 연구용역비 집행에 문제가 없음에도 집행치 않는 이유에 의문이 든다”라고 말했다.

계속해 “내년 예산안 중 설계비 50억 원이 빠져 있고 이를 바로 잡을 책임도 국회에 있음을 분명히 밝히며 국회는 세종시 국회분원의 구체적 내용이 담긴 기본계획 수립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한편, 세종시 국회 분원과 관련 청와대 국민청원 및 제안 게시판엔 ‘국회 분원을 세종시에 설치해 주셔요’란 청원이 지난달 10일부터 올라와 5일까지 5850여 명이 동의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