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쥐띠= 사랑하는 사람을 설득하려면 부드러운 말로 하자. ㄱ, ㅂ, ㅎ 성씨는 순리의 법칙을 따르라. 서로 진실로써 대해야 참다운 사랑을 할 수 있다. 사소한 말 한마디가 큰 상처가 될 수 있으니 상대방 마음을 생각하라.

▶소띠= 내가 뿌린 것이라면 어떠한 고통이 와도 감내할 용기가 필요하다. 결정을 잘못하면 훗날 크게 후회할 테니 신중히 생각하라.

▶범띠= 나는 여전히 사랑하고 있으나 상대는 자꾸 멀어져 가는 느낌이다. 잡으려고 해도 결코 잡을 수 없다. 말과 행동을 항상 주의하라. 아무리 친한 사이라도 이성 간에는 항상 조심해야만 마음의 피해를 면할 수 있다. 정신적 고통이 따르겠다.

▶토끼띠= 내 마음을 알아주고, 편하게 해주는 자는 따로 있다. ㄴ, ㅅ, ㅂ 성씨는 남들에게 내 깊은 내면을 보여준다고 다 나를 따르는 것은 아니다. 약점을 노출하지 않는 것이 더 낫다. 투기를 삼가라. 더 많이 잃는다.

▶용띠= 현재 생활이 궁핍하다고 해서 세상을 원망하지 말라. 그보다 긍정적으로 받아들여 하나하나 해결하라. ㄱ, ㅁ, ㅇ 성씨는 함께 사는 사람과 마음이 맞지 않는다고 해서 다른 생각을 해서는 안 된다. 이 세상에 나와 맞는 사람은 아무도 없음을 알라. 남쪽 사람 조심.

▶뱀띠= 모든 일을 구상해놓았으니 마음껏 뛰고 싶지만, 뜻대로 안 돼 짜증만 나는구나. 옆에 있는 가족들을 생각해 새롭게 마음가짐을 하라. ㄱ, ㅇ, ㅎ 성씨는 상대를 믿는 것이 무조건 옳은 것은 아니다. 나를 찾아야 할 때다.

▶말띠= 독주하려다 경쟁자에게 추적당할 수. 방심은 금물이다. 내 능력을 최대한 발휘해 전진하면 모든 일이 순조롭겠다. 7, 8, 9월생은 흰색으로 단장하라. 내 힘을 과시하는 색이다.

▶양띠= 나는 피하려고 갖은 애를 쓰지만, 어려운 일이 연속해 닥칠 때가 있다. 그것이 내 운명이다. 1, 9, 11월생은 금전 관계로 관재수가 있다. 애정도 난관에 부닥칠 수 있으니 대책이 필요. 갈색으로 단장해 볼 것.

▶원숭이띠= 서두르지 말고 차분한 마음으로 길을 찾아야 행복해진다. 행복은 내 마음속에 있으나 확인하지 못할 뿐이다. 스스로 만들라. ㅂ, ㅊ, ㅇ 성씨는 바라는 것이 서서히 다가온다. 마음을 편히 하고. 가정에 더 많이 관심을 두라.

▶닭띠= '저 사람이다'고 마음먹었으면 과감히 접근해 배필로 만들라. 확실히 내 사람을 만들려면 온순함과 배짱이 함께 필요하다. ㄱ, ㅅ, ㄴ 성씨는 나이 차이가 있어 망설인다. 매사 신중히 생각하는 것이 좋을 듯.

▶개띠= 태만한 사람은 성공할 수 없다. 남에게 의지하려는 마음은 퇴보의 지름길이다. ㄴ, ㅂ, ㅎ 성씨는 용기를 가지라. 혼자 일어설 수 있어야 성공할 수 있다. 의욕 있게 도전하면 대성한다.

▶돼지띠= 힘에 부치는 데도 두 가지를 욕심내서는 안 된다. 사업이든, 사랑이든 하나만 선택하라. ㄱ, ㅅ, ㅍ 성씨는 동업에 불만을 품지 말라. 한도 끝도 없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