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진화 기자)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해 문재인 대통령이 조명래 환경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국회의 청문경과보고서를 오는 8일까지 재송부해달라고 한 데 대해 "문 대통령이 조 후보자 지명을 철회할 것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이미 바른미래당은 대통령에게 조 후보자 인사 지명 철회를 요청했고, 후보자 스스로 사퇴할 것을 요구한 바 있다"며 "조 후보자는 공직 인사배제 7대 원칙에 분명히 위배된다"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어 "인사청문회 과정에서 불법증여, 다운계약서, 부동산 투기 등이 확인됐다. 정치참여 관련 거짓증언, 편향적 이념·사고를 보였다" 며 "국무위원이 가져야 할 청렴성과 도덕성, 균형적인 사고 모두가 어긋났다"고 덧붙였다.  

김 원내대표는 또 예산안 심사와 관련해 "효과 없는 일자리 예산을 과감하게 삭감하고 공무원 증원, 일자리 안정자금 등 일자리 예산을 현미경 심사하겠다"며 "특히 국회 특수활동비 폐지에 앞장 선 바른미래당이 행정부 특활비 문제도 면밀하게 살펴볼 것이다"고 언급했다. 

김 원내대표는 그러면서 BBS 라디오 '전영신의 아침저널'에 출연해 북한 고위급 회담 단장인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장의 남북정상회담 당시 '냉면 목구멍' 발언에 대해 "정확한 발언과 경위 등을 파악하고, 합당한 조치를 강구해봐야 될 것이다"고 했다.  

김 원내대표 아울러 이 문제 등을 이유로 자유한국당이 조명균 통일부 장관 해임 건의안을 제출한 데 대해 "장관 해임보다는 장관이 국회에 와서 솔직하게 사과하고 내역들을 제출함으로써 이 부분이 해소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김 원내대표는 사법농단 특별재판부 설치 추진에 관해서는 "삼권분립의 범위를 벗어나는 것 아니냐는 오해는 충분히 받을 수 있다"며 "어떤 분들은 입법부가 재판부를 별도로 구성한다고 말씀을 하시는데, 그것은 사실 관계를 잘 모르고 말씀을 하시는 것이다"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또한 "한국당이 반대하면 최종적으로 통과가 될 수 없기 때문에 위헌적 요소들을 최대한 제거하면서 박주민 의원 안을 수정해가면서 처리하려고 생각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어 공공기관 고용세습 채용비리 국정조사 추진에 관해서는 "감사원 감사와는 별도로 국회에서 해야 될 일"이라면서 "(다만 국민참여재판에 대한) 야당의 우려들을 (여당이) 일부 받아들이고 경청할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김 원내대표는 그러면서 당 지역위원장 1차 공모 결과와 관련해 "일부 안 하신 분들은 서류 미비라든가 또 여러 가지 이유 때문에 안 했지, 무슨 당이 정계개편을 앞두고 많이 떠나서 안 했다 는 것은 아니다"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아울러 한국당발(發) 보수통합론에는 "그만큼 저희가 상품가치가 있다고 할까요. 그렇다면 그것은 고마운 일인데, 그러나 어쨌든 그것은 타 당에 대한 예의는 아니다"고 부연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