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쥐띠= 어려움이 있으면 혼자 극복하려고 하지 말고 가까운 사람에게 조언을 구하라. 직장에서 중책을 맡아 능력을 발휘해 인정받는다. 1, 3, 7월생은 돈 문제로 힘들 듯. 극복하는 길은 인내뿐임을 알라. 동쪽이 길하다.

▶소띠= 나 자신을 돌아보고 잘못된 것이 있으면 반성하라. 새로운 길을 모색할 시기다. 일은 쌓이고, 마음은 급한데 장애물이 막아선다. 현명하게 대처하라. 동업자를 찾는다면 재능과 실력이 있는 자를 택하라. 모든 것은 남쪽 사람과 상의하라.

▶범띠= 직장에서 구설에 오른다. 자리도 위태롭다. 믿던 도끼에 분명히 발등을 찍힌다. 확실한 사람을 택하라. ㄴ, ㅅ, ㅂ 성씨는 가족과 외식하며 기분 전환하자. 욕심부리면 봉변을 당한다.

▶토끼띠= 생각지도 않던 일들이 계속 닥친다. 흐름을 잘 살펴 결정하라. 애정 문제는 하나를 택하는 것이 좋을 듯. 7, 8, 12월생은 내 것을 남에게 빼앗기는 수. 남의 말에 쉽게 현혹되지 말고 신중히 생각하라.
 
▶용띠= 적당히 지나치는 성격이 아니어서 감당하기 어려운 일이 닥칠 때 남보다 몇 배 더 고통을 겪는다. ㄱ, ㅊ, ㅇ 성씨는 하는 일에 불만이 있구나. 긍정적인 생각으로 할 것. 요식업 종사자는 길하다.

▶뱀띠= 모든 문제는 물이 흐르듯 풀어야 한다. 성질을 낸다고 해결되지 않는다. 마음의 안정을 찾고, 목표를 정해 차분히 계획대로 추진하라. 2, 8, 12월생은 교만하면 타인이 등을 돌린다. 매사 겸손하라.

▶말띠= 어려운 일을 주위 사람들과 의논하면 순조롭게 풀린다. 애인 관계에 각별히 신경을 쓰고 욕심을 부리지 않으면 계획에도 차질이 없겠다. ㅂ, ㅇ, ㅎ 성씨는 마음이 두 곳에 있어 눈치 싸움할 수.

▶양띠= 너무 고지식한 성격 탓에 사회 생활에 어려움이 있으나 성실한 생활로 윗사람에게 호평을 듣는다. 계획한 일이 차질이 생겨도 서두르지 말고 대처하면 차차 원만한 방향으로 풀린다. 너무 급히 서둘지 말라. 동쪽이 길하다.
   
▶원숭이띠= 잘해나가도 예기치 않은 일이 일어날 수 있다. 자리를 비우지 말고, 소임을 다하라. 오랜만에 떠난 여행길이다. 감정 상하는 일이 생겨도 억제해야 즐거움을 끌어내는 데 도움이 된다. 동, 남쪽이 길하다. 자금 조달은 북쪽에서.

▶닭띠= 나를 위해서라도 신경 쓰지 않아도 될 일은 그냥 지나치라. 당장은 서운해도 앞으로 더 큰 손해를 면하기 위해서는 단념하는 것이 좋다. ㅅ, ㅈ, ㅊ 성씨는 애정 면에서 갈등이 심하구나. 연상이나 연하 사람을 돕고 사는 격이다.

▶개띠= 진심이 필요하다. 이기적인 행동을 하다가 내가 친 덫에 내가 걸릴까 염려된다. ㅅ, ㅊ, ㅂ 성씨는 두 길이 있다. 방황하지 말고 직접 결정하라. 그것이 현명한 방법이다. 형제간 불화를 조심하라. 한발 물러서면 편안할 듯.

▶돼지띠= 현재는 별 소득이 없을지라도 부부가 화합하면 노력의 대가가 온다. 전진하면 대기만성하겠다. 2, 4, 11월생은 서, 북쪽에서 행운을 찾으라. 회색으로 단장하라. 밤길 운전을 조심하라.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