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쥐띠= 주변이 어수선하더라도 침착하게 하는 일에 전념하라. "낮말은 새가 듣고 밤 말은 쥐가 듣는다"는 속담이 있다. 말조심하라. 토끼, 원숭이띠가 힘이 되지만 당혹하게 만든다.

▶소띠= 황소 같은 고집을 꺾고 슬기롭게 대처하라. 자기 분수도 모른 채 기분대로 사람을 대하는 것은 자기 발전을 위해서도 바람직한 일이 못된다. 의류업 종사자는 현재 느린 거북이걸음을 하지만, 쉽게 풀릴 운이다. "급할수록 돌아가라"는 말을 기억하라.

▶범띠= 상대가 좋다고 해서는 안 되는 애정을 키우다간 앞날에 회오리바람이 분다. 금전 거래를 삼가고, 문서 계약도 보류하는 것이 어떨까. 위험한 작업을 하는 사람은 신중을 기하라. 욕심 부리지 말고 천천히 올라갈 것. 북서쪽은 피하라.

▶토끼띠= 금전 문제로 형제가 불화한다. 서로 양보하는 마음으로 해결하는 것이 좋겠다. 형제 사이가 남보다 더 먼 사이로 전락할 수 있다. 양보하는 마음을 갖고 화해하는 미덕을 발휘하라. 3, 7, 9월생은 계산을 철저히 할 것.

▶용띠= 초조하고 불안한 마음을 가라앉히고, 남을 먼저 이해하라. 내가 무시한 사람에게 은혜를 입게 된다. 평소 겸손하라. 8, 11, 12월생은 지금 채무 관계로 총 비상 상태에 이르렀다. 깊이 생각해 조심스럽게 처리하라.

▶뱀띠= 마음이 가난하면 부자라고 할 수 없다. 조급한 마음을 지혜롭게 다스리라. 혼자서 제 아무리 잘해도 주변 사람 실수가 자신에게 오는구나. ㄱ, ㅊ, ㅎ성씨 어떠한 모임에도 참여하지 않는 것이 좋을 듯. 말에 실수가 따르겠다.
      
▶말띠= 보증을 선다거나 빌려준다면 속만 썩게 되고 다시 돌려받을 수 없게 될 듯. 금전은 받기는 해도 주지는 마라. 5, 7, 9월생 투기적인 행동은 어울리지 않으며 쉽게 얻은 것은 쉽게 버려지는 이치임을 알라. 마음을 이탈하면 파산.

▶양띠= 모든 일이나 사물은 시야를 넓혀서 바라보라. 겉으로만 보지 말고 사랑을 하려면 실속 있는 사랑을 할 것. ㄴ, ㅂ, ㅊ성씨 금전으로 구설이 따르니 윗사람의 조언을 신중히 생각함이 좋을 듯. 3, 6, 9월생 떨어져 있던 사람 만날 운.

▶원숭이띠= 욕심이 많아 쉽게 현혹될 염려 있다. 상대방의 마음을 깊이까지 안다고 생각하면 잘못된 것. 십분 경계하는 마음가짐으로 헤아려 보아라. 3, 5, 11월생 기술과 금전이 각각 모자라서 오는 문제로 동업자와 의견 대립 있을 수.

▶닭띠= 매사 자기중심적이고 분수에 넘치는 야망이 크구나. 한발 물러서서 다른 사람의 충고도 들어봄이 좋을 듯. 2, 8, 12월생 믿음도 사랑도 진실되게 하라. 흐트러진 생활을 하지 않을 때 모든 것 손에 넣는 운수다.

▶개띠= 답답함이 가득하니 의견충돌이 잦는구나. 의연한 자세고 대화하라. 전화위복의 시기다. 생각한 일이 늦어진다고 급하게 서두르지 말고 순리대로 따름이 좋을 듯. 1, 2, 3월생 검정색은 피하고 푸른 계통에 색이 당신의 색임을 알아라.

▶돼지띠= 자신을 알아주고 감싸줄 사람은 제일 가까운 사랑하는 사람이다. 자신을 너무 비관하지 말고 마음을 열고 새롭게 도전해 보라. 1, 9, 11월생 내 몸도 흔들리니 휴식을 취하며 여자는 내조에 힘써서 남자가 바깥일을 잘할 수 있도록 해줄 것.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