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 하나밖에 없는 브랜드를 가진 학교교육계획’을 세우기 위해 도내 고교 교육력 제고 TF팀 등 490여 명 대상으로 연수를 실시한다. /경상남도교육청

경상남도교육청은 도내 18개 시·군을 1·2기로 나눠 1기는 19일과 20일 양일간 창원·진주·통영·고성·거제지역의 T/F팀이, 오는 26일과 27일에는 나머지 지역의 T/F팀이 ‘단 하나밖에 없는 브랜드를 가진 학교교육계획’을 세우기 위해 도내 고교 교육력 제고 TF팀 등 490여 명 대상으로 연수를 실시한다.

경상남도교육청(교육감 박종훈)은 19일부터 금호통영마리나리조트에서 도내 일반고(자공고 포함)에서 운영 중인 교육력 제고 T/F팀 중 관리자, 담당교사, 학교교육계획서 작성 담당교사 각 1명씩 등 440여 명과 현장지원단 50명을 대상으로 고교 교육력 제고 T/F팀 연수를 실시한다.

도교육청은 이번 연수를 통해 단위학교의 교육 자율권 강화, 교육과정 중심의 학교문화 조성, 수업혁신의 기반 마련은 물론 토론과 협업과정을 거쳐 학교 교육계획서의 얼개를 짜고 학교별 비전과 공유할 가치, 특색과제, 교과 교육과정 운영방안 등의 내용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연수 1일차에는 서울대 권오현 교수, 서울 배명고 강인환 교감이 학생 진로맞춤형 학생중심 교육과정 운영과 고교-대학 교육과정 연계 방안에 대한 강의를 진행하고, 이어 ‘교육과정 중심의 학교문화 만들기’를 지원하기 위해 만든 10종의 자료집 제작 집필위원이 나서 자료집 제작 배경과 단위학교에서의 활용 방안에 대해 안내할 예정이다.

연수 2일차에는 인천 선인고 한기선 교감이 학생 과목 선택권 강화를 통한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성공적 안착과 고교학점제 도입 기반 마련에 대해 설명하며, 이어서 교과 교육과정 운영 계획서 틀을 만들어보는 실습시간을 갖고 공유와 나눔 활동을 통해 계획서 내용을 수정·보완하는 기회도 갖게 된다.

이날 연수에 참석한 도교육청 최둘숙 중등교육과장은 “학교 구성원 모두가 소통과 공감을 통해 학교교육과정을 계획-운영-평가하는 교육과정 중심의 학교 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달라”고 말했다.

한편 도교육청은 이번 연수를 통해 세워질 2019학년도 학교교육계획의 내용을 정교화할 수 있도록 해당 학교에 ‘단 하나밖에 없는 브랜드를 가진 학교교육계획 수립 지원비’를 교부하여 민주적인 학교문화 조성을 위한 재정적 지원도 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