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 만드는 좋은 일자리, 경상남도에서 해법 찾는다’ 주제로 ‘경상남도 일자리 대토론회’를 개최했다. /경상남도

경상남도와 대통령직속 일자리위원회는 민선7기 지자체가 새롭게 출범한 이후 시급한 일자리 문제에 대해 정부와 지역이 인식을 같이하고 보다 속도감 있게 대응하기 위해 ‘경상남도 일자리 대토론회’가 열렸다.

경상남도가 대통령직속 일자리위원회(이하 일자리위원회)와 함께 17일 오후 2시 한국토지주택공사 1층 대강당에서 ‘함께 만드는 좋은 일자리, 경상남도에서 해법 찾는다’ 주제로 ‘경상남도 일자리 대토론회’를 개최했다.

 

김경수 지사는 "경남형 스마트 일자리 창출"과 "경남지역 청년들의 일자리 창출" 및 "서부경남KTX 조기착공 추진"에 일자리위원회의가 적극적으로 관심을 가져줄 것을 당부했다. /경상남도 

이날 김경수 경상남도지사와 함께 이목희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 외에도 경상대학교 총장, 진주시, 하동군, 산청군, 함양군, 거창군, 합천군 6개 지역 시장․군수, 공공기관장, 노동조합, 기업인, 청년 등 약 600명이 참석해 경남 지역 일자리 문제 해법에 대한 다양한 논의가 이루어졌다.

토론회는 경상남도의 제조업 혁신을 통한 일자리 창출 방안, 한국토지주택공사 및 한국남동발전의 일자리 창출 우수사례 발표와 이목희 부위원장 주재로 진행된 지역 일자리 현안문제에 대한 토론 순으로 진행됐다.

김경수 도지사는 “경남 주력산업인 조선․자동차 등의 제조업 쇠퇴로 지역경제 전반이 어렵고 힘든 상황이다. 경상남도는 경남 경제를 다시 살리기 위해 스마트공장 확대를 통한 제조업 혁신과 스마트 산단을 통한 경남형 스마트 일자리 창출을 집중적으로 추진해 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참석한 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장들에게 “혁신도시 공공기관에 지역 고등학교 출신이 10% 이상 채용될 수 있도록 해달라”며 경남지역 청년들의 일자리 창출에 더욱 적극적으로 나서줄 것을 당부했다.

또 김 지사는 “경남지역이 균형 있게 발전할 수 있도록 스마트공장을 통한 제조업 혁신과 함께 서부경남KTX 조기착공 추진에도 일자리위원회의가 적극적으로 관심을 가져줄 것”을 당부했다.

이어서 이목희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은 “경남의 절박한 일자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중앙정부와 경상남도의 협업이 중요하다. 정부도 10월 4일, 제8차 일자리위원회에서 신산업 육성을 통한 민간 일자리 창출방안을 의결하는 등 혁신성장 가속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향후 경남의 스마트 일자리 창출계획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밝힌 뒤 “경남의 염원인 서부경남KTX도 하루빨리 착공될 수 있도록 정부부처와 협의하여 강력하게 추진하겠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