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논산시

(이상현 기자) 논산시가 환경부 공식 그린시티(환경관리 우수 자치단체)로 선정됐다.

논산시는 16일 부천시청에서 열린 환경부 주관 2018년 제8회 그린시티(환경관리 우수 자치단체) 시상식에서 국무총리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그린시티(Green City)’는 환경부가 환경관리기반과 환경시책이 우수한 지자체를 공식적으로 인정하는 것으로, 2004년부터 격년제로 선정하고 있다.

이번 제8회 대회에는 전국의 18개 지자체가 공모에 참여했으며 도시환경, 자연환경, 기후변화 대응, 리더십, 주민참여 등 다양한 지표에 의한 전문가의 종합적인 평가를 거쳐 논산시를 비롯해 총 6곳의 지자체가 최종 선정됐다.

이에 따라 시는 그린시티 현판과 포상금 1500만원을 비롯해 향후 환경부의 사업예산 배정 및 환경관련 평가 사업에서 우선 고려대상으로 분류되어 지속적인 지원이 이뤄진다.

시는 이번 평가에서 기후변화 대응 및 생태복원 등 환경행정기반, 지자체장의 환경에 대한 관심도 및 예산규모 등 환경행정역량과 현장평가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특히 도농복합도시의 공통과제인 ‘가축분뇨’와 ‘음식물류폐기물’처리 문제 해결을 위해 ‘가축분뇨 및 음식물류폐기물을 활용한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시행해 전국 최초 롤모델제시는 물론 친환경에너지사업의 보급 활성화에 기여한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아울러 환경 관리기반이 적절하게 구축되어 있는 것은 물론 환경정책이 타 지자체의 모범이 되는 우수한 지자체로 인정받았다.

시 관계자는 “올해 그린시티 선정으로 환경관리 우수지자체로 인정받는 계기가 됐다”며 “앞으로도 자발적인 환경관리 역량 제고 및 친환경 행정시책 발굴과 추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