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진화 기자)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원내대표회의실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해 최근 논란이 된 유치원 회계비리와 관련 "다음 주 중 정부와 협의해 유치원 비리 재발방지 종합대책을 내놓겠다"고 밝혔다.

홍 원내대표는 이날 "70만 명에 달하는 유치원 자녀를 둔 학부모 불안을 조속히 해소해야 한다"고 말했다.

홍 원내대표는 이어 "유치원 비리에 대한 국민 분노가 하늘을 찌르고 있다"며 "지난 5년간 시도교육청 감사를 받은 유치원 중 91%에 달하는 1878곳에서 비리가 적발됐단 점은 충격적이다" 고 말했다.  

홍 원내대표는 또 "전국 국공립 사립 유치원 9000곳을 전수조사하면 얼마나 많은 비리가 추가로 드러날지 상상이 안 된다"며 "더 심각한 문제는 현행법과 제도로는 비리 유치원에 대한 정부지원금을 환수할 방법도, 처벌할 근거도 없다는 점이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홍 원내대표는 그러면서 "정부는 최대한 빨리 전체 유치원에 대한 전수조사에 착수해야 한다"며 "중대한 비리를 저지른 유치원과 원장 실명을 공개해야 하고, 투명한 회계관리 시스템을 도입해 지원금 횡령도 철저히 막아야 한다"고 요구했다. 

홍 원내대표는 아울러 "처벌과 지원금 환수에 대한 법적 근거도 마련하겠다"며 "횡령 비리를 저지른 원장이 간판만 바꿔 다시 유치원을 열지 못하도록 제도적 장치를 만들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