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진여성단체, 인재육성장학금 기탁

사진=강진군

 

(손성은 기자) 강진군여성단체협의회는 10일, 4월에 추진하였던 ‘아나바다 나눔장터’ 운영이익금과 지금까지 헌옷 수거사업으로 모아진 수익금을 합쳐 100만 원을 강진미래의 희망이 되어 줄 지역 학생들의 인재육성장학금으로 기탁했다.

이번 수익금은 ‘아나바다 나눔장터’ 행사 개최 한 달 전부터 기관․단체장 및 군청 공직자,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기증받은 물품을 수집․손질하여 판매하는 방식으로 이익금을 만들었으며, 또한 회원들이 9월까지 헌옷을 수거하여 만든 수익금까지 합쳐져 지역교육에 사용하자는 의견이 모아져 군민장학재단에 기탁하게 된 것이다.

윤순옥 강진군여성단체협의회장은 “앞으로 어려운 이웃 청소봉사, 나눔장터 운영 등 봉사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수익도 창출하고 얻어진 이익금을 불우한 이웃에게 골고루 나눠드리고 지역발전을 위한 다양한 사회 공헌 활동에 더욱 힘쓰겠다”고 말했다.

한편, 강진군여성단체협의회는 9개 단체 1,200여 명의 회원이 농촌지역 여성의 권익증진과 양성평등의식 증진을 통해 지역사회 선도적인 역할을 담당하는 여성단체로서 다양한 봉사활동을 통해 더불어 사는 지역사회 분위기 조성에 앞장서고 있다.


장성교육청, 독서도우미 학부모 문학기행

사진=장성교육청

 

(박용서 기자) 전라남도장성교육지원청(교육장 김상윤)은 지난 13일(토)에 관내 학생들의 독서 생활화에 기여한 학부모 독서도우미를 격려하고, 문인의 작품세계를 공감하고 이해하기 위한 문학기행을 다녀왔다.

이 문학기행은 장성관내 학교도서관 독서도우미 학부모와 자녀가 함께 떠나는 의미 있는 여행으로 작품 ‘토지’의 배경인 경남 하동군 최참판댁을 방문하였다. 문화해설사의 설명과 함께 토지의 무대인 최참판댁과 박경리 문학관 탐방을 하였고, 때 마침 열리고 있는 ‘토지문학제’의 백일장 대회, 떡메치기, 전통다례 체험 등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에 참여하였다.

이번 문학기행에 참여한 삼계중학교 1학년 오OO 학생은 “그동안 책으로만 접했던 소설 ‘토지’의 배경인 최참판댁을 직접 방문하여 황금빛 넓은 들판과 소설 속 인물들이 살았던 집을 둘러보니 박경리 선생의 문학세계에 대해 구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었다”라고 소감을 피력했다.

장성교육지원청 관계자는“학생과 학부모가 함께하는 다양한 기회 제공을 통해 문학적 감수성을 함양하여 폭넓은 감성교육과 독서토론 교육 활성화에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광산, 첨단2동 주민자치회 30명 위촉

사진=광산구

 

(오희근 기자) 주민이 스스로 삶을 만들어나가는 광산구 첨단2동 주민대표기구 ‘주민자치회’가 첨단전천후게이트볼장에서 출범했다.

이날 출범식에서 광산구는 공개모집과 동 행정복지센터 추천, ‘주민자치회 위원선정위원회’를 거쳐 선출된 30명에게 위촉장을 수여했다. 위원들은 앞으로 2년간 동 주민자치 활성화와 공동체 회복 사업 등을 결정·실행해 나간다.

광산구는 풀뿌리자치와 주민참여 고양을 위해 2013년 10월 운남동과 2016년 12월 우산동 주민자치회 구성을 도왔다. 앞으로도 각 동별 주민대표기구 설립을 뒷받침해나갈 예정이다.

광산구 관계자는 “구정구호인 ‘내 삶이 행복한 광산’ 실현을 위해 주민생활 관련 업무와 동 일부 행정업무 등은 주민자치회와 협의 또는 위탁 방식으로 처리해 나가겠다”며 “주민대표기구 중심으로 주민 삶을 실질적으로 바꾸는 사업이 이뤄질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남구, ‘효천지구 건강 걷기대회’ 개최

(박상익 기자) 광주 남구(구청장 김병내)는 행앙동 효천 근린공원 일대에서 오는 20일 효천지구 건강 걷기대회를 개최한다.

남구는 15일 “가족 및 이웃과 함께 걷기운동을 통해 화합과 소통의 시간을 갖고, 걷기 생활화를 통한 건강을 챙기기 위해 효천지구 건강걷기 대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특히 이번 행사는 효천2지구 입주민 연대회의 및 효천지구 건강아파트 주민회의에서 기획한 마을공동체 행사로, 건강을 주제로 한 축제이기도 하다.

남구에 따르면 이번 행사는 20일 오전 9시부터 12시까지 효천 근린공원 일원 3㎞ 구간에서 3시간 가량 진행될 예정이며, 완주시 기념품이 제공된다.

본격적인 걷기 대회에 앞서서는 검도 시연과 우쿨렐레 연주 등 식전 공연이 진행된다.

또 걷기 대회가 끝난 뒤에는 행사장 주변에서 버블 매직쇼 공연을 비롯해 금연 및 구강건강, 치매검사, 만성질환 예방 등 6개 건강부스에서 각종 체험 및 건강을 진단하는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참가비는 없으며, 참가를 희망하는 사람은 남구청 보건행정과(062-607-4324)에 사전 접수가 가능하며, 사전 접수를 하지 못한 경우에는 행사 당일 오전 9시부터 효천 근린공원 접수처에서 현장 등록 후 참여할 수 있다.

남구 관계자는 “효천지구 건강 걷기대회는 걷기운동이 주민들의 일상 생활속에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마련된 것이다”면서 “동기 부여 및 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건강실천 활동이 확산될 수 있도록 대회 운영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