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광, 제13회 한민족 해외동포 축구대회 성료

사진=영광군

 

(장종길 기자) 제13회 문화체육관광부장관배 전세계 한민족 해외동포 축구대회가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2004년 미국 시카고 대회를 시작으로 올해로 13회째를 맞는 이 대회는 세계 한민족 동포들의 모국방문 경험을 통한 자긍심 및 조국애를 고취하고 축구를 통한 해외동포간의 교류와 친선을 도모하여 한민족의 우수한 문화를 전 세계에 홍보하는 계기를 마련하기 위해 만들어진 대회로 영광군은 축구장 5면을 갖춘 우수한 시설을 바탕으로 유치에 성공하였다.

5일부터 9일까지 영광군(군수 김준성) 스포티움 일원에서 개최된 이번 대회는 미국, 중국, 일본, 영국, 독일, 인도네시아 등 전 세계 14개국 교민을 대표하는 28개의 해외동포팀과 16개의 국내팀 총 44개 팀이 한데 모여 화합의 장을 마련하였다. 축구경기 뿐만 아니라 6일 열린 개회식에서는 박상민, 서지오, 정수라 등 초청가수의 공연과 한민족 축구대회 성공을 기원하는 대형 붓글씨 퍼포먼스가 펼쳐지는 등 흥미진진하고 다채롭게 진행되었다.

9일 열린 중년부 결승전에서는 영광팀이 인도네시아팀을 2대1로 꺾고 우승을 차지하였고, 장년부 결승전에서는 광주팀이 인도네시아팀을 꺾고 우승을 차지하였다. 또한 7일 열렸던 청년부 결승전에서는 영국팀이 영광GROLY팀을 2대1로 꺾고 우승하였으며, 실버부 부산팀과 뉴욕팀은 연장후반접전 끝에 공동우승을 차지하였다.

김준성 영광군수는 “이번 대회는 전 세계 대상의 스포츠대회로서 체육발전은 물론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였으며, 영광군이 전 세계 한민족들의 만남의 장으로 홍보가 되는 등 여러 방면에서 큰 성과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면서 “이 대회를 유치하고 준비해주신 모든 관계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전한다”라고 말했다.


완도, 친환경 전기차 전달식 개최

사진=완도군

 

(오길남 기자) 완도군은 11일 쾌적한 환경 보전을 위해 친환경 전기자동차 전달식을 가졌다.

전기자동차는 초미세 먼지를 유발하는 오염 물질을 전혀 배출하지 않고 휘발유 차량과 비교하여 동일 주행거리 대비 충전 비용이 1/8밖에 들지 않아 최근 각광받고 있다.

군은 군청, 보건의료원, 청산면, 보길면, 생일면 등 총 9대를 보급하고 내년까지 모든 읍면에 전기차 보급 및 충전소를 설치할 예정이며, 2023년까지 관용차의 65%이상을 전기차로 대체할 계획을 갖고 있다.

신우철 완도군수는 “우리군은 대기 중의 산소음이온이 대도시에 비해 50배 많고 미세먼지 발생이 거의 없는 청정한 환경을 자랑하고 있다.”며 “관이 적극적으로 전기차 보급 및 충전 인프라를 구축하여 전기차 운행 여건을 조성한다면 민간 전기차 활성화로 이어져 우리 지역은 더욱 청정한 공기를 유지하고, 더 나아가 제주도에 버금가는 전기차 관광 자원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다”고 말했다.

한편 군은 민간 전기자동차를 매년 보급하고 있으며 올해는 1대 당 최대 1860만 원까지 보조금을 지급하고 있다. 가정용 완속 충전기 또한 한국환경공단에 신청하여 최대 400만원까지 지원 받을 수 있다.

군은 급속 충전 인프라 확충에도 노력을 기울여 군민들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전기차를 운행할 수 있도록 여건을 조성할 계획이다.


영암, 영산강유역권 행정협의회 임시회 개최

사진=영암군

 

(이대중 기자) 영산강유역권 행정협의회(의장 영암군수 전동평)는 지난 10일, 임시회를 통해 신(新)영산강 역사문화도시 기본계획 수립 용역에 대한 추진사업을 집중 논의했다.

영암군청 낭산실에서 열린 이번 임시회의는 황인섭 영암부군수을 비롯해 목포·나주시와 담양·화순·무안·함평·장성 등 8개시군 부단체장과 관계공무원 등 30명이 참석했다.

신(新)영산강 역사문화도시 조성사업 기본계획은 영산강 유역의 고대 역사문화자원의 가치를 규명하고 새로운 발전동력으로 재정립하기 위해 영산강유역권 행정협의회에서 지난해 전남도립대학교와 계약을 체결하고 용역을 추진하였다.

이날 중간보고회에서는‘찬란한 고대문화의 보고, 영산강 역사문화도시’를 비전으로 총사업비 15,515억원을 투입하여 8개권역별로 세부사업을 정하고 오는 2027년까지 단계별로 추진하는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11월초 정기회의 최종보고회를 개최하기로 했다.

한편, 이날 회의에서는 가야문화권 등 타지역 사례를 비교 분석하고 중단기 사업계획으로 우선 순위를 정하여 단기적인 성과를 창출하여 그동안 상대적으로 소외되었던 영산강 문화권 발전방안을 정부정책에 반영시키기 위해 8개시군이 함께 건의하기로 하였다.


광산, 웃음·놀이 듬뿍 ‘우리밀축제’ 개최

사진=광산구

 

(오희근 기자) 가족과 함께 즐길 수 있는 20가지가 넘는 다양한 우리밀 체험과 놀이가 시민의 참여를 기다린다.

‘제12회 광산우리밀축제’가 12~14일 3일간 광산구 송산근린공원에서 펼쳐진다. 우리밀 산업의 현주소를 짚어보고, 소비 저변 확대를 위해 개최되는 이번 축제는, 우리밀을 활용한 다양한 체험과 놀이문화를 경험하며 즐기고, 건강의 소중함을 느껴보는 장이다.

특히, 이번 축제는 ‘가족 야외피크닉’ ‘우리밀 컬러풀 페스티벌’ ‘삼각김밥 만들기’ 등 다양한 가족 프로그램이 준비돼 눈길을 끈다.

아울러 어린이를 위한 프로그램으로 대형 에어풀 속에 가득찬 우리밀을 오감으로 느끼는 ‘통밀바다’와 폐자전거를 활용해 자원의 소중함을 느끼는 ‘업사이클놀이터’ 등도 준비돼 있다.

어른들은 우리밀 탈곡과 타작으로 옛 고향의 정취를 느낄 수 있고, ‘우리밀 쿠킹스튜디오’는 우리밀을 반죽한 뒤 꽈배기, 호떡, 두부과자 찐빵, 부침개 등을 만들어 볼 수도 있다.

이밖에도 밀짚과 밀대나무 공예 등 장식소품 마련 코너도 재미를 더해 줄 것으로 보인다. 타로카드·캐리커처·솜사탕 체험, 페이스페인팅과 네일아트, 전통놀이도 준비돼 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