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웃사촌 시범마을-스마트팜 혁신밸리 등 공약사업 추진

“경북발전 위해 국내외 세일즈-글로벌 교류 확대 등 전념”

이철우 경북도지사

(신영길 기자) 이철우 경북도지사가 취임 100일을 맞았다.

본지는 이철우 도지사 취임 100일 동안 의전보다 일, 형식보다 실용, 권위보다 소통을 앞세우는 리더십을 보이며 파격적 행보를 이어 가고 있다.

따라서 본지는 이철우 경북도지사 취임 100일을 맞아 변회된 면면의 모습을 특집으로 엮어 봤다. <편집자 주>

-개방, 소통, 현장, 실용주의 리더십으로 도청에 새바람

이 도지사 취임 후 가장 먼저 한 일은 도지사 집무실로 들어가는 문들을 모두 활짝 연 것.

그동안 닫혀 있는 여러 개 문을 지나야만 만날 수 있던 도지사를 복도에서 바로 걸어 들어가 만날 수 있게 됐다.

자신의 집무실 한 칸을 줄여 카페 형태의 ‘도민사랑방’도 만들고, 야간에 도청을 화려하게 밝히던 조명들도 전기료 절약을 위해 대부분 껐다.

의전과 격식을 대폭 줄였다.

첫 직원조회부터 이 도지사는 스스로를 ‘4년 임시직 신입사원’으로 소개하며 직원들에게 큰절을 올리고 도청 간부들에게 “의전이 아니라 일을 하라”고 지시하면서 행사장에서 간부들이 도지사 뒤를 따라 우르르 수행하던 장면도 사라졌고, 도청 주최 각종 행사장에 사회기관단체장들 지정석이 사라지고 참석한 도민들과 함께 자유롭게 앉도록 바꿨다.

또 홈페이지에 ‘도지사에 쓴소리’코너를 만들어 이곳을 통해 도청신도시에 시공 중인 환경에너지종합타운 반대 민원이 쏟아지자 이 도지사는 설명회를 개최하도록 지시하고 민원인들을 직접 만나 의견을 듣기도 했다.

그리고 젊은 직원들과 수시 간담회를 갖고 메신저로 소통하고, 자전거를 타고 점심을 먹으러 가는 모습을 보이며, 익명게시판의 고충의 글에 도지사가 직접 답글을 올려 직원들을 올렸다.

간부회의 방식도 보고와 지시 위주였던 간부회의에 주제별 토론이 도입되고 발로 뛰는 현장 행정을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행보로 이 도지사의 차량이 100일 만에 2만4천km 이상을 달릴 정도의 강행군을 이어가고 있다.

이 같은 행보에 대해 이 지사는 “폐쇄적이고 수직적이고 배타적인 모습으로는 경북이 새로운 시대에 살아남을 수 없다”며 “과감한 개방, 수평적 소통, 일 중심의 실용주의로 경상북도의 숨어 있는 잠재력을 끌어내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도정운영 4개년 계획 발표

-이 도지사의 취임 100일 ‘동분서주’와 ‘변화무쌍’

이 도지사는 인수위도 꾸리지 않은 채 도정 슬로건을 ‘새바람 행복경북!’으로 정하고, ‘도정운영 4개년 계획’을 조기에 확정 10개 분야 100대 과제 277개 세부시책 정책이 빠르게 구체화되고 있다.

우선 지방소멸 극복을 위한 대표 공약 ‘이웃사촌 시범마을’은 의성군 안계면에 조성키로 하고 기본구상을 마련, 문화관광공사와 농식품유통전담기관 설립 방향을 확정하고 1,000억원대 관광진흥기금 조성계획을 마련, 관련 조례를 입법예고해 놓고, 대구경북 한뿌리 상생협력을 위해 양 시도지사의 상생선언을 시발점으로 협력과제를 확정 지난 2일 양 시도지사가 첫 교환 근무를 실천했다.

이 밖에 경북형 온종일 돌봄체계, 경북형 보육환경 구축, 경로당 행복도우미 파견, 의무급식 확대, 4차산업 선도인재 양성 등 많은 사업들이 실행단계에 접어들었다.

최악의 경제여건 속 쿠어스텍코리아(주), SK바이오사이언스(주), 에이시디(주) 등 3건의 투자협약 체결을 비롯해 짧은 기간 1조원대에 이르는 투자를 유치했을 뿐만 아니라 블루원(주), 포항제철, 일진그룹, LG그룹 등 많은 기업들을 대상으로 투자협의를 진행하면서 지역경제와 연결되는 실질적 성과도 컸다.

뿐만 아니라 오랜 숙원사업들도 차근차근 해결되고 있다. 10년 동안 끌어온 영천경마공원이 지난 5일 실시설계에 들어가는 등 오랜 숙원사업들도 차근차근 해결되고 있다.

북부권 최대 숙원 사업의 하나인 ‘영주 첨단베어링 국가산업단지 후보지 선정’도 빼놓을 수 없는 성과다.

그리고 정부의 공모사업을 통해 ‘스마트팜 혁신밸리’는 1,600억원 사업비가 투입되는, 경북 농업 역사상 최대 규모의 국책사업이 선정되는 결과를 가졌다.

이 밖에 농촌개발, 지역문화재 활용, 산촌거점 육성, 낙동강 녹조제어 통합 플렛폼 구축, 첨단 도로교통체계 구축 등 잇단 공모사업에서 쾌거를 이뤄냈다.

공직내부의 소통도 활발해졌다. 간부회의가 토론 위주로 변화됐고, 도지사와 직원 간 격의 없는 다양한 만남이 이뤄지며 공직내부의 소통도 활발해졌다.

또, 그동안 이철우 경북지사는 야당 도지사라는 우려를 불식하듯 두 차례 청와대를 방문 탈원전 정책에 따른 지역의 어려움을 호소하고 다각적인 대안도 제시하고, 여야를 구분하지 않고 정치권과도 끈끈하게 협력을 다져왔다.

이 같은 행보에 대해 이 도지사는 “취임해 보니 청년은 일자리를 찾아 경북을 떠나고, 농촌은 아기 울음소리가 끊기고, 기업은 서울로 해외로 속속 옮겨가고 있어, 생존을 걱정해야 할 지경이었다”며 “경북을 다시 세운다는 심정으로, 변화의 새바람을 만들기 위해 도지사부터 모든 권위를 내려놓고 오로지 도민만 바라보겠다는 각오로 뛰어왔다”며, “이러한 바람을 도내 곳곳에 거세게 불러 일으켜, 경북이 다시 대한민국의 중심에 서도록 온 몸을 던져 일하겠다”는 각오를 다졌다.

대구경북 한뿌리상생(첫출근)

-취수원 이전, 새마을 테마공원 등 현안 대안 제시

대구 취수원 이전과 관련 이 도지사는 문제 해결을 위한 적극적 역할을 피하지 않고 과거 경북도가 이를 대구광역시와 구미시 간의 문제로 언급을 피해 왔으나, 최근 김은경 환경부 장관을 만나 낙동강 물 문제에 대한 정부의 적극적 역할을 강하게 촉구했다.

김 장관은 이에 4천억 원을 들여 구미공단에 무방류시스템을 구축하는 대안을 내놓았다.

무방류시스템은 공장에서 나오는 오염수를 재활용 후 최종 폐수는 슬러지로 만들어 처리해 일체 강으로 내보내지 않는 방식으로 기대대로 구축된다면 구미공단의 오염수가 낙동강으로 흘러들어가지 않아 깨끗한 물을 공급할 수 있다.

또, 새마을운동 테마공원 운영비 부담 문제로 구미시와 갈등하던 것도 이 도지사가 “도에서 직접 운영하겠다”고 밝혀 종지부를 찍었다.

그리고 지방선거 후보 시절 이 도지사가 대구·경북 경제와 문화의 통합에 대해 양 지역이 상생·협력을 넘어 실질적인 단일경제권으로 성장할 가능성도 보였다.

이에 대해 권영진 대구시장과 양측이 그동안 부단체장이 맡던 상생·협력위원장을 시·도지사로 승격하고 간부들 교환근무 등 5가지 협력과제에 합의하고, 경북도가 조성하는 관광진흥기금에 대구시가 동참키로 했고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는 인재양성도 공동 추진하게 됐다.

뿐만 아니라 이 도지사는 대기업 임원 출신 경제부지사를 뽑는 등 새로운 혁신 인사 스타일을 도입했다.

이와 함께 이 도지사는 출자‧출연기관장 도 명성 있는 전문가들을 중용하고, 도내 인사에서 발탁 승진제를 도입 직원들 사이 일 중심 사업부서가 우대받게 될 것이라는 기대도 생겨났다.

이에 대해 이철우 도지사는 “훌륭한 인재들을 발탁 과감하게 일해야 한다”며 “골칫거리 현안들을 조속 해결하고 미래 먹거리 창출에 매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철우 경북도지사 향후 행보는?

이철우 도지사는 지금까지는 도정을 장악하고 도정철학을 착근시키기 위한 시기였다면, 앞으로는 보폭을 넓혀 경북을 국내외적으로 세일즈하는 데 집중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철우 지사는 앞으로 경북이 치고 나갈 틀은 만들어 졌기 때문에 이제부터 3선 국회의원 출신의 장점을 십분 발휘 국내외를 넘나드는 광폭행보가 예상된다.

중앙정부와의 협력은 물론, 중앙 정치권과의 교감도 잦아질 것으로 예상되며 경북이 안고 있는 갖가지 문제를 중앙정부와 중앙정치 차원에서 해결하는 방안을 모색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와 함께 오는 11월 포항서 열리는 한·러 지방협력 포럼을 계기로 앞으로 미국, 일본, 중국, 러시아 등 주요 강국의 자치단체와 교류 협력을 위한 발걸음이 지속될 것을 예상된다.

또 이 지사는 해외의 투자가와 과학자들을 설득,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세계적 인재를 영입하는 데에도 발 벗고 나설 것으로 관측된다.

이와 관련,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3선 국회의원동안 쌓아온 폭넓은 인맥을 활용하며, 경북발전에 큰 힘이 될 것으로, 앉아서 답이 없다. 경북에 도움이 된다면, 어디든 달려가 매달리겠다”고 강한 어조로 말했다.

젊은 직원들과 간담회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