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쥐띠= 내 고집만 내세우지 말고 잠시 남의 주장도 파악해 보는 것이 좋은 결과를 낼 수 있다. 갑작스러운 우환으로 집안이 산만할 수. 의연한 자세로 임할 때 도움의 손길 올 듯. ㄱ, ㅊ, ㅎ성씨 애정에 난관이 있겠다.

▶소띠= 사업적으로는 원만하게 진행하고 있으나 자녀 문제로 신경 쓸 일 있겠다. 주위를 조용히 하고, 산만해진 마음을 정돈해 가정에 집중하라. 북, 동쪽 사람의 말을 수렴하되 100% 믿지 말라. 내 맘 같지 않다. 

▶범띠= 급할수록 매사를 순리대로 진행해야 큰 손해를 면할 수 있다. 당장 이익보다 미래를 위해 순리를 따르면서 기다리라. 사람을 택할 때 외모를 보지 말고, 진실함을 보라. 마음 편한 것이 좋은 법이다.

▶토끼띠= 주어진 일을 성실히 하고 내 자리를 지켜야 오해를 면할 수 있다. 오해는 금방 풀리는 것이 아니다. 시간이 해결해 준다. 1, 4, 9월생은 계획에 없던 외출로 인해 손재수가 있겠으니 각별히 신경 쓰라.

▶용띠= 지금은 현상 유지도 되지 않는다고 울상이구나. 마음의 여유를 갖고 인내해야 헤쳐나갈 수 있다. 내 욕심으로 다른 사람까지 울리는 것은 아닌지 한 번쯤 생각해 볼 때다. 6, 8, 9월생은 마음을 다잡아야 후회할 일 없을 듯.

▶뱀띠= 사업하는 사람은 가까운 사람으로 인해 구설에 오르거나 손해 볼 우려가 있다. 매사 세심히 신경 써야 할 듯. 시간이 없다고 내 것을 남에게 맡기니 불안한 상태다. 3, 5, 9월생은 건강 상태를 체크해 보라.
 
▶말띠= 어떠한 일이든지 시작하기 전 결과를 심사숙고해 보는 것도 해를 막는 길이다. 대인관계에 있어서 매사 방심은 금물이다. 쉽게 생각하고, 처리하는 것이 단점임을 알고 자신을 다스리라. 긍정적인 생각이 좋은 일을 만든다.

▶양띠= 끈질긴 인내와 노력으로 잘 참다가도 끝맺음을 소홀히 하면 용두사미 격이다. 행운은 항상 있는 것이 아니다. 주어진 여건에서 포착하라. 자본이 없다 해서 여자 돈을 사용하면 조건이 따름을 알라. 1, 7, 9월생 금전 문제로 답답하다.
 
▶원숭이띠= 불황 상태여서 마음이 답답하겠다. 변동하자고 해도 마음대로 안 되고, 쓸 곳은 많은데 융통이 안 되니 근심뿐이다. 6, 7, 10월생 자녀 관계와 애정 관계를 지혜롭게 해결해야 한다. 무슨 일을 하든 확고한 계획과 자신감을 가지라.
 
▶닭띠= 속으로는 잡을 수 없이 화가 날지라도 지혜롭게 대처하는 인내심으로 순간을 피하라. 가을이 아직 멀었는데 벌써부터 수확할 준비를 걱정하는 것은 쓸데없다. 2, 8, 12월생 애정은 하나로 만족하라. 평생 후회한다.

▶개띠= 자존심을 억제하고 아랫사람을 포용할 지혜가 요구된다. 짜증이 난다고 감정표현을 잘못하면 연쇄반응으로 모두가 불쾌해진다. 2, 6, 9월생은 어수선한 인간관계를 청산하고 안정된 생활을 찾으라.

▶돼지띠= 심신이 피로할 때는 산책이라도 하면서 휴식하는 것이 건강을 지키는 지혜다. 사랑하는 사람과 굳게 약속하고 살아도 그 약속이 곧 물거품처럼 사라진다. 희생하면서 사는 것이 사랑임을 알고 답답함을 대화로 풀라.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