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 2018년산 공공비축미곡 매입 실시

(이기화 기자) 안동시는 금년도 공공비축미 매입계획이 확정됨에 따라 읍면동별, 매입물량을 배정, 12월 말까지 산물벼 680톤(17,000포/40㎏)과 건조벼 2,952톤(73,816포/40㎏)을 합해 총 3,632톤(90,816포/40kg)을 매입할 계획이다. 이는 지난해 2,818톤보다 814톤(28.8%)이 증가한 물량이다.

2018년산 매입품종은 산물벼와 건조벼 모두 일품벼 1개품종을 매입한다.

매입시기와 장소는 산물벼의 경우 10월 4일부터 11월 6일까지 농협양곡(주)안동라이스센터 풍산RPC 및 풍천DSC에서 매입한다. 건조벼(40㎏/포대벼)는 11월 초순부터 첫 매입을 시작해 12월 말까지 읍면동별 지정된 장소에서 매입을 완료할 계획이다.

매입가격은 2018년 10월부터 12월까지 수확기 전국 평균 산지쌀값을 조곡(40㎏)으로 환산한 가격을 반영한다. 산물벼는 포장비용(40㎏당 872원)을 차감하고, 매입완료 후 중간정산금 3만 원을 지급할 예정이며 매입가격이 확정되면 나머지 금액을 지급할 계획이다.

올해 개정사항으로는 품종검정제 도입으로 공공비축미 매입품종 이외의 벼 품종 수매를 막기 위해 매입대상 농가를 대상으로 벼 품종검정(매입농가의 5%)을 실시해 계약서에 기재한 품종과 일치 여부를 확인하는 제도이다.

품종검정제 절차는 공공비축미 매입장소에서 해당농가 및 농관원 직원의 입회하에 시료를 채취해 지정된 검사기관에 의뢰하며, 매입대상이 아닌 품종을 출하한 농가는 5년 동안 공공비축미 매입대상 농가에서 제외된다. 그러나 비의도적 혼입가능성 및 쌀․현미 품종의 혼입허용범위 등을 감안해 20%이하 혼입은 페널티부여대상에서 제외된다.


경주, 신라문화제 축하 ‘뮤지엄 콘서트’ 개최

경주세계문화엑스포에서는 10월 가을 시즌 관광객 유치를 위해 ‘뮤지엄 콘서트’를 개최한다.

(유병철 기자) 경주세계문화엑스포에서는 4일 오후 7시 솔거미술관 야외 테라스에서 제46회 신라문화제를 축하하고, 10월 가을 시즌 관광객 유치를 위해 ‘뮤지엄 콘서트’를 개최한다.

이번 뮤지엄 콘서트는 베트남 최고의 예술단으로 손꼽히는 호찌민시립예술단의 특별공연과 매력적인 선율의 퓨전음악그룹 에스피 아르떼(SP ARTE), 통기타 포크팝 가수 추가열의 무대로 꾸며진다.

실력파 혼성듀오 디에이드(The Ade), 환상적인 사운드의 현악연주팀 비아트리오(VIA TRIO), 판소리계의 아이돌 고영열이 가을밤을 낭만의 선율로 수놓게 된다.

특히 호찌민시립예술단은 지난해 ‘호찌민-경주 엑스포’에 대한 답방공연으로 3일 오후 7시 월정교 특설무대에서 열리는 신라문화제 개막 공연에서 베트남 전통의상 패션쇼, 전통음악과 민속춤 공연 등으로 서라벌의 달밤을 화려하게 물들일 예정이다.

국제적으로도 왕성한 활동을 하고 있는 호찌민시립예술단은 지난해 5월 한국과 베트남 수교 25주년을 기념해 ‘호찌민의 날 in 경주’ 행사에서 화려한 축하공연을 시민들과 관광객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성주농기센터, 벼농사 현장 평가회 개최

성주군농업기술센터에서는 2018년도 벼농사 현장 평가회를 가졌다.

(이미길 기자) 성주군농업기술센터에서는 2일(화) 금수면 광산리 일원 에서 벼 재배농가 등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8년도 벼농사 현장 평가회를 가졌다.

이날 평가회에서는 2018년도 벼농사 재배상황에 대한 총 평가와, 최근 기후변화 및 환경변화로 발생위험이 높은 도열병, 먹노린재, 끝동매미충 등 병해충 확인방법과 긴급 방제사례가 소개 되었으며 고품질 쌀 안정생산을 위하여 적기수확의 필요성이 강조되었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성주군지역에 도입하기 위하여 조성한 벼 품종 전시포에 전시된 삼광, 해품, 해담 3개 최고품질 품종을 소개하였으며 성주군지역에 재배안전성을 갖춘 최고품질 품종의 확대도입과 재배기술 보급으로 성주군을 밥맛 좋은 쌀 생산 지역으로 만들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울진, 찾아가는 금융복지 상담 접수

(김귀열 기자) 울진군(군수 전찬걸)은 빚 문제, 신용불량 등으로 고통 받고 있는 저소득 취약계층의 지역주민을 위해 지난 1일부터 12일까지 ‘찾아가는 금융복지 상담’을 신청・접수한다.

이 상담 사업은 최근 다양한 가계부채 문제로 경제적으로 어려운 저소득 가정들이 증가하고, 이러한 가정들이 일반 가정에 비해 금융서비스에 대한 접근이 어려워 실시하게 되었다.

지원 내용으로는 가정의 빚 문제 극복을 위한 상담, 개인파산, 회생, 워크아웃 등을 무료로 지원 및 연계하고, 채무조정 신청 등 행정 절차를 도울 예정이다.

또한, 가정경제의 재무구조 개선을 위한 상담도 실시하는 등 전반적인 금융복지 상담을 통해 저소득층의 신용회복을 지원하고자 한다.


함양, 군관리계획 재정비 주민설명회 실시

함양군은 합리적이고 종합적인 도시발전 방향을 수립하기 위해 11개 읍·면 순회 주민설명회를 실시하고 있다.

(곽미경 기자) 함양군은 군 전역을 대상으로 합리적이고 종합적인 도시발전 방향을 수립하기 위해 11개 읍·면 순회 주민설명회를 실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군에 따르면 2일 지곡면과 서상면에서 실시된 주민설명회는 지역주민 8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5 함양군관리계획 재정비 안에 대한 설명과 주민 재산권과 관련된 불합리한 지역 정비에 대한 이해, 주민 질의에 대한 응답 순으로 진행됐다.

향후 군은 4일 함양읍, 10일 마천면, 16일 백전면, 23일 병곡면에 이어 11월 6일 유림면·안의면, 11월 7일 서하면, 11월 20일 휴천면·수동면을 끝으로 해당 읍·면사무소에서 순회 주민설명회를 개최하고 담당 읍·면 별로 의견을 취합하여 도시건축과로 의견을 제출할 예정이다.


청도, 취약계층 결핵 예방 이동 검진

청도군은 취약계층의 결핵을 예방하기 위해 흉부 x-ray 이동검진을 실시하였다.

(김경곤 기자) 청도군(군수 이승율)은 지난 1일 취약계층의 결핵을 예방하고 조기발견을 통한 결핵 발생률 감소를 위하여 청도메타병원 입소자를 대상으로 흉부 x-ray 이동검진을 실시하였으며, 지난 8월 22일에는 하나병원 입소자를 대상으로 결핵 검진을 실시했다.

결핵은 결핵균에 의해 발생하는 호흡기 감염병으로 기침, 재채기 등을 통해 타인에게 전염시킬 수 있어 집단시설에서 함께 생활하는 대상자들에게 정기적인 흉부x-ray 검진을 통해 결핵예방 및 조기발견이 필요하다.

청도군 보건소장은 “결핵예방 및 관리의 중요성을 알리고 결핵에 대한 인식개선과 관심을 유도하여 결핵 발생률 감소를 위한 다양한 예방 활동을 실시하여야 한다” 며 발병가능성이 높은 집단생활시설 생활자 및 의료기관 종사자들에게 결핵예방 교육 및 홍보활동을 중점적으로 실시할 것이라 강조 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