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쥐띠= 약자에게는 한없이 강하고, 강한 자에게는 약한 처사를 고쳐야 가정에서나 사회에서 존경을 받을 수 있다. 1, 7, 9월생은 가까운 사람을 마다하고 먼 곳에 있는 자를 찾아가는 격이다. 먼 길 여행할 때 운전을 조심하라. 특히 밤길 운전을 조심해야 한다

▶소띠= 계획대로 밀고 나가면서 최대한 실력을 발휘해야 할 때다. 기회는 항상 있는 것이 아닌 만큼 포착을 잘 해야 성공한다. 닭, 뱀, 용띠에게 무엇긴가를 바라면 허망할 테니 기대하지 말라. ㅁ, ㅂ, ㅇ 성씨는 음식을 주의하라. 건강에 문제가 생긴다. 

▶범띠= 벌여 놓은 일은 많으나 예기치 않던 곳에서 구설에 오른다. 자칫 언쟁으로 인해 관재수가 염려된다. 언행을 조심하라. ㄱ, ㅊ, ㅇ 성씨는 기다리지만 말고 직접 찾아 나서라. 서로 협력하고, 마음을 비우면 즐거움이 온다. 투자는 길하다.

▶토끼띠= 큰 것보다 작은 것부터 시작하라. 포부만 갖고 뜻을 이룰 수 없다. 결과도 생각하라. 자칫 투자해놓고 본전도 못 챙길까 염려되는구나. 5, 7, 11월생은 애정 때문에 갈등하지 말라.
 
▶용띠= 심신이 항상 고달프니 외로울 때가 많다. 여자는 남자로 인해 마음고생을 하겠다. 고부간에도 크게 갈등한다. 존경하는 마음으로 순간순간을 슬기롭게 대처하라. 닭, 양, 개띠를 마음 상하게 하면 불길하다. 나보다 남을 생각하는 아량을 베풀라.

▶뱀띠= 과거만 생각하지 말라. 여름 과일이던 참외와 수박을 함박눈이 내리는 엄동설한에도 먹을 수 있게 됐듯 능력 앞에서 불가능이란 없다. '하면 된다'는 용기로 추진함이 좋겠다. 새로운 각오가 필요하다.

▶말띠= 아무렇지도 않게 하는 말이 상대방에게 상처를 줄 수 있다. 언행을 조심하라. 남이 마음 상하게 말해서 내게 유익한 점은 하나도 없다. 순간순간 참아 넘긴다면 오랜 기간 기쁨을 누릴 수 있다.

▶양띠= 어느 곳에서나 가까운 사람끼리 신뢰를 주고받을 수 없다면 그것처럼 비참한 일은 없다. 어른들의 만류를 물리치고 죽도록 사랑해도 상대는 멀어져만 가는 느낌이다. 잡으려 해도 잡히지 않으니 답답하구나. 1월생은 9월생을 피하라.

▶원숭이띠= 가정은 부부라는 두 기둥이 잘 버텨야 어떠한 어려움도 잘 이겨나갈 수 있다. 가정을 소중히 하고, 가족 간 대화를 많이 해야 마음의 벽을 허물고 화목할 수 있다. 특히 ㅅ, ㅇ, ㅎ 성씨는 화합에 주력할 것.

▶닭띠= 세상에서 가장 가깝고, 사랑해야 할 사람을 미워하면 그처럼 불행한 일도 없을 것이다. 애정은 한 사람을 두고 두 사람이 얽히겠으니 행동을 조심하라. 1, 3, 7월생 부부는 힘겨워 쓰러질 듯하다. 동쪽 사람 조언을 귀담아들으라.

▶개띠= 계획한 일에 전념할 때다. 남을 비방하거나 쓸데없는 고집을 부리면 손해를 입는다. 정확히 판단해야 한다. 사랑하는 사람이 새로운 길을 찾아가는 것을 보며 상처를 받는다. 1, 2, 3월생 검은색을 피하라.

▶돼지띠= 내가 저지른 일은 내가 책임을 져야 한다. 하지만 돈을 잃는 것보다 용기를 잃는 것이 더 큰 문제다. ㄱ, ㅂ, ㅊ 성씨는 먼 길 여행할 때 운전을 조심하라.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