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주농기센터, 포도 시범단지 현장평가회

(최규목 기자) 상주시농업기술센터에서는 소비자 선호형 수출유망품종 기반조성을 위한 백두대간 상주포도 시범단지 현장평가회를 10월 1일(월) 시범농가 및 관심농업인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이번 평가회는 소비자 선호형 수출단지 집중관리 지도로 수출시장 우위 선점 및 유지·확대를 위해 실시한 시범사업의 추진현황, 향후 추진계획, 문제점 및 개선방안 등 사업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와 함께 포도 유망품종의 전시·비교, 숙기별 식미평가가 이루어졌다.

한편, 백두대간 상주포도 지역특화단지 조성 시범사업은 수출유망품종 시범단지 3개소, 지대별 품종적응 시험포 6개소가 참여해 소비자 선호형 유망품종의 재배, 유통기반을 마련했다.


달성여성문화복지센터, 무료 스마트폰 교육

사진=달성군

 

(손정석 기자) 달성군시설관리공단(이사장 강순환) 여성문화복지센터는 지난달 17일, 18일 2회에 걸쳐 정보취약계층을 위해 “될 때까지 한다!”라는 슬로건 아래 직원들이 직접 강사로 참여한 스마트폰 무료교육 강좌를 열었다.

20명 모집에 단 몇 시간 만에 접수가 완료되었을 정도로 참가자들의 관심도가 높았으며 카카오톡을 이용한 영상전화(페이스톡), 사진전송 및 동영상촬영 등 스마트폰 기본 교육을 진행했다.

참석한 주민들은 “스마트폰 사용에 어려움이 많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다. 다음에도 꼭 강좌를 열어 달라”며 강의에 열의를 보였다.

강순환 이사장은 “우리 주변의 정보취약계층에 대한 관심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며 내년에는 다양한 방면에서 재능기부를 통해 지역사회에 봉사하겠다”고 밝혔다.


고령향교, 추기 석전대제 봉행

사진=고령군

 

(손정석 기자) 고령향교(전교 나종택)에서는 지난 9월 28일 오전10시 향교 대성전에서 기관단체장 및 유림회원 등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추기석전대제를 거행했다.

이번 석전대제에는 곽용환 고령군수를 초헌관으로, 아헌관에 박효식 고령경찰서장, 종헌관에 정병렬 향교수석장이 각각 맡아 석전례에 따라 엄숙한 분위기속에서 진행됐다.

석전대제란 공자(孔子)를 모신 문묘(文廟)에서 선성(先聖)·선사(先師)에게 지내는 제사로 고령향교에서는 공자 외 24성현에 대한 제를 올리며 공자(孔子)의 기신일(忌辰日)을 양력(陽歷)으로 환산한 5월 11일에 춘계석전을 봉행하고, 탄강일(誕降日)을 양력으로 환산한 9월 28일에 추계석전을 봉행한다.

이날 초헌관을 맡은 곽용환 고령군수는 제례봉행을 준비한 유림 어르신들께 감사함을 전하면서“옛 성현들의 가르침을 보존·전승하고 예와 덕을 중시하는 유교문화를 발전시키는데 노력 해 주실 것”을 당부했다.


의성, 청소년 문화페스티벌 춤신가왕전 개최

(신영길 기자) 의성군은 전국의 숨은 재능을 가진 청소년들 대상으로 춤의 신과 노래의 왕을 선발하는 의성춤신가왕전을 의성 차없는 거리에서 오는 6일 개최한다.

올해 세 번째 실시되는 청소년문화페스티벌은 전국 청소년들 대상으로 댄스와 노래 경연에 참여를 희망하는 청소년들의 신청을 받아 진행되며 이번 행사는 짧은 홍보기간에도 1차 유튜브 영상심사를 거쳐 치열한 경쟁을 뚫고 음악 6팀, 댄스 6팀이 선발돼 열전을 벌인다.

이날 식전행사로 이 들을 응원하고 축제를 함께 즐기기 위해 고등래퍼 조원우가 함께 하며, 축제기간 중 조성된 차 없는 거리에서 마술, 마임, 저글링서커스 등의 공연으로 본 무대가 펼쳐진다.

김주수 의성군수는 올해 제1회 의성 슈퍼푸드 마늘축제는 10월 5일부터 7일까지 의성마늘테마파크, 의성전통시장, 차 없는 거리에서 다양한 축제 프로그램으로 진행 해, 성인과 청소년, 지역주민과 관광객이 함께 즐길 수 있고 특히 “청소년들이 펼치는 경연과 공연이 즐거운 시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영덕, 다문화부부 2쌍 영해향교 전통혼례

사진=영덕군

 

(윤문수 기자) 영덕에 거주하는 다문화부부 2쌍이 지난 29일 영해향교에서 전통혼례식을 올렸다. 이번 혼례는 영덕군여성단체협의회(회장 정순희)가 주관하고 영덕군(군수 이희진)과 영해향교(전교 박성식)가 후원했다.

영해향교 장의가 혼례식을 진행했고 가족, 친지 등 300여명이 새롭게 탄생한 부부의 행복을 축원했다. 가야금 연주가 하객의 흥을 돋우었고 결혼이민 여성하객의 이해를 돕기 위해 베트남어 통역도 제공했다. 혼례식 물품은 모두 영해향교, 영덕향교에서 지원했고 지역 자원봉사자들이 가마꾼, 초롱둥이, 수모, 축가 등을 맡았다. 여성단체협의회원 30명은 정성스레 준비한 국수와 잔치음식으로 하객을 대접했다.

군 관계자는 “점점 늘어나는 다문화 가정이 영덕군을 잘 이해하고 지역사회의 구성원으로 원만하게 적응하도록 관심 갖고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창녕, 시설관리공단 권영규 이사장 임명

사진=창녕군

 

(정대협 기자) 창녕군(군수 한정우)은 1일 창녕군시설관리공단 이사장에 권영규(62 세) 전 창녕군 기획감사실장을 임명했다고 밝혔다.

신임 권영규 이사장은 창녕제일고등학교(현, 슈퍼텍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창녕군 경제도시과장, 기획감사실장 등을 역임하였으며, 군의 여건과 상황을 잘 알고 있어 군민생활의 편익을 담당하는 창녕군시설관리공단 이사장의 적임자로 평가됐다.

한정우 창녕군수는 권 신임이사장에게 임명장을 수여하고 “신임 이사장이 지방공기업에 대한 경영 역량을 고루 갖추고 있어, 창녕군시설관리공단 경쟁력 향상을 통해 최상의 지방공단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기여해 줄 것”을 당부했다.

신임 권 이사장은 3년 간 창녕군시설관리공단 이사장직을 수행하게 된다.


포항, 어르신 인플루엔자 무료 예방접종

(한종근 기자​) 포항시는 10월 11일부터 11월 15일 까지 65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인플루엔자 무료 예방접종을 실시한다.

인플루엔자는 기침 또는 재채기를 할 때 나오는 침과 오염된 손을 통해 전염되는 급성호흡기 질환이다. 보통 유행이 시작되는 12월 전, 10~11월까지 예방접종을 완료하면 2~4주 후 면역이 생기고 6개월 간 효과가 유지된다.

올해는 1953.12.31 이전 출생자 까지 무료 접종이 가능하며 주소지와 관계없이 전국 가까운 동네 병의원 및 보건소에서 접종할 수 있다. 포항시 지정 의료기관은 관내189개소(북구112/남구77)로 포항시 남·북구보건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안전하고 편안한 접종 환경을 위해 연령별 접종기간을 구분하고 지난해와 동일하게 75세 이상은 10월 2일부터 접종이 가능하다.

보건소 관계자는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은 건강상태가 좋은 날, 평소 다니는 병의원에서 접종하는 것이 안전하며, 접종 당일은 몸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휴식을 취하고, 접종 후 2~3일간은 몸 상태를 주의 깊게 살필 것”을 당부하였다.


밀양, 민간시설 관리주체 안전교육

(정대협 기자) 밀양시는 오는 18일 오후 2시, 시청 대강당에서 민간시설 관리주체 및 이통장, 주부민방위 기동대를 포함한 시민 400여명을 대상으로 안전교육을 실시한다.

이번 교육은 군산유흥주점 화재, 밀양 세종병원 화재, 인천세일전자 화재사고 등 최근 발생한 각종 재난으로 인하여 사회적으로 안전사고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이 높아진 가운데 시민들의 궁금점 해결과 안전체감도 제고를 위하여 ‘화재없는 안전한 밀양 대책’의 일환으로 마련했다.

시설관리주체의 시설관리 대처능력 향상 및 시민들의 안전주체의식 향상을 위하여 한국소방원전원 이민규 부산지부장을 강사로 초청하여 화재예방 및 안전사고 건의사항을 주제로 진행된다.

박일호 밀양시장은 “작은 관심이 큰 재난을 예방한다는 말처럼 작은 화재에도 관심을 가지고 비상사태 및 각종 재난에도 항상 능동적으로 대비하는 자세를 가지기 위하여 모두 노력해야 한다”면서, “이번 교육이 안전한 밀양을 만들기 위한 하나의 초석이 되길 바라며 시설관리주체 여러분들의 많은 참여를 부탁한다”라고 말했다.


성주, 하수처리시설 운영 평가 최우수 선정

사진=성주군

 

(이미길 기자) 성주군은 2018년 7월 환경공단에서 실시한 2017년도 기술진단 완료시설에 대한 운영관리 평가에서 전국 101개 시설 중 최우수시설로 선정되어 10월 1일 한국환경공단에서 최우수 공공하수처리시설 인증패와 포상금(200만원)을 수상했다.

환경공단에서는 환경기초시설에 대한 시설․공정․운영 등 전반에 대한 기술진단을 5년마다 실시하고, 기술진단이 완료된 시설에 대하여 운영관리 효율성 향상 등 우수시설에 대한 운영관리 평가를 매년 실시하고 있다.

성주군은 금년도 평가에서 유지관리(보수) 계획, 하수관로(맨홀 및 펌프장 등) 유지관리 현황, 하수도 예산확보 분야에서 타시군에 비해 탁월한 점수를 받았으며, 이번 환경공단에서 최우수 공공하수처리설로 선정된 것은 2015년 전국 우수시설 선정에 이어, 4년 연속 수상하는 영예를 안게 되었다.

성주군 상하수도사업소장(우한상)은 “우리 공공하수처리시설이 전국 최고의 시설로 인정받은 만큼, 공공수역의 수질오염을 방지하고 쾌적한 주거환경 조성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청도, 경북 무형문화재 차산농악 정기발표회

사진=청도군

 

(김경곤 기자) 청도군(군수 이승율)은 지난 9월 29일 청도읍성 석빙고 앞마당에서 경상북도 무형문화재 제4호 청도차산농악 정기발표회를 개최했다.

공연은 대구시의 날뫼북춤을 시작으로 청도차산농악판굿, 상주민요, 진주삼천포농악 순으로 진행되었다.

청도 차산농악 발표회는 청도차산농악보존회에서 주최하고, 대구시 무형문화재 제2호 날뫼북춤, 경상북도 무형문화재 제13호 상주농악, 국가무형문화재 제11호 진주삼천포농악에서 찬조 출연하여 그 흥을 한껏 높였다.

이승율 청도군수는 ‘청도차산농악의 신명나는 소리로 군민들이 화합 단결하여 풍년농사를 기원할 수 있는 시간이 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한편 청도차산농악은 작고한 김오동선생과 차산리 동민들로 구성되어 1년에 한번씩 정월대보름에 시작하여 풍년과 무사태평을 기원하기 위해 다양한 종류의 장단이 어우러지는 민속놀이로 알려져 있다.


함안, 아라힐링 카페 무빙보트 개장식

사진=함안군

 

(안성기 기자) 사계절 풍광이 빼어난 함안 입곡 군립공원 저수지에 관광객을 끌어들일 무동력 무빙보트 ‘아라힐링 카페’가 둥둥 떴다.

손꼽히는 생태 관광명소인 입곡군립공원이 휴식과 레저, 힐링 공간으로 거듭나 체류형 체험관광의 서막이 오를 것으로 기대된다.

함안군은 산인면 입곡리 1205번지 일원 39,415㎡에 무빙보트를 띄우고 지난 13일부터 21일까지 각계각층 주민들을 대상으로 시범 운영을 거쳐 1일 오전 10시 개장식을 했다.

개장식에는 조근제 군수를 비롯하여 박용순 군의장과 군의원, 각급 기관단체장과 이장단, 주민 등 200여명이 참석했다. 이날 행사는 풍물패 공연을 시작으로 기념식, 보트 시승으로 마무리했다.

군이 부족한 관광인프라 확충과 체류형 문화관광의 틀을 마련하기 위해 지난해부터 추진해온 무빙보트 설치 사업은 보트 구입비를 포함해 계류장 및 매표소 설치 등에 총 7억 원이 투입됐다. 군 직영으로 운영되며 안전요원과 매표요원, 공무원 등 6명이 종사한다.

입곡저수지 일원 수면 위를 떠다닐 무빙보트는 8인승 15대로 ‘아라힐링카페’로 명명했다. 부표로 경계를 지은 39,415㎡ 내에서만 운항되며 3마력의 선외기를 장착해 누구나 손쉽게 조종할 수 있다. 섬유강화플라스틱(FRP)재질에 폭3m의 크기로 높은 부력으로 안전성도 확보했다.

무빙보트 내부 천장에는 선풍기를 달았고 별도의 온풍기도 설치했다. 주류는 반입이 불가하고 간단한 음료와 음식도 먹을 수 있게 원형탁자도 설치해 놓았다.


의령, 전기자동차 구매지원 추가신청 접수

(안성기 기자) 의령군(군수 이선두)은 오는 10월 8일부터 전기자동차 구매지원 추가신청 접수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이번 민간 보급대수는 3대이며, 올 상반기에는 전기자동차 2대를 구매지원 했다. 구매보조금은 대당 최대 1천 8백만 원으로 전기자동차 배터리 용량 및 주행거리 등 성능에 따라 국비는 최고 1천 2백만 원까지 차등 지급되며, 지방보조금 600만원은 정액 지원된다.

지원대상 차종은 자동차 관련 각종 인증을 완료하고 전기차 평가항목 및 기준에 적합 판정을 받은 차량으로 현대 아이오닉, 코나, 기아 SOUL, 니로, 르노삼성 SM3, BMW i3, GM 볼트, 테슬라 모델S, 닛산 LEAF 등 총 21개 차종이며, 환경부 전기자동차 통합포탈(ev.or.kr)에서 차량별 지원금액 등 자세한 사항을 확인할 수 있다.

신청대상은 18년 8월 31일 이전부터 의령군에 주소를 두고 있는 만18세 이상의 군민, 사업자, 법인이면 누구나 신청이 가능하며, 신청방법은 이메일을 통한 선착순 접수에 의해 선정된다.

구입을 희망하는 전기자동차 판매점을 방문하여 구매계약 체결 후 구매신청서를 접수하면 된다. 단, 신청일로부터 2개월이내 차량출고가 가능할 경우 대상으로 선정된다.

현재 의령군내에 급속충전기가 5기 설치되어 운영 중에 있으며, 또한 의령읍과 화정면에 각각1기씩 추가 설치할 예정으로 점차적으로 전기자동차 보급과 더불어 충전인프라 시설도 확대 구축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