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충북교육청)

 

충북 제천 세명고등학교(교장 권석현)에서 특별한 ‘사(師)·부(父)·자(子) 캠핑’을 운영해 관심을 끌고 있다.

캠핑에 참가하는 학생은 학교폭력 피해학생, 학교폭력 가해학생, 흡연학생 등 학교부적응학생 등으로 구성된다.

캠프는 같이 하지 않고 피해학생은 피해학생끼리, 가해학생은 가해학생끼리 모아서 별도로 열린다.

학생, 학부모, 교사가 함께 운동장에 텐트를 설치하고 밥을 지어먹으며 1박 2일 동안 일상생활을 같이 하다보면 자연스럽게 마음이 열리기 시작하면서 서로의 마음 속 이야기를 털어 놓고 들어 주는 시간을 갖고 징계와 훈육보다 스스로 뉘우침을 찾고자하는 게 이번 행사의 핵심이다.

캠프의 효과는 학교폭력 가해학생과 피해학생이 다시 학교폭력 관련자가 되는 일이 반복되지 않았지만 흡연학생 캠프는 금연이라는 효과를 가져 오지는 못했다.

그러나 학생들은 금연의 노력을 이어가며, 교사들과의 관계가 돈독해 지는 효과를 가져왔다.

이 캠핑은 2013년, 당시 생활지도 담당인 임병용 교사의 제안으로 시작됐으며 학생들의 호응은 좋지 않았지만 캠핑에 참여한 학생들의 만족도가 높아지면서 매년 인기가 올라 학생들 사이에서 이 캠핑은 서로 가고 싶어 하는 프로그램이 됐다.

캠핑이 어느덧 6년이 지났고 올해 캠프는 지난 14일 교내 운동장에서 흡연학생 28명, 학부모 7명, 교사 12명 등 총 47명이 참가한 가운데 28번째를 맞이한 이 캠프 참여인원은 지난 14일(금) 캠프 인원을 포함해 총 360여명이다.

캠핑 참여 학부모는 “이번 캠핑을 통해 아들과 한층 더 가까워져 기분이 좋았다.”며 “평소 몰랐던 아이의 고민도 알 수 있어 소통의 자리였다.”고 말했다.

권석현 교장은 “우리 학교 학생들이 건강하고 아름다운 인성을 갖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인성교육에 더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