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경제 협력 관련 내용이 포함된 것과 관련, "여건이 조성되면 조속한 시일 내에 남북 경협도 신속하게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뉴시스

(박진우 기자)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9일 제3차 남북 정상회담 결과에 철도 연결 등 경제 협력 관련 내용이 포함된 것과 관련, "여건이 조성되면 조속한 시일 내에 남북 경협도 신속하게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김 부총리는 이날 오후 전라북도 군산 '고용·복지+센터'에서 기업 시찰, 기업인·근로자 간담회, 민생 현장·고용지원 현장 방문 등 일정을 마친 후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말했다. 앞서 이날 오전 10시께 발표된 '9월 평양공동선언' 합의서에는 연내 동·서해선 철도 및 도로 연결 착공, 개성공단 및 금강산 관광 재개 등 경협 관련 내용이 담겼다.

다만 김 부총리는 "이번 회담의 주 안건은 비핵화나 군사적 긴장 등이 주된 것이었고 경제 문제가 주요 이슈는 아니었다"며 "경협 문제는 국제사회와의 협력도 필요하고 (무엇보다) 북한 제재 관련 문제가 선행돼야 하기에 이러한 선결 조건들이 풀렸을 때를 가정하고 논의돼야 하는 얘기"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경제 정책 당국은 국내에서 해야 할 일이 많다"며 "경협 관련해선 늘 일관되게 천명한 것처럼 차분하고 질서 있게 준비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김 부총리는 심재철 자유한국당 의원과의 고발전으로 번진 정보 유출 논란에 대해선 상당히 중대한 사안으로 보고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앞서 기재부가 행정정보를 무단 열람하고 내려받은 것을 문제 삼아 심 의원과 의원실 관계자들을 고발하자 이날 심 의원은 김 부총리를 포함해 김재훈 한국재정정보원장을 검찰에 무고 혐의로 맞고발했다.

김 부총리는 "어떤 의도였든지 간에 비인가 영역에까지 접속해 방대한 양을 다운로드받았다거나 비인가 영역에 대한 정보를 반납하지 않은 것은 심각한 문제로 보고 있다"며 "이 문제는 사법 당국에서 조사를 통해 명명백백히 가릴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지난 10년간 아이디(ID)를 활용해서 디브레인을 이용하신 분들이 1400명 정도 되는데 이번과 같은 사례는 한 번도 없었던 것으로 안다"며 "정확한 경위에 대해선 조사를 해 봐야 할 것이기 때문에 조사 결과가 나오면 거기에 따른 조치가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국내 기준금리와 관련해서는 "금융통화위원회에서 결정해야 하는 사안이고 정부 당국자가 언급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며 "금리 문제는 여러 상황을 고려해 금통위에서 결정하는 것이 일관된 정부의 입장"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