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경북도

(신영길·김기완 기자) 경북도(도지사 이철우)와 구미시(시장 장세용)주최, 구미전자정보기술원(구미코) 주관으로 14일부터 16일까지 구미코에서 개최된 ‘제18회 경북과학축전’ 행사가 많은 학생, 시민이 참여한 가운데 성황리에 개최됐다.

구미에서 3번째 개최된 이번 과학축전행사는 4차산업혁명 시대를 이끌어갈 청소년들이 미래과학을 직접 체험하고 즐기도록 ‘스마트 경북․구미! 놀고~ 상상하고~ 꿈꾸라!’ 라는 주제로 ‘놀이터’, ‘상상터’, ‘꿈터’의 3가지 테마로 과학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증진시키는 체험 프로그램 중심으로 운영됐다.

특히, 3D프린팅 쿠킹대회, 로봇․3D학교, 과학체험놀이터, 미니카 만들기 등은 온 가족이 함께 체험하고 즐기는 프로그램으로 큰 호응을 얻었다.

또 도내 17개 초․중․고등학교 과학동아리에서 참여한 ‘놀이터’와 지역 20개 기관․단체들이 참여한 ‘상상터’, ‘꿈터’에서는 5G기술 VR, 360VR, 드론, 3D프린팅, 로봇 등 첨단과학 기자재를 활용한 체험 프로그램과, 과학을 보다 쉽고 재미있게 이해하도록 과학이론과 공부법에 대한 멘토 특강, 사이언스버스킹, 과학골든벨, 과학실험쇼 등 다양한 행사가 펼쳐져 학생, 시민들에게 과학에 대한 이해증진과 과학문화 확산을 이끌어냈다.

장세용 구미시장은 “미래 과학꿈나무 어린이들이 경북과학축전의 첨단 과학기술 체험을 통해 과학과 친숙해져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창의적인 과학인재로 자라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