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승화 기자) 기획재정부가 일자리 관련 조직을 확대한다. 잇따른 고용참사에 관련 역량을 강화하고 기존 조직으로는 악화되는 고용 상황에 대응하기 어렵다는 판단을 한 것으로 풀이된다.

17일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정부는 18일 오전 서울정부청사에서 열리는 국무회의에서 '기획재정부와 소속기관 직제 일부 개정령안'을 심의한다.

기존의 경제구조개혁국이 확대 개편된다. 경제구조개혁국은 일자리, 양극화, 저출산·고령화, 생계비 부담 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난해 신설됐다. 일자리경제과, 포용성장과, 인구경제과, 복지경제과 등 4개과가 속해있다.

이번 조직개편을 통해 일자리 담당 조직이 늘어난다. 현재 일자리경제과가 일자리경제정책과와 일자리경제지원과로 분리 운영된다. 순수하게 1개 과가 늘어나는 것이다.

아울러 포용성장과는 경제구조개혁총괄과로 개편돼, 경제구조개혁국 전체를 포괄한다.

공공기관 정책을 담당하는 공공정책국도 확대개편된다.

국장급 직위인 공공혁심심의관이 신설된다. 아울러 윤리경영과와 공공혁신과 등 2개과가 추가로 만들어진다.

기재부 관계자는 "이날 국무회의에는 공공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 시행령 개정안도 같이 올라가는데, 윤리경영과와 공공혁신과는 채용비리 등 공운법 관련 개정 내용을 뒷받침하기 위해 신설된다"고 설명했다.

기재부가 조직개편에 나선 것은 지난해 8월 이후 1년여 만이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