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성시가 소재 수출 중소기업의 중국 시장 진출 교두보를 마련했다.

(김춘식 기자) 안성시가 소재 수출 중소기업의 중국 시장 진출 교두보를 마련했다.

안성시와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은 9월 10일부터 15일까지 ‘안성시 동남아 시장개척단’에 ㈜새희망 등 안성시 수출 중소기업 11개사를 충칭과 광저우에 파견해 총 165건의 상담과 1,128만달러의 상담실적을 거뒀다고 밝혔다.

이번 ‘안성시 중국 시장개척단’은 우수한 제품을 보유한 중소기업을 유망시장인 중국시장의 거점인 충칭과 광저우에 파견해 수출 판로개척을 도모하고자 마련됐으며, 참가기업은 1:1 바이어상담 알선과 통역 및 상담장, 단체차량 임차료를 지원받았다.

시장개척단 파견국인 중국은 2003년 이후 최대 수출국이자 최대 교역국이다. 특히, 충칭은 중국 남서부의 유일한 직할시로서 서부시장 개척을 위한 거점으로 매우 중요한 지역이며, 2017년에 중국 내 소비시장 소비재 매출증가율 1위를 기록한 거대 소비시장 이다.

또한, 광저우는 중국 제조업과 서비스업의 중심지로 중국 전체 대외무역 규모의 26.9%를 차지한 최대 무역도시다.

이를 토대로 자동차부품을 생산하는 ㈜새희망은 광저우에서 자동차부품 취급 협회의 7개 회원사로부터 밸브하우징 수출을 위해 단체 상담을 진행하였으며, 동사의 제품품질에 매우 만족감을 보였고, 향후 월 1억원 상당의 거래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바이어는 상담을 마친후 무역업무를 진행하는 사무실로 초청하여 추가 상담을 진행하는 등 많은 관심을 보였다.

또한, 컵케이크를 제조하는 ㈜제이푸드서비스는 충칭에서 홈쇼핑 및 백화점 납품하는 C사와 컵케이크 제품의 편리성과 맛 등에 매우 만족하여 충칭을 포함한 중국 서남권의 독점권을 제안하였으며, 향후 11만불의 제품거래가 기대된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