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년 만에 남측 정상이 평양 방문

공식 환영행사 등 모든 격식 갖춰

문 대통령, 북미대화 중재가 관건

군사적 긴장 풀려야 경제협력 추진

제3차 남북정상회담을 이틀 앞둔 16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 앞에서 남북정상회담과 관련한 현수막이 내걸려 있다. /뉴시스

(송승화 기자)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의 분수령이 될 평양 남북 정상회담이 카운트다운에 돌입했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오는 18~20일 세 번째 남북 정상회담을 갖는다.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이 만나는 것은 이번이 세 번째다. 4·27 판문점 남북 정상회담에서 서로 간의 신뢰를 확인한 두 정상은 5·26 정상회담을 통해 역사적인 6·12 북미 정상회담을 이끌어 냈다.

1~2차 정상회담이 각각 판문점 남측과 북측을 오가며 진행된 제한된 형태의 약식 실무회담 성격이었다면 이번엔 다르다. 공식 환영행사부터 공연관람, 환영·답례만찬, 현장방문 등 정상회담에 필요한 모든 요소를 제대로 갖춘 형태로 진행된다.

11년 만에 이뤄진 남측 정상의 평양 방문길에 온 세계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외교가에서는 4월 정상회담 때 다진 기본적인 남북 간 신뢰관계 구축 위에 진일보 한 결실을 맺기를 기대하고 있다.

그러나 주어진 상황은 녹록하지 않다. 대내적으로는 군사적 긴장 완화를 통한 남북관계의 개선 방안을 마련해야 하고, 밖으로는 북미 비핵화 대화를 촉진하는 문 대통령의 중재 외교력이 또 한 번 힘을 발휘해야 할 시점이다.

문 대통령이 지난 남북 정상회담 원로자문단 오찬에서 정상회담 목표와 관련해 "하나는 남북관계를 개선·발전시켜 나가는 것"이라며 "또 하나는 비핵화를 위한 북미대화를 중재하고 촉진하는 것"이라고 밝힌 것도 자신에게 주어진 의무를 스스로 되새긴 것으로 볼 수 있다.

북미 간에 종전선언과 핵 리스트 신고의 맞교환 문제를 놓고 한 차례 파열음을 냈던 점을 감안하면 양측의 입장 차를 문 대통령이 얼마나 좁히느냐가 관건이라고 할 수 있다.

문 대통령은 "상황을 비관적으로 보지 않는다. 비록 실무적인 회담은 부진한 면이 있지만 그러나 북미 양 정상은 끊임없이 친서를 보내면서 서로 간에 신뢰를 거듭 거듭 그렇게 확인하고 있다"며 북미 간 접점찾기를 낙관했다.

이번 남북 정상회담에서는 남북관계 개선과 북미 비핵화 촉진 방안이 포괄적으로 협상 테이블에 오를 전망이다. 한 번 이뤄진 합의는 반드시 이행하고 다음 단계로 넘어간다는 정신에 따라 4·27 회담 때 보다 진전된 방안을 도출하고자 모색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남북 간 군사분야의 포괄적 합의에 논의가 집중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

문 대통령은 지난 11일 국무회의에서 "특히 이번 정상회담에서는 남북미 간의 군사적 긴장과 적대 관계 해소에 집중적인 노력을 기울이려고 한다"며 "그래야 남북 경제 협력과 한반도 신경제지도의 추진이 본격화될 수 있기 때문"이라고 밝힌 바 있다.

비핵화 문제는 북미 정상회담의 몫으로 남겨두되, 군사적 긴장 완화를 통해 남북 관계발전 분야에 보다 확실한 진전을 이루겠다는 것이다. 남북 간 군사적 위협이 우선 제거 돼야 경제협력을 논의할 여건이 마련된다는 게 인식을 확고하게 드러낸 것으로 볼 수 있다.

청와대가 이번 남북 정상회담 특별수행원 가운데 경제·산업 분야에 4대 그룹 총수와 4대 경제단체장을 낙점하고 초청 의사를 전달한 것도 경제협력 추진에 적극적인 의지를 갖고 있다는 점을 김 위원장에게 부각시키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