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양, 군민-공무원 슬로시티 인식 교육 개최

사진=담양군

 

(김창석 기자) 담양군은 12일 담양문화회관 대공연장에서 슬로시티 철학의 군민 인식 확산을 위한 군민, 공무원 등 500여 명을 대상으로 슬로시티 인식 교육을 진행했다.

이번 교육은 손대현 한국슬로시티본부 이사장이 ‘고요하게 소박하게(삶의 질, 슬로라이프 : 생존과 생활)’을 주제로 슬로시티 철학과 우리 삶의 관계에 대해 강의를 진행하고, 이어 장희정 한국슬로시티본부 사무총장이 ‘슬로시티의 이해와 슬로시티 담양이 나아갈 길’을 주제로 슬로시티의 기본개념에 대해 군민과 공직자에게 강의했다.

슬로시티는 지역이 원래 가지고 있는 고유한 자연환경과 전통문화를 지키면서 지역민이 주체가 되는 지역 살리기 운동으로, 현재 전 세계 30개국 255개 도시가 가입해 독자적인 행복공동체 운동을 실천하고 있다.

담양군은 2007년 12월 아시아 최초 슬로시티로 지정된 후 2013년 재인증을 거쳐 현재 슬로시티 군 전역화를 위한 발전전략 수립 용역을 추진하는 등 제3기 군 전역 슬로시티 인증을 진행 중에 있다.


무안, 일로읍 주거환경개선사업 실시

(임준석 기자) 무안군 일로읍 맞춤형복지팀은 12일 삼향읍에 거주하는 사례관리대상가구를 대상으로 주거환경개선사업을 실시했다.

선정된 가구는 세대주가 확장성 심근병증으로 소득활동을 하지 못하고, 배우자가 틈틈이 남편의 병간호와 시간제 소득활동을 하고 있는 상황으로 집안의 옷가지 등을 정리할 겨를이 없어 생활환경이 취약한 상태였다.

이날 일로읍 맞춤형복지팀은 옷가지를 정리할 수 있는 서랍장과 정리함을 지원했고, 무안군새마을부녀회(회장 박연자)는 쾌적한 주거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불필요한 짐, 쓰레기 등을 청소했다.

이후 10월에는 현대삼호중공업(주) 반장협의회(회장 조석현)가 화장실 유리문 달기와 마당을 정비할 계획이다.

정환종 일로읍장은 “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봉사에 참여해주신 모든 분들에게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민간자원과 연계를 통해 다양한 복지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장흥, 관산읍 회주 숲공원 준공식 개최

사진=장흥군

 

(김봉렬 기자) 장흥군 관산읍은 지난 12일 죽교IC에서 회주(懷州) 숲 공원 준공식을 성황리에 개최했다.

관산읍은 지역의 첫 관문인 죽교IC의 유휴공간에 소나무, 철쭉 등을 식재해 장송숲을 조성하고, ‘회주 숲 공원’이라고 명명했다.

회주 숲 공원은 장흥 위씨 청계공파 종중, 영광 정씨 학교 종중, 죽청1구 김주훈 이장, 지정1구 김길종 선생 등 지역 주민들의 헌신적인 기부로 완성되어 읍민들로부터 존경과 찬사의 박수를 받고 있다.

또한 회주 숲 공원을 시작으로 기부문화가 조성되어 고읍천 생태공원에 나무를 헌수하겠다는 이들이 줄을 잇고 있으며, 각 사회단체의 자발적인 봉사 활동이 적극적으로 이뤄져 인근 지역의 부러움을 사고 있다.


화엄사·봉은사, 구례군에 자비나눔 쌀 전달

사진=구례군

 

(이종기 기자) 구례군(군수 김순호)은 11일 16시, 군청 광장에서 대한불교조계종 화엄사(주지 덕문스님)·봉은사에서 저소득 가정을 위해 900만원 상당의 자비나눔 쌀 200포를 기탁하는 전달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대한불교조계종 화엄사(주지 덕문스님)에서는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저소득 가정 등에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고, 부처님의 자비로 구례 지역민들이 늘 건강하고 행복하게 지낼 수 있도록 앞으로도 나눔을 실천하겠다고 전했다.

김순호 구례군수는 “우리군의 자랑인 천년고찰 화엄사에서 자비의 쌀 기탁에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어려운 이웃과 함께 하는 화엄사를 기대하며, 복지 저소득가정에 잘 전달하겠다”고 말했다.

구례군은 대한불교조계종 화엄사·봉은사 자비나눔 쌀 200포를 복지사각지대 가구 등 취약계층에게 전달할 예정이다.


서구, 맞춤형복지 전담차량 보급

사진=광주 서구

 

(김보식 기자) 광주 서구(구청장 서대석)가 6개동 주민센터에 맞춤형 복지차량을 보급한다.

효율적 복지서비스 지원을 위해 9월말까지 6개동 주민센터에 복지전담 전기차를 보급키로 한 것이다.

이번 맞춤형 복지차량은 찾아가는 방문상담, 생활실태 확인, 복지사각지대 발굴 및 지원, 통합사례관리 등 복지업무 수행에 있어 기동성과 신속성을 확보하여 현장중심의 복지행정 추진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지난해까지 12개 동 주민센터에 맞춤형 복지 차량을 보급환 서구는 이로써 18개동 모든 주민센터에 복지차량을 확보하게 됐다.

서대석 서구청장은 “맞춤형 복지차량 보급으로 신속한 현장중심의 복지행정을 구현하고 어려운 이웃을 찾아가 위기상황 해소에 적극적으로 노력하여 주민들의 복지 증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에 추가로 보급될 지역은 양동, 양3동, 농성2동, 광천동, 유덕동, 서창동 지역이다.


함평, 드림스타트 실무자 사례관리 컨설팅

사진=함평군

 

(이호수 기자) 함평군(군수 이윤행)은 지난 12일 드림스타트 실무자를 대상으로 사례관리 컨설팅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드림스타트사업 운영의 효율화를 도모하고 사례관리 업무 역량 향상, 고품질 맞춤형 아동통합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서울 삼육보건대 최란주 교수와 드림스타트사업지원단 외부전문가들이 진행한 이번 컨설팅은 구체적인 우수사례를 중심으로 사례관리 업무 주요사항을 설명하고 질의응답 시간도 따로 배정해 참석자들의 호평을 받았다.

이진영 주민복지실장은 “아이들을 행복한 사회 구성원으로 잘 성장시키기 위해서는 질 높은 교육이 선결과제”라며, “이번 교육이 아동통합사례관리사의 업무 역량을 제고하는 데 좋은 기회로 작용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장성, 힐링맘 태교교실 운영

사진=장성군

 

(박용서 기자) 장성군이 임산부들을 위해 특별한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장성군 보건소는 임산부의 스트레스 완화, 정서 안정, 출산·양육 정보 공유, 태교를 통해 출산 준비를 돕고 출산 친화적인 환경을 조성하고자 이달부터 오는 11월까지 매주 수요일(총 12회) ‘힐링맘 태교 교실’을 운영한다고 6일 밝혔다.

한국산림복지진흥원이 후원하는 ‘힐링맘 태교 교실’은 피톤치드 향기리스 만들기, 가족액자 제작, 꽃차 테라피, 태담요가 등 임산부의 정서 안정을 돕고 부모와 태아의 애착 증진을 위한 체계적이고 풍성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돼 있다.

지난 5일 임산부 20여명과 함께 프로그램에 참여한 한 임산부는 “일반 강의처럼 딱딱하고 지루하지 않고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데다 예쁜 꽃을 보며 힐링까지 할 수 있는 편안한 수업이었다”면서 “아기용품 등을 내 손으로 만들어 태어날 아이에게 선물할 수 있는 유익한 프로그램”이라고 평가했다.

군 관계자는 “임산부들을 위해 보다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해 아이 낳고 기르기 좋은 환경을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장성군 보건소는 이달 한 달간 매주 금요일 모유수유 성공법, 신생아 관리, 육아용품 만들기 등 임신 및 분만과 관련한 모든 정보를 제공하는 ‘임산부 건강교실’을 운영한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