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영길 기자) 지난 10일부터 2일간 안동 구름에 리조트 보월루에서 전국두레 PD, 주민사업체 구성원, 문화체육관광부, 전국지자체담당자, 한국문화관광연구원 등 관련기관 관계자 6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4회 관광두레 전국대회’가 개최됐다.

2013년 8월부터 시작한 ‘관광두레사업’은 지역주민이 숙박, 식음, 기념품 등 각 분야에서 지역 고유의 특색을 지닌 관광사업체를 창업 및 운영하도록 정부가 사업체 발굴부터 경영 개선까지 밀착 지원하는 정책사업이다.

지난 10일 전국 참가자들이 체험코스를 나눠 안동지역의 관광지, 고택 및 각종체험을 통해 경북 관광문화에 대해 이해하는 시간을 가졌다.

특히, 이날 개회식에서는 하회별신굿탈놀이, 도립무용단의 축하공연을 시작으로 개회식과 관광두레 PD들의 사업 설명 및 현장 경험을 서로 공유하고 관광두레 시상식 등을 개최했다.

지난 11일 정부와 지자체 협력을 강화키 위한 ‘지자체 간담회’를 열어 지역 주민사업체 발굴 육성하고 지역 주민 중심이 되는 자생적이고 지속가능한 관광산업 생태계 조성 방향을 토론했다.

김병삼 경북도 문화관광체육국장은 “비록 1박2일 동안 다양한 경북 관광자원을 소개하지 못했지만 전국 관광두레 PD에게 경북을 알릴 수 있는 뜻깊은 기회였다”며 “앞으로도 세계로 열린 관광경북 조성을 위해 다양한 관광자원 발굴과 경북 관광의 붐을 일으키는데 힘 쓰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