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창원전국지능로봇경진대회 참가 학생들이 로봇을 조립하고 있다.

미래의 로봇 공학도들이 모여 꿈을 펼치는 한마당 잔치인 ‘2018 창원 전국지능 로봇경진대회’가 지난 1일부터 2일까지 경남 창원시 창원컨벤션센터(CECO) 제3전시장에서 열렸다.

2018창원전국지능로봇경진대회 참가 학생들이 로봇을 조립하고 있다.

창원시와 시사코리아저널ㆍ경남대학교가 공동 주최하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경남교육청, 경상남도, 경남로봇랜드재단이 후원한 이번 대회는 청소년 및 대학생들의 창의력 신장을 통한 로봇산업 전문인력 양성과 로봇과학문화 대중화를 위해 매년 열리는 전국대회로 전국 초·중·고 및 대학생 450여 명이 참가했다.
 
이번 대회 첫날 행사는 시사코리아저널이 주최 · (사)로봇진흥회가 주관해 방과후로봇 부문과 무선조정로봇ㆍ트랜스퍼로봇 부문 등의 경기종목으로 나눠 250여명 초·중·고교생들이 열띤 경쟁을 벌였다.

시사코리아저널 이환수 대표,

첫째날인 1일 개회식에서 시사코리아저널 이환수 대표는 "오늘날 산업·의료 현장에서는 인간이 하기에 위험하거나 아주 정밀하고 섬세한 기술이 필요한 작업에 로봇이 이용되고 있어, 로봇이 없이 진행되는 산업은 이제 상상할 수 없는 시대가 왔다"면서 "인간을 대신할 로봇산업이 어디까지 발전할 지, 상상이 안될 정도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날 "청소년들에게 로봇은 분명 창작적 사고력 배양은 물론, 과학적 상상력을 키우는데 큰 몫을 하고 있다"면서 "올해로 9회째를 맞은 이 대회를 통해 청소년들이 로봇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과학적 사고를 높여주는 원대한 꿈을 꾸고, 이를 실현하도록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경남도의회 김지수 의장.

 

경남도의회 김지수 의장.

경남도의회 김지수 의장은 이어 축사에서 "이렇게 많은 로봇 영재들이 창원에 모여 경쟁을 벌이는 모습을 보니 우리 대한민국의 미래가 보인다"면서 "부디 지금 꾸고 있는 꿈이 지속돼 우리나라 과학 발전의 원동력이 돼 주기를 바란다"고 격려했다.

창원시 김응규 경제국장.

창원시 김응규 경제국장은 허성무 창원시장의 환영사를 대독하면서 "내년 창원에는 로봇산업과 테마파크가 결합된 로봇랜드가 준공되고, 1,200여명의 전세계 로봇전문가들이 한데 모여 경연을 펼치는 '2019세계로봇월드컵'이 개최된다"면서 "이 자리에 모인 전국 과학도 여러분들이 시합의 승패를 떠나 그 동안 갈고 닦은 기량을 마음껏 펼치고, 잠재력과 창의성를 한껏 발휘해 한 단계 도약하는 계기가 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박종훈 경남교육감(왼쪽 앞줄 두번째)이 1일 이환수 시사코리아저널 대표(왼족)와 함께 2018창원전국지능로봇경진대회장을 방문해 경기를 지켜보고 있다.

박종훈 경남교육감은 경기도중 대회장을 방문해 "학생들이 입시경쟁 속에서도 이같은 로봇 연구를 하는 것은 미래를 위해 너무 좋고 바람직한 일이다"면서 "청소년들의 이러한 여건을 제공한 학부모들에게도 감사하다. 학생들이 과학 미래를 꿈꾸는 여건 마련에도 지원하겠다"고 격려했다.

시사코리아저널과 창원시가 주최한 ‘2018 창원 전국지능 로봇경진대회’가 1일 창원컨벤션센터에서 열리고 있다.

 

한편 대회 참가 학생들은 이날 오전 10부터 경기장에서 로봇 조립을 시작해 테스트 과정을 거친 다음 오후 1시부터 부문별 경쟁을 벌였다.

이날 대회에서 무선조정로봇 중ㆍ고등부에서 조민석 학생(달천고 1)이 대상(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상)을, 신상아 학생(동평중 3)이 금상(창원시장상)을 차지했다.

초등부는 권도윤 학생(구영초 6)이 대상(경남도지사상), 김동연 학생(무거초 5)이 금상(창원시장상)을 받았다.

트랜스퍼로봇 중ㆍ고등부에서는 대상(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상) 송준오(옥동중 1), 금상(경남도지사상) 김철준(범서중 2) 학생이 차지했다.

초등부는 대상 강민준(울산 남산초 6), 금상(창원시장상) 서지원(호연초 5) 학생에게로 돌아갔다.

방과후로봇 부문에서는 대상(경남도교육감상) 남궁윤(북정초 3), 금상(창원시장상) 정건도(진주 집현초 3)학생이 차지했다.

2일차 행사는 경남대학교 주최ㆍ주관으로 서바이벌 공넘기기, 미션 챌린지, 미션창작, 지능로봇(자유종목) 경기 종목으로 초·중·고·대학생이 참가해 진행됐다.

■ 2018창원전국지능로봇경진대회 수상자 명단

◆방과후로봇 부문

△대상-남궁윤(북정초 3) △금상-정건도(진주 집현초 3) △은상-정윤민(창원 신방초 5)ㆍ최현석(진주 주약초 5) △동상-최우혁(창원 남양초 3)ㆍ이민기(양산 가양초 3)ㆍ장근영(양산 가남초 2)ㆍ황지성(양산 가남초 3)

◆무선조정로봇-중ㆍ고등부

△대상-조민석(달천고 1) △금상-신상아(동평중 3) △은상-서영훈(화봉고 1)ㆍ황준태(울산 중앙고 1) △동상-차재민(무룡중 2)ㆍ이동영(울산고 1)ㆍ박종우(울산고 1)ㆍ정수민(농소중 3)

◆무선조정로봇-초등부

△대상-권도윤(구영초 6) △금상-김동연(무거초 5) △은상-김윤찬(동부초 5)ㆍ이로운(용지초 2) △동상-임진화(남정초 2)ㆍ신선우(삼정자초 3)ㆍ강민서(삼정자초 4)ㆍ김지성(풍호초 2)

◆트랜스퍼로봇-중ㆍ고등부

△대상-송준오(옥동중 1) △금상-김철준(범서중 2) △은상-이준석(범서중 2)ㆍ이재영(이화중 2) △동상-강민준(범서중 2)ㆍ김동현(구영중 1)ㆍ장원호(유곡중 2)ㆍ김종헌(옥동중 2)

◆트랜스퍼로봇-초등부

△대상-강민준(울산 남산초 6) △금상-서지원(호연초 5) △은상-김태윤(격동초 6)ㆍ송준우(울산 남산초 6) △동상-김윤환(신주초 4)ㆍ김선호(증산초 6)ㆍ유한울(범서초 6)ㆍ강상우(야음초 6)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