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쥐띠= 날개가 있어도 날지 못하니 ㅂ, ㅇ, ㅊ 성씨는 소중한 사람을 놓치지 않도록 조심하라. 5, 7, 11월생 자존심을 부리고, 잘난 척하다 들어오는 복을 놓친다. 원예나 토목, 건축, 슈퍼마켓 상대 업종 종사자는 활기찬 미래가 펼쳐질 운이다. 붉은색을 피하라.

▶소띠= 좀 더 수양을 쌓아 내 결점을 찾아 보완하라. 4, 5, 11월생은 사람을 믿는 만큼 행복의 문이 열린다. 1, 2, 3월생은 검은색을 피하고 파란색 계열을 입으라. 북, 동쪽이 길하다.

▶범띠= 떠나간 사람을 잡으려 하는 것은 시간 낭비일 뿐이다. 한번 엎질러진 물을 주워담을 수 없는 법이다. 1, 2, 10월생 사랑하려거든 진실한 사랑을 하라. ㄹ, ㅂ, ㅊ 성씨는 자기중심적이고 분수에 넘치는 야망은 결코 아름다운 사랑으로 연결되지 않음을 알라.
     
▶토끼띠= 1, 3, 6월생은 한꺼번에 큰 것을 이루려는 욕심에서 벗어나라. 작은 것을 쌓아 큰 것을 이루라. 2, 5, 11월생 ㄱ, ㅂ, ㅈ 성씨는 내 것도 아닌 것을 내 것인 양 과시하다 관재수 따르니 주의하라. 밤길 차 조심하라. 남, 서쪽을 피하라.

▶용띠= 작은 불씨가 크게 번져 헤어나기 힘겹다. 부부가 화합해 새길을 모색하라. ㄱ, ㅇ, ㅅ 성씨는 남에게 쓸데없는 말을 많이 해 주위 사람들에게 반감을 산다. 1, 5, 7, 12월생은 서로 감싸주는 것이 이 고비를 벗어나는 길임을 알라. 핑크색이 길하다.
      
▶뱀띠= 쉽게 뜨거워지고 쉽게 식으니 상대 또한 바꾸다 결혼으로 이어지지 못한다. 분수를 알라. 이상이 높아 현실에 안주하지 못하고 목적이나 목표를 잃어버린다. ㅂ, ㅇ, ㅈ 성씨는 가족이나 윗사람 의견을 겸허한 자세로 듣고 노력하라.

▶말띠= 인간관계에서 마찰이 생기는 점을 스스로 알라. ㅇ, ㅈ, ㅎ 성씨는 주장이 강해 다른 사람과 타협하지 못한다는 오해를 받기 쉽다. 2, 7, 11월생은 분명치 못한 일에는 뛰어들지 말라. 순리를 어기면 만사가 힘겹다.

▶양띠= 때묻지 않은, 오직 진실 그 자체를 추구하나 내 마음을 알아주는 자 없어 방황한다. 5, 7, 9월생은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라 생각하고 적극적으로 인생을 개척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ㄱ, ㅅ, ㅇ 성씨는 마음을 정리하라.

▶원숭이= 마음의 안정하고, 정신을 한 곳에 집중할 때 고속도로를 달릴 수 있다. 7, 8, 11월생은 이상주의와 욕심 탓에 인간관계에서 쓴맛을 볼 수 있으니 마음을 비우고 실속을 찾으라. 소, 용, 개띠를 피하라.

▶닭띠= 내 마음을 조절해 나가면 대인관계도 원만해진다. ㅇ, ㅅ, ㅊ 성씨는 비현실적인 세계를 내 마음속에 만들어놓고 꿈과 현실의 괴리 탓에 좌절한다. 2, 5, 11월생은 내 능력을 과시하다 궁지에 빠질 수 있으니 주의하라. 북쪽은 불길하다.
     
▶개띠= 주위 사람 의견도 수렴할 줄 알아야 한다. 자존심이 세고 남에게 지기 싫어하는 ㄱ, ㅂ, ㅈ 성씨는 독불장군처럼 행동하지 말라. 4, 5, 9월생은 상대방 기분도 배려할 줄 아는 마음씨를 갖고 임할 때 사업도, 가정도 편안해진다. 빨간색이 길하다.
   
▶돼지띠= 매사 적극적인 면은 좋으나 오래가지 못하는 것이 결점이다. 1, 9, 12월생은 이성 문제에서 불륜이나 삼각관계로 비화할 수 있으니 우유부단함과 양면성을 버리라. 범, 토끼, 닭띠 조언이 큰 도움이 된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