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쥐띠= 매사 힘겨워도 침착한 자세로 서두르지 말고 서서히 해나가면 서광이 비친다. 인내심을 갖고 추진하라. ㅂ, ㅅ, ㅎ 성씨는 매사 충동적인 행동을 삼가라. 멀리서 나를 지켜보는 이가 있으니 내실을 기하라. 밤늦은 시간에는 외출하지 말자.

▶소띠= 계획한 일이 있으면 여러 사람 조언을 받아서 실천하라. 대인관계는 특히 겸손한 태도로 취해야 하고, 언행에 신경 써야 한다. 2, 5, 7월생은 지금 하는 일이 현실적이지 못해 고달프나 동쪽 사람 힘으로 행복의 열매를 맺겠다.

▶범띠= ㄱ, ㅂ, ㅈ 성씨는 나를 너무 내세우지 않는 것이 좋겠다. 독선과 독단이 큰 손실을 초래한다. 자만심은 흉을 몰고 온다. 내 분수를 먼저 알고 윗사람을 대하면 정신적인 만족을 얻겠고, 앞길도 밝겠다. 신중을 기하라. 빨간색이 길하다.

▶토끼띠= 인덕이 없어 진퇴양난에 놓인다. 슬기로운 지혜가 필요할 때다. 경거망동은 금물이다. 신중한 처세로 극복하라. 동쪽에 ㅅ, ㅇ, ㅎ 성씨가 나를 돕는다. 2, 6, 12월생은 친구와 우정을 돈독히 하라. 서, 북쪽에서 웃음꽃이 핀다.

▶용띠= 구름이 걷히고 밝은 햇살이 비추니 매사 순조롭다. 하는 일이 서서히 결실을 거두고 희열로 변한다. 겸손한 자세로 서두르지 않으면 대길하다. ㅂ, ㅈ, ㅎ 성씨는 순간적으로 잘못 선택하니 손해가 막대할 듯하다.

▶뱀띠= 마음이 약해 좋은 일을 하고도 구설에 오를 수 있으나 원만히 해결된다. 직장인은 호평을 들을 일이 있겠다. 초록색이나 진남색이 행운을 준다. ㄱ, ㅇ, ㅎ 성씨와 손잡는 것이 길하다. 4, 7, 11월생은 별거 수가 거론되니 한발 양보가 필요하다.

▶말띠= 계획한 일들이 뜻대로 이뤄진다. 명예도, 인기도 한몸에 받을 수 있으니 자기 관리를 충실히 하라. ㅂ, ㅈ, ㅍ 성씨가 나를 위대한 사람으로 만들어준다. 2, 9, 10월생 생업과 가정 모두 한길로 전진하라. 유혹을 받으면 절대로 피하라.
  
▶양띠= "천 리 길도 한 걸음부터"라는 속담처럼 작은 것부터 시작하라. 3, 5, 9월생 직장인은 중책을 맡고 힘겨워도 책임을 다하는 날이다. 오후 시간 홈런을 친다. 애정은 어설픈 행동이 오해를 사게 만드니 표현을 정확히 하라. 남, 서쪽이 길하다.

▶원숭이= 어려운 일들이 해결되고 소망이 보인다. 더욱 노력하면 큰 결실을 보겠다. 좌절하지 말고 전진하면 대길하다. 행운의 색은 파란색이다. 1, 8, 12월생 쓸데없는 고집을 부리면 피해는 곧장 내게 오니 매사 신중을 기하라. 동쪽이 길하다.

▶닭띠= 산 넘어 산이다. 잘 풀리던 일도 갑자기 막혀 답답해진다. 2, 7, 11월생은 소, 양, 개띠를 가까이하면 되지 않던 일이 잘 풀린다. 금전으로 어려움이 있으면 북, 서쪽 사람에게 도움을 청하라. 욕심을 버리고 서행해야 길하다.

▶개띠= ㄴ, ㅈ, ㅊ 성씨 깨진 계약 때문에 전전긍긍하지 말라. 심신이 항상 고달프고, 나가나 들어오나 남의 덕을 보지 못한다. 욕심을 버리고 덕을 베푸는 것이 장래를 위해 저축하는 격이다. ㄱ, ㅇ, ㅊ 성씨는 빨간색 옷을 입으라. 행운이 온다. 자신감이 더욱 필요하다.
    
▶돼지띠= 현 위치를 변동 없이 잘 유지해 나가는 것이 좋겠다. 진실이 부정을 물리치니 모든 이에게 칭송을 듣는다. 더욱 분발해 자리매김을 잘하라. 애정은 상대의 깊은 속마음을 알아야 한다. ㅁ, ㅈ, ㅎ 성씨 가정사로 갈등을 빚겠다. 3, 4, 6월생 노란색이 길하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