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문 대통령은 소득주도성장론에 집착해 국정운영에 실패한 장본인들에 대한 책임을 물어야한다"고 주장했다. /뉴시스

(이진화 기자)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20일 문재인 정부의 소득주도성장정책이 '고용쇼크'를 몰고 왔다며 청와대 참모와 각료 등에 대한 경질을 요구하고 나섰다.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날 경기 과천 공무원인재개발원에서 열린 의원 연찬회에서 "소득주도성장론에 집착하는 망국적인 경제정책이 대한민국 경제를 망치고 있다"며 "문 대통령은 소득주도성장론에 집착해 국정운영에 실패한 장본인들에 대한 책임을 물어야한다"고 주장했다.

김 원내대표는 특히 "총사령관을 맡은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 실패한 부동산 정책의 총사령관인 김수현 사회수석과 총설계자인 홍장표 정책기획위원회 소득주도성장 특별위원장에 대한 책임을 물어야한다"고 목청을 높이며 내달 정기국회에서 문재인 정권의 소득주도 성장론을 뒷받침하는 법안과 예산을 폐기하겠다고 선포했다.

윤영석 한국당 수석대변인도 논평을 통해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과 김수현 사회수석, 홍장표 현 정책기획위원회 소득주도성장 특별위원장, 김영주 고용노동부 장관,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을 '경제파탄 워스트 5' 정책 책임자들로 규정하고 인사조치를 촉구했다.

바른미래당도 청와대 경제 참모진의 전면 교체를 비롯해 김상곤 교육부장관, 송영무 국방부장관, 김영주 고용노동부장관에 대한 교체를 요구했다.

김동철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문재인 정부는 일자리 정책의 실패를 인정하고 소득주도성장 정책을 전면 철회해야 한다"며 "무엇보다 실패한 정책을 주도한 청와대 경제 참모와 그런 참모들에게만 의지하고 있는 대통령의 책임이 크다"고 강조했다.

같은 당의 채이배 비상대책위원은 "특히 고용정책을 총괄하며 노사관계를 조정해야하는 노동부 장관은 보이지 않고 청와대 일자리 수석만 보이고 있다"며 "최저임금 급격한 인상과 근로시간 단축 과정에서 부족한 준비로 논란을 자초하고 정부 내 엇박자를 냈던 또 고용에 대해선 무관심한 김영주 고용노동부 장관에 대한 교체를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