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D&D(주)가 죽장면 가사리, 석계리, 매현리를 중심으로 총 72MW 규모의 죽장 풍력발전사업을 추진한다는 소리가 들리자 주민들이 강력히 반발하고 있다.

(한종근 기자) SK D&D(주)가 죽장면 가사리, 석계리, 매현리를 중심으로 총 72MW 규모의 죽장 풍력발전사업을 추진한다는 소리가 들리자 주민들이 강력히 반발하고 있다.

2016년 전기위원회의 전기사업허가를 받은 후 지역주민의 반대로 포항시가 반려했고 그 동안 변화된 상황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다시 본격적인 절차를 밟기 시작했다는 소문에 죽장면풍력발전반대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와 포항환경운동연합은 청정지역의 환경을 파괴하고 삶의 터전을 위협하며 사업자가 일방적으로 진행하는 죽장 풍력발전사업을 포항시가 다시 한 번 불허할 것을 촉구했다.

죽장면은 전체 면적의 90%가 임야이자 평균 해발이 500m 이상인 고원지대로서 가사천, 자호천, 현내천, 하옥계곡 등 전 지역의 자연경관이 수려한 청정지역으로 동으로 향로봉(930m), 북쪽으로는 면봉산(1,113m) 자락에 위치하고 있으며, 입암28경, 하옥계곡 등 자연 그대로의 아름다운 경치를 간직하고 있는 천혜의 지역이며 귀농과 휴양의 일번지로 청정죽장으로 알려진 죽장면의 중심부를 따라 24기의 대규모 풍력발전단지를 조성하는 것은 신재생에너지 확대만 내세운 반환경적 개발 사업이다.

SK D&D는 죽장 풍력발전사업이 포항시 관내 풍력사업 중 유일하게 2030년 포항 도시기본계획에 반영되었다고 홍보하고 있지만 그 근거로 ‘청송군과 포항시의 경계 능선부를 활용한 신재생에너지(풍력단지) 조성’을 인용하였으나 이는 사실이 아닌 것으로 죽장 풍력발전사업의 위치는 포항과 청송의 경계능선부가 아니라 죽장면 석계리, 가사리, 매현리 사이의 능선이다.

또한 포항 도시기본계획에 죽장 풍력발전사업을 특정하여 신재생에너지 조성 단지로 언급한 부분도 찾아볼 수 없다.

대책위는 “대규모 풍력발전단지가 환경과 주민의견을 무시하고 사업자가 주도하여 일방적으로 밀어붙이고 있기 때문에 친환경에너지는 그 자체로만 친환경이 아니라 추진과정도 민주적이어야 한다”며 “주민 600여 명의 반대서명과 의견서를 죽장면에 제출했고, 죽장면 23개 마을 중 18개 마을의 이장들도 반대서명과 함께 대부분의 주민들이 죽장풍력발전사업을 반대하고 있다”는 뜻을 전달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