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쥐띠= 사춘기 자녀를 둔 부모는 자녀에게 각별히 신경을 써야 한다. 다만 지나치게 간섭하기보다 세심하게 관심을 보이는 정도로 하라. ㄴ, ㅈ, ㅎ 성씨는 5월과 8월생 자녀를 대화로써 감싸주라. 동, 북쪽 친구를 챙기면 훗날 이롭다. 10, 11, 12월생은 파란색을 피해야 한다.

▶소띠= 2, 4, 6월생은 후배에게 뺨 맞은 격으로 분해서 불면증에 시달린다. 상대를 탓하기 전에 왜 내가 그런 수모마저 당하게 됐는지 원인 파악부터 하라. ㄷ, ㅈ, ㅎ 성씨는 우유부단해 남에게 속기 쉬우니 주의하라. 경마, 도박은 절대로 손대서는 안 된다.

▶범띠= 1, 5, 11월생은 남성적이면서도 섬세하다, 리더십도 뛰어나 공동사업체나 협동사업에서 추대되는 일이 있겠다. 단, 늦장을 부리면 기회를 놓치니 주의하라. ㄱ, ㅊ, ㅎ 성씨는 해양, 수산, 접객업소 등 물 관련 일을 하면 좋다.

▶토끼띠= 2, 4, 12월생은 가벼운 농담이 상대에게 큰 상처를 줄 수 있다. 친한 사이라도 언어에 신경 쓰라. 직장인 ㄱ, ㅁ, ㅎ 성씨는 좋은 대우를 받겠다고 앞뒤 재지 않고 이제까지 몸담은 곳을 떠나면 후회만 남는다. 자녀에게 관심을 가지라.

▶용띠= 갈 길이 멀어도 2, 5, 8월생은 포기하지 말라. 아직 운이 들어오는 시기가 아니니 좀 더 인내해야 한다. ㅊ, ㅂ, ㅇ 성씨는 투기는 삼가라. 지속하면 본전도 찾기 힘들다. ㅂ, ㅇ, ㅊ 성씨 지나치게 신경 쓰면 건강을 해치니 주의하라.

▶뱀띠= 경제적 또는 정신적으로 고비는 넘길 운이다. 3, 6, 9월생은 좌절하지 말고 운명과 부딪치라. 용기 있는 행동이 어려운 시기를 무사히 통과하도록 돕는다. ㅅ, ㅂ, ㅎ 성씨는 척추, 류머티즘 등을 조심하라. 회색, 오렌지색 옷이 힘을 준다.

▶말띠= 매사 좀 더 적극성을 발휘해 일을 처리할 때다. 1, 7, 12월생은 혼자 어려워하지 말고 북, 동쪽 ㅈ, ㅂ, ㅍ 성씨와 의논하라. ㄴ, ㅈ, ㅎ 성씨는 삼각관계에서 애정도, 금전도 눈치싸움 하는 격이다. 하찮은 인간과 다투지 말라.

▶양띠= 1, 3, 7월생은 투자도 적당히 해야지 욕심내면 큰 낭패를 본다. ㄱ, ㅈ, ㅂ 성씨는서로 무한히 노력할 때 사랑도 아름답게 피어나는 것임을 알라. 서로 어려운 점을 극복해 나갈 때 이해하게 되고 우정도 승화한다.

▶원숭이= 5, 9, 12월생은 시작은 어려우나 성과가 크겠다. 중개업이나 건축업 종사자는 소득이 있겠다. 귀인이 돕는 운수다. ㅅ, ㅈ, ㅂ 성씨는 애정에서 상대에게 힘을 주라. 공직자는 책임 완수하는 날이다. 남의 뒤치다꺼리는 적당히 하라.
    
▶닭띠= ㄱ, ㅂ, ㅎ 성씨는 내 이익을 위해 개, 돼지띠에게 아부하지 말라. 상대도 그 마음을 꿰뚫어 보고 있다. 좀 더 성의를 다하는 진실성을 가질 때 그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2, 5, 11월생은 문서, 인감 취급을 신중히 하라. 북, 동쪽이 길하다.

▶개띠= 2, 8, 11월생은 남에게 지지 않으려고 하지만 자신감이 약해져 울상이구나. 나는 항상 외롭고 쓸쓸하다고 느낀다. ㄱ, ㅅ, ㅍ 성씨는 닭, 쥐띠에게 도움을 청해야 한다. 뜻대로 되지 않는다고 초조해하지 말라.
    
▶돼지띠= 2, 7, 10월생 기혼여성은 자녀에게 신경 쓰라. 답답한 마음을 가눌 길 없더라도 엄마 정성으로 나을 수 있다. ㄷ, ㅇ, ㅊ 성씨는 북, 동쪽 양, 원숭이, 닭띠가 귀인이니 그를 꼭 잡으라. 앞으로 살면서 여러 가지로 내게 힘이 될 사람이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