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16일 청와대 본관 인왕실에서 여야 5당 원내대표와 오찬 간담회를 하고 있다. 왼쪽부터 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 권한대행,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 문재인 대통령,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장병완 민주평화당 원내대표. /뉴시스

(이진화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6일 여야 5당 원내대표들을 만난 자리에서 "다음 달 평양에서 남북 정상회담이 열리게 되는데 지난번 4·27 판문점 선언에 대해 국회에서 비준 동의를 해준다면 평양에서 정상회담을 가질 때 훨씬 더 힘이 될 것"이라며 4·27 판문점 선언의 국회 비준 동의를 요청했다.

여야 5당 원내대표들은 문 대통령이 제안한 여야정 상설 국정협의체에 대해서는 분기별로 1회 여야정 상설 국정협의체를 열기로 합의했다.

이날 청와대 오찬에는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장병완 민주평화당 원내대표, 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 권한대행이 참석했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국회에서 4·27 판문점 선언 비준 동의를 평양회담 이전에 해준다면 남북 국회 회담을 추진하는 데에도 큰 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방문 시기, 방북단의 규모, 일정에 대해서 북측과 협의를 해야 하지만 정부의 기본 입장은 국회에서도 함께 방북해 남북 간 국회 회담의 단초를 마련했으면 하는 욕심"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이 제안한 여야정 상설 국정협의체에 대해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여야정 상설 국정협의체를 기꺼이 수용하겠다"며 "대통령 정책의 속도와 방향도 조절하고, 현실에 부합하는 정책이 만들어져 가는데 야당도 참여할 수 있다면 기꺼이 참여하겠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비례성과 대표성을 강화한 '권역별 정당명부 비례대표제' 등 선거제도 개편에 여야가 뜻을 모아줄 것을 당부하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조금 망설여지기도 하고 조심스러운 부분"이라며 말문을 뗐다. 아무래도 민주당에서 선거제도 개편과 관련해 적극적으로 나서지 못하고 있는 모양새를 보이는 염두에 둔 것으로 보인다.

이어 "국회에서 여야 간 합의로 추진될 문제라는 점을 전제한다"면서도 "비례성과 대표성을 강화하는 선거제도 개편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것을 어느 누구보다 일찍 주장해왔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대선 후보 시절 자신의 공약을 거론하며, "2012년 대선 때 이미 그 방안으로 권역별 정당 명부 비례대표제를 공약했다. 지난 대선 때도 똑같은 공약을 되풀이했었다"고 돌이켰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