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제73주년 광복절 및 정부수립 70주년 경축행사.

(신영길 기자) 15일 도청 동락관에서 이철우 도지사를 비롯해 장경식 도의회 의장, 도 교육감, 도 경찰청장, 육군 제50보병사단장 등 도내 기관․단체장들을 비롯 배선두(95세, 의성군, 애족장) 애국지사, 독립유공자 유가족, 보훈단체 및 지역주민 등 1,0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73주년 광복절 및 정부수립 70주년 경축행사’를 열어 순국선열들의 숭고한 뜻을 기렸다.

경축행사는 경북도립무용단 식전공연을 시작으로 국민의례, 이동일 광복회 경북도지부장 기념사 대독, 독립유공자 포상 및 국가상징 선양 유공자에 대한 표창 수여, 기념사, 광복절 노래 제창, 만세삼창, 극단 ‘호산아트 팩토리’의 축하공연 순으로 진행됐다.

이날 행사에서 이철우 도지사는 경북 유일한 생존 애국지사 배선두 어르신에게 건강과 행복을 기원하며 기념품과 함께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또, 독립유공자로 서훈된 고(故) 류연술, 김순종, 이범성, 조만인 선생의 유족에게 건국훈장과 건국포장 및 대통령표창 등을 전수하고, 국가상징 선양 유공자로 선정된 도민과 공무원 6명에게 표창을 수여했다.

또, 풍천풍서초등학교 어린이합창단이 함께 애국가와 광복절 노래를 부르며 광복절의 의미를 되새기고 나라를 위해 희생하신 순국선열에 대한 감사의 마음을 가지는 의미있는 시간도 가졌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경축사를 통해 “현재 대한민국은 조국의 독립과 광복을 위해 몸 바친 애국선열들의 고귀한 나라사랑과 희생정신 위에 세워진 것임을 기억하고 그 정신을 되새기고 계속 이어가야 한다”며, “숭고한 애국정신과 민족사를 밝힌 화랑, 선비, 호국, 새마을정신으로 일자리 창출과 저출생 문제를 극복하여 대한민국의 중심에서 조국의 도약과 발전을 이끌어가겠다”는 굳은 의지를 밝혔다.

한편, 이철우 도지사는 이날 경축행사에 앞서 취임 후 처음 경북보훈회관을 찾아 조국의 광복과 자유 수호를 위해 헌신한 광복회 도지부(지부장 이동일)를 비롯한 보훈단체장 및 보훈가족과 간담회를 갖고 공훈과 희생에 감사의 마음을 전하며 그간의 노고를 격려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